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3 - 2023교육계획서
P. 133
※진로와 직업
기본방침
∎학생의 진로 탐색 촉진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관심 직업과 학과를 이해할 수 있다.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창의성, 협업 능력, 창업가정신 및 리더십 등 다양한 진취적 역량을 갖출 수 있다.
∎진로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직업을 가져야 하는 이유와 직업의 가치를 이해
할 수 있다.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구상하고 계획하는 모의 활동을 통해 직업에 대한 주도적, 실천적 태
도를 갖출 수 있다.
∎창업과 창직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다.
∎다양한 직업정보원을 통해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탐색하고 관심 직업의 현황, 전망, 산업구조 등의 구
체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진로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실천계획
대단원 세부 실천계획 활동 시기 대상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표준화 검사를 통한 나의 이해
자아 이해 및 소질과 적성에 대하여 정확하
사회적 역량 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타인 3~4월
개발 과 적절하게 관계를 맺고 소
자아정체성 확립하기
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일과 직업의 중요성과 가치, 미래 유망 직업 탐색하기
일과 직업 직업 세계의 다양성과 변화
나의 희망 직업 탐색하기 5~7월
세계의 이해 를 이해하고, 건강한 직업의
식을 배양한다. 창업·창직 설계하기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육 진학 정보 및 직업 탐색하기
1학년
기회 및 직업정보를 적극적
진로 탐색 이고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관심 직업정보 탐색하기 8~10월
체험하며 활용하는 역량을
관심 직업과 학과 체험하기
기른다.
자기이해와 다양한 진로탐색 진로 결정 유형 진단하기
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진로 디자인과 9월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중·장기 진로 계획 설계하기
준비 ~12월
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하는 역량
진로 계획 점검 및 졸업 후 진로 계획
을 기른다.
기대효과
∎진로의 의미와 자신의 역량을 파악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직업의 역할과 다양한 종류의 직업을 탐색하여 진취적 역량을 갖추고 직업의 가지를 이해할 수 있다.
∎진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갖추어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를 탐색 및
결정할 수 있다.
∎진로 의사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 목표와 진로 경로를 계획하고 진로 목표에
따른 진학계획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준비할 수 있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