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3 - 2023교육계획서
P. 133

※진로와 직업

                기본방침

               ∎학생의  진로  탐색  촉진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관심  직업과  학과를  이해할  수  있다.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창의성,  협업  능력,  창업가정신  및  리더십  등  다양한  진취적  역량을  갖출  수  있다.
               ∎진로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직업을  가져야  하는  이유와  직업의  가치를  이해
                 할  수  있다.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구상하고  계획하는  모의  활동을  통해  직업에  대한  주도적,  실천적  태
                 도를  갖출  수  있다.
               ∎창업과  창직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다.
               ∎다양한  직업정보원을  통해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탐색하고  관심  직업의  현황,  전망,  산업구조  등의  구
                 체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진로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실천계획


                     대단원                세부 실천계획                            활동                   시기     대상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표준화  검사를  통한  나의  이해
                   자아  이해  및     소질과  적성에  대하여  정확하
                   사회적  역량       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타인                                            3~4월
                      개발         과  적절하게  관계를  맺고  소
                                                                    자아정체성  확립하기
                                 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일과  직업의  중요성과  가치,               미래  유망  직업  탐색하기
                    일과  직업       직업  세계의  다양성과  변화
                                                                  나의  희망  직업  탐색하기             5~7월
                   세계의  이해       를  이해하고,  건강한  직업의
                                 식을  배양한다.                           창업·창직  설계하기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육                진학  정보  및  직업  탐색하기
                                                                                                      1학년
                                 기회  및  직업정보를  적극적
                    진로 탐색        이고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관심  직업정보  탐색하기              8~10월
                                 체험하며  활용하는  역량을
                                                                 관심  직업과  학과  체험하기
                                 기른다.
                                 자기이해와  다양한  진로탐색                 진로  결정  유형  진단하기
                                 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진로  디자인과                                                                      9월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중·장기  진로  계획  설계하기
                      준비                                                                       ~12월
                                 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하는  역량
                                                              진로  계획  점검  및  졸업  후  진로  계획
                                 을  기른다.

                기대효과

               ∎진로의  의미와  자신의  역량을  파악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직업의  역할과  다양한  종류의  직업을  탐색하여  진취적  역량을  갖추고  직업의  가지를  이해할  수  있다.
                ∎진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갖추어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를  탐색  및
                 결정할  수  있다.
               ∎진로  의사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  목표와  진로  경로를  계획하고  진로  목표에
                 따른  진학계획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준비할  수  있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33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