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1 - 2023교육계획서
P. 131
공중보건 실 천 내 용
∎건강의 정의를 이해하고 질병예방 단계와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국민의 건강 유지와 관련하여 공중 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분야별
직무 수행 시 공중보건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기본방침 ∎기후와 지구온난화의 영향, 공기와 물의 오염 문제 및 주거환경과 건강에 대해 설명할
및 수 있다.
지도중점 ∎환경·식품·감염병·산업·정신·보건 등과 관련되는 분야별 질병의 발병 현황과 특성, 보건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학과의 보건 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교양선택(공중보건)을 활용하여, 3학년 연간 34차시의 공중보건 교육을 실시한다.
■ 최근 기상 변화와 생태계 변화 등의 문제를 분석하고 예방 대책에 대해 탐색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소재로 보고서 작성하며 카드뉴스로 표현할 수 있다.
■ 공중 보건의 목적에 맞게 생활속 건강증진과 감염성 질병예방에 대하여 글과 그림으로 표
창의수업
현하고 보고서 형태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산업 피로 및 재해 관련하여 자신의 진로와 연계된 직업에 대해 조사하고, 하는 일과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진로과정에 대하여 활동지에 작성하고 발표하기
■ 건강의 정의를 이해하고 질병예방 단계와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국민의 건강 유지와 관련하여 공중 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분야별 직무
수행 시 공중 보건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수업목표 ■ 기후와 지구온난화의 영향, 공기와 물의 오염 문제 및 주거환경과 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환경·식품·감염병·산업·정신·보건 등과 관련되는 분야별 질병의 발병 현황과 특성, 보건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학과의 보건 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국민 전체 또는 지역 사회 주민의 건강 유지와 관련된 여러 분야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으
며, 공중 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수업혁신
∎환경·식품·감염병·산업·보건 등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질병의 발병 현황과 종류, 특성, 그리고
보건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관련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학기 초 평가 방법 및 내용을 선정하되,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거나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 평가 내용의 변동사항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정하며, 수정된 변동사항을
반드시 학부모·학생에게 사전 공지 안내한다.
■ 수업 중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기준·평가 기준에 따른
평가혁신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둔 과정중심평가를 한다.
■ 교과 교육과정(성취기준)을 근거로 학생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찰법, 토의·토론, 포트폴리오, 구술, 글쓰기 등 다양한 과정중심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특기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란에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 이수기준은 2/3 이상 출석한 경우이며, 이수/미이수 적용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