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7 - 2023교육계획서
P. 127
창의경 실천내용
영
•경제와 경영 환경 변화에 따른 경영 관련 직업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예측하며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 창의적 기법의 아이디어, 창의적 경영 사례를 학습한다.
기본방향 •경영의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경영 목표 설정과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화에 대
및 하여 학습한다.
지도중점 •경영활동의 인적 자원의 관리, 생산, 마케팅, 재무, 회계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가 정신에 대해 학습하여 사례를 통해 기업가 정신을 본받고 창업 아이템의 환경 분석
과 절차, 사업의 타당성 분석, 사업 계획서의 작성을 연습하여 창업의 자신감을 심어 준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수업시간에 글로벌 사회 및 경제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기업이 변화하
는 시장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는지 추론한다.
•예술과 융합을 통해 학문 간의 통합으로 새로운 상상력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성이 우리의 삶과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과 중요성을 설명 한다.
창의수업 •STEAM 수업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경영 원리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 기법을 적용한
기업 사례를 도대로 사고 기법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 한다.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 기법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개방적 탐구 활동을 강조하여 탐구 문제, 자료나 학습 기자재, 탐구 방법, 결론 도출, 평가
의 전 과정을 학생 스스로 진행하도록 활동을 개방한다.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과 경제와 경영 환경 변화에 따른 경영 관련 직업 환경이 어떻게 변
화 하는지 흥미, 관심, 자신감을 가지도록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탐구과제를 모둠으로 해결하여 팀원 간 협동심과 적극적인 태도를 기른다.
인성수업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적인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운다.
•합리적 탐구 능력의 신장으로 인지적 학습 능력의 성장뿐 아니라 인내와 용기, 실패에서 좌
절하지 않는 의지를 기른다.
•의사소통 시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형성평가의 수시 실시로 학생들의 수준을 확인하고, 적절한 수업 방법을 모색한다.
•종합적・분석적 사고 신장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법의 수업을 적용한다.
•다양한 실험 활동 및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글로벌 사회 및 경제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기업이 변화하는 시장 수업을 통해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적 사고를 함양함과 동시에 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에 맞는 인재를 발굴하고 역량에 맞게 배치하며 다양한 교육 훈련 방법들에 대한 사례
를 조사하고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혁신
•교육과정의 심층 분석을 통해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타당한 기준을 적절하게 계획하고,
학습 지도 계획 수립 시 학교의 실정이나, 학생의 능력과 적성 및 진로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학습 지도 시기 등을 조절하여 지도한다.
•교실 내 수준별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력 향상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내용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개별학습, 설명식 교수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해 학급 내 멘토링을 실시한다.
•수업 후 반드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시간이 부족할 경우 유레카 질문지를 활용한다.
•기본 개념의 이해, 탐구활동 수행 능력, 일상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창의경영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평가는 선다형, 서술형, 보고서 검토, 실험 평가,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는 설정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의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 개선, 진로 지도 등에 활용한다.
평가혁신
•진로선택과목으로 수행평가 100%로 문제해결력 및 고등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서술형 평
가의 50%를 논술형 평가로 한다.
•창의경영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평가의 내용을 종합하여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세부특기사항에 기록하며 평가 결과를 수준별
수업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