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9 - 2023교육계획서
P. 129
인공
지능과 실천내용
기초
10) 수업 후 반드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시간이 부족할 경우 유레카 질문지를 활용한
다.
1) 기본 개념의 이해, 탐구활동 수행 능력, 일상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2)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내용은 ‘인공지능의 이해’,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데이터와 기
계학습’,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영역으로 구분된다. ‘인공지능의 이해’와 ‘인공지능의 사
회적 영향’ 영역에서는 현대와 미래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데이터와 기계학습’ 영역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 등을 활용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하는 데 중점을 둔다.
4) 평가는 선다형, 프로그램 코딩및 실험 평가, 프로젝트 수행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혁신
5) 실습 과제를 평가할 경우, 작성한 프로그램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기 보다는 프로그
램 설계 과정의 논리성과 실습 과정을 통해 관련 인공지능 기법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6) 진로선택과목으로 수행평가 50%로 문제해결력 및 논리성과 실습 과정을 통해 흥미와 가
치 인식, 컴퓨터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
성 등과 전자 기계의 동작 원리와 고등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7) 평가의 내용을 종합하여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세부특기사항에 기록하며 평가 결과를 수준
별 수업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