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6 - 2023교육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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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실천내용
분석
•분석 목표 달성을 위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영역으로부터 기초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기본방향 •데이터 수집 세부 계획에 따라서 내부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수집 하고 내부 원천 데이터와 수집된 데
및 이터의 건수 및 크기를 비교하여 검증할 수 있다.
지도중점 •데이터 수집 세부 계획에 따라서 수집 기술을 활용하여 외부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외부 원천 데이터와
수집된 데이터의 건수 및 크기를 비교하여 검증할 수 있다.
•데이터의 품질 관리를 위한 품질 보증 체계를 수립하고, 구축 단계별로 품질을 검증할 수 있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수업시간에 데이터 수집 계획을 수립하고 수집 시스템을 구성하고 내
외부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 변환과 검증을 할 수 있다.
•융합을 통해 학문 간의 통합으로 새로운 상상력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수집된 자료를 정리, 요약하기 위하여 기초적인 통계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창의수업 •분석 목적과 요건, 데이터 특성을 기반으로 적합한 데이터 분석 기법을 선정고 선정된 데이터 분석 기
법을 기준으로 분석 모형을 설계할 수 있다.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 기법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개방적 탐구 활동을 강조하여 탐구 문제, 자료나 학습 기자재, 탐구 방법, 결론 도출, 평가
의 전 과정을 학생 스스로 진행하도록 활동을 개방한다.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과 정보화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빅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변화 하는
지 흥미, 관심, 자신감을 가지도록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다양한 빅데이터 탐구과제를 모둠으로 해결하여 팀원 간 협동심과 적극적인 태도를 기른다.
인성수업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적인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운다.
•합리적 탐구 능력의 신장으로 인지적 학습 능력의 성장뿐 아니라 인내와 용기, 실패에서 좌
절하지 않는 의지를 기른다.
•의사소통 시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형성평가의 수시 실시로 학생들의 수준을 확인하고, 적절한 수업 방법을 모색한다.
•종합적・분석적 사고 신장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법의 수업을 적용한다.
•다양한 실습 활동 및 탐구 활동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국가직무능력 표준 능력
(NCS)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정보화 사회 환경 변화와 더불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적 사고를 함
양함과 동시에 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화 사회에 맞는 인재를 발굴하고 역량에 맞게 배치하며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교육 훈
련 방법들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 토론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
수업혁신 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육과정의 심층 분석을 통해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타당한 기준을 적절하게 계획하고,
학습 지도 계획 수립 시 학교의 실정이나, 학생의 능력과 적성 및 진로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학습 지도 시기 등을 조절하여 지도 한다.
•교실 내 수준별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력 향상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내용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개별학습, 설명식 교수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해 학급 내 멘토링을 실시한다.
•수업 후 반드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시간이 부족할 경우 유레카 질문지를 활용한다.
•기본 개념의 이해, 탐구활동 수행 능력, 일상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합리적으로 문
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평가는 선다형, 서술형, 보고서 검토, 실험 평가,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는 설정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의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 개선, 진로 지도 등에 활용한다.
평가혁신
•국가직무능력표준 관련 선택과목으로 수행평가 100%로 문제해결력 및 고등 사고 능력을 평
가한다. 서술형 평가의 50%를 논술형 평가로 한다.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논리적으로 문
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평가의 내용을 종합하여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세부특기사항에 기록하며 평가 결과를 수준별
수업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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