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1 - 2023교육계획서
P. 131

공중보건                                          실 천 내 용



                        ∎건강의  정의를  이해하고  질병예방  단계와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국민의  건강  유지와  관련하여  공중  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분야별
                           직무  수행  시  공중보건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기본방침      ∎기후와  지구온난화의  영향,  공기와  물의  오염  문제  및  주거환경과  건강에  대해  설명할
                 및         수  있다.
              지도중점      ∎환경·식품·감염병·산업·정신·보건  등과  관련되는  분야별  질병의  발병  현황과  특성,  보건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학과의  보건  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교양선택(공중보건)을  활용하여,  3학년  연간  34차시의  공중보건  교육을  실시한다.


                        ■  최근  기상  변화와  생태계  변화  등의  문제를  분석하고  예방  대책에  대해  탐색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소재로  보고서  작성하며  카드뉴스로  표현할  수  있다.
                        ■  공중  보건의  목적에  맞게  생활속  건강증진과  감염성  질병예방에  대하여  글과  그림으로  표
              창의수업
                          현하고  보고서  형태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산업  피로  및  재해  관련하여  자신의  진로와  연계된  직업에  대해  조사하고,  하는  일과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진로과정에  대하여  활동지에  작성하고  발표하기



                        ■  건강의  정의를  이해하고  질병예방  단계와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국민의  건강  유지와  관련하여  공중  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분야별  직무
                           수행  시  공중  보건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수업목표      ■  기후와  지구온난화의  영향,  공기와  물의  오염  문제  및  주거환경과  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환경·식품·감염병·산업·정신·보건  등과  관련되는  분야별  질병의  발병  현황과  특성,  보건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학과의  보건  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국민  전체  또는  지역  사회  주민의  건강  유지와  관련된  여러  분야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으
                          며,  공중  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수업혁신
                        ∎환경·식품·감염병·산업·보건  등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질병의  발병  현황과  종류,  특성,  그리고
                          보건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관련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학기  초  평가  방법  및  내용을  선정하되,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거나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  평가  내용의  변동사항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정하며,  수정된  변동사항을
                           반드시  학부모·학생에게  사전  공지  안내한다.
                        ■  수업  중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기준·평가  기준에  따른
              평가혁신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둔  과정중심평가를  한다.
                        ■  교과  교육과정(성취기준)을  근거로  학생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찰법,  토의·토론,  포트폴리오,  구술,  글쓰기  등  다양한  과정중심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특기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란에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  이수기준은  2/3  이상  출석한  경우이며,  이수/미이수  적용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31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