Page 28 - 동산문화50호
P. 28

교과활동








           실험으로 배우는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사이언스 페스티벌










            2024년 5월 22일, 물리실과 화학실, 생명과학실에서는
           각각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한 빛의 속도 측정하기, 무기
           염료 합성 및 도료 제작 체험, 조직슬라이드 관찰을 통한
           기초 조직학의 이해에 대한 실험 수업이 진행되었다.

            물리학실에서는 빛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적
           접근 방법에 대한 수업이 이루어졌다. 갈릴레오 갈릴레
           이의 최초의 빛 속도 측정 실험을 소개하며, 빛의 속도
           가 유한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5km 떨어진 두 지

           점에서 램프를 사용하는 실험을 시도했으나 당시 기술로는 성공하지 못했던 사례를 설명했고 현대의 측정 기술을
           활용하여 빛의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과 역사적 배경을 탐구하며, 각 조가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해 실습을 진행하였
           다. 한 조에서는 장비 고장으로 오차가 발생했지만, 노력 끝에 빛의 속도에 대한 근삿값을 측정할 수 있었다.
            화학실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무기 염료를 합성하고 도료를 제작하는 실험을 했다. 철저한 안전 절차를 준수하며,

           주어진 재료와 용매를 정밀하게 조절하여 원하는 무기 염료를 합성하였다. 실험 과정에서는 화학 반응의 기본 원리
           를 체험하고 실험 조건을 최적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각 염료의 색상, 안정성, 발색력 등을 평가하
           고 조정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하였다.
            생명과학실에서는 학생들이 조직 슬라이드를 관찰함으로써 기초 조직학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험 전, 학생

           들은 조직 슬라이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하였고, 이를 통해 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깊이 이해
           했다. 관찰 과정에서는 조직의 성과나 경영 지표를 분석하고, 슬라이드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이 조직 문화와 커뮤니
           케이션 스타일을 반영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학생들은 조직 슬라이드에서 사용된 그래프와 차트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조직 내부의 계층 구조, 의사 결정 프로세스, 업무 흐름 등을 시각적으로 파악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에 대해 흥미로운 주제를 직접 실험을 통해 체험함으로써 과학에 더
           욱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취재 및 기사 작성    장보경, 최정우, 유경웅
















           27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