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8 - 2023교육계획서
P. 128

인공
               지능과                                           실천내용
                기초

                       1)  인공지능(AI)이  사회경제적  기반이  되는  미래사회가  다가오면서  창의적  AI  융합  인재  양성
                         을  위한  시대적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인공지능(AI)을  기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정하며
                         AI  국가전략을  발표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SW,  빅데이터,  AI,  데이터  과학  등)에
                         대한  사회적,  시대적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인공지능과  관련된  수업  방법  연구를  위한  전문
                         적  학습  공동체를  조직하여  학생과  교사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질  높은  수업  방안을  연구한
                         다.
                       2)  인공지능  교육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와  맞물려  인공지능  교육  분야의  학생에게  더  질  높은  인
              가 . 기 본    공지능과  관련된  교육과정의  제공과  심화  수업을  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업  나
              배경  및      눔  행사와  선진  연구를  통해  정보교육에서의  주도적이고,  혁신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지도중점      3)  정보  교과에서  배운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소양,  인공지능  윤리의
                         식,  인공지능  활용  능력을  함양  한다.
                        4)  인공지능  모델링  구현을  통한  프로젝트  학습으로  인문학,  과학,  예술  등  다양한  진로와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로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강화한다.
                        5)  창조성과  전문성은  물론  실험  및  체험을  통해  논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도록  지도
                         한다.
                        6)  실천적  직무능력을  가지면서  담당  업무에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문제해결력을  기술인  기
                         른다.

                       1)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과학  수업시간에  창의적  STEAM  교구를  활용하여  원리이해  및  STS
                         적인  소양을  함양한다.
                        2)  예술과  융합을  통해  학문  간의  통합으로  새로운  상상력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3)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그에  적용된  화학적  원리를  찾아보게  하고,  다
                         양한  현상에서  파악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창의수업      4)  STEAM  수업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방법으로  설계·
                         제작하여  현실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통해  감성적  체험을  경험하게  한다.
                        5)  파이션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실제  프로그램의  작성  및  구현  등의
                         기술을  터득하도록  한다.
                        6)  개방적  탐구  활동을  강조하여  탐구  문제,  자료나  학습  기자재,  탐구  방법,  결론  도출,  평
                         가의  전  과정을  학생  스스로  진행하도록  활동을  개방한다.

                       1)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2)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문
                          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한다.
                        3)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설계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한
              수업목표       다.
                        4)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창의・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을  함양한다.
                        5)  인공지능이  개인의  삶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윤리를  실천하는  능력
                        과  태도를  함양한다.

                       1)  인공지능의  특성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인공지능인  것과  인공지능이  아닌  것을  비교·분석
                         하도록  하고,  발표  과정을  관찰하여  차이점을  명확히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2)  종합적・분석적  사고  신장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법의  수업을  적용한다.
                        3)  다양한  실험  활동  및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4)  STEAM  수업을  통해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적  사고를  함양함과  동시에  협동심과  의사소
                         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5)  과학  상식과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료를  읽고,  이를  활용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수업혁신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토론,  협동  학습,  발표  등을  관찰하여  기계학습  모델  구현의  과정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7)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도록  하여  프로젝트  진행  과정  및  산출물을  종합
                        적으로  평가한다.
                        8)  학습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되  도구  사용  방법에  중점을  두지  않도록  유의
                        하여  평가한다.
                        9)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해  학급  내  멘토링을  실시한다.


      128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