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2 - 2023교육계획서
P. 132
심리학 실천내용
•자신의 심리와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이해하여 자아 정체감을 명료히 할 수 있다.
•타인의 심리와 행동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을 통해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기본방향 •심리학이 지향하는 과학적 연구 방법을 익혀 합리적인 정보 처리와 객관적인 의사소통을 통
및 해 객관적, 종합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 실천하며 그 결과에 대해 비판적
지도중점 으로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심리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 결과를 서로 연결 지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실
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심리학 수업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심리 실험 자료와 탐구 질문을 제시
한다.
창의수업 •각 단원에서 배운 지식을 실생활의 경험과 연관 지어 적용하여 실천적 문제해결력을 향상한
다.
•다양한 매체에서 드러난 심리학 사례, 관련 직업 등을 탐구하며 창의 융합 활동을 한다.
•성격과 도덕성의 발달 및 자아 정체감 형성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을
정확하고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삶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자신과 타인의 심리를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활동을 통해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공동체 의식
인성수업
을 기를 수 있다.
•인간의 일반적인 발달 과정과 심리적 사건 전개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이해, 배
려와 나눔 등을 실천함으로써 공동체의 유지와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태도를
배울 수 있다.
•형성평가를 수시로 실시하여 학생들의 수준을 확인하고, 적절한 수업 방법을 모색한다.
•종합적・분석적 사고 신장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법의 수업을 적용한다.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적 사고를 함양함과 동시에 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
도록 한다.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
다.
•프로젝트 수업, 과업 완성 수업, 발표 수업, 질의 응답시간에 대한 학생과의 교류 및 학습
수업혁신 참여를 활성화한다.
•종합적・분석적 사고 신장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법의 수업을 적용한다.
•교육과정의 심층 분석을 통해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타당한 기준을 적절하게 계획하고,
학습 지도 계획 수립 시 학교의 실정이나, 학생의 능력과 적성 및 진로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학습 지도 시기 등을 조절하여 지도한다.
•교육내용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개별학습, 설명식 교수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수업 후 반드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시간이 부족할 경우 질문지를 활용한다.
•심리학이 자신과 타인, 주변 환경과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됨을 학습하고 자기 성
찰 일지를 작성한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에서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평가는 서술형, 논술형, 실험 평가,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는 설정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의 계획 수립과 지도
평가혁신
방법 개선, 진로 지도 등에 활용한다.
•진로선택과목으로 수행평가 100%로 문제해결력 및 고등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서술형 평
가의 50%를 논술형 평가로 한다.
•심리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
성 등을 평가한다.
132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