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2 - 2023교육계획서
P. 122

미술                                           실천내용
                         •미술을  통하여  미적  가치를  발견,  이해,  활용하며  미래  지식  기반  사회를  선도하는  전인적
                          인간을  육성한다.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정보  통신  기술(ICT)을  적절히  교수학습에  활
                          용하여  학생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낸다.
              기본방향       •학생  수준에  맞는  미술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및       •생활환경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감성을  풍부하게
              지도중점        하고,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표현  활동에서  학생  스스로  주제,  표현  방법,  매체  등을  선정하고  작품으로  발전시켜  자기
                          주도적인  선택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지역  문화  유적과  박물관,  미술관  등의  현장  학습을  통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
                          지고  이를  계승‧발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창의적  작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과  발상의  기회를  충분히  주
                          어  자신의  지식과  사고  방법을  토대로  자유롭게  자신만의  창의적  작품을  만들어  내도록
                          한다.
              창의수업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히도록  토론과  작품  감상으로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한다.
                         •우리  생활에  필요한  미술의  요소들을  스스로  조사하고  파악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자유롭
                          게  상상하고  만들  수  있도록  재료와  표현기법  등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  속에서  미술의  의미를  이해하고  가치를  판단하여  예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표현  활동의  탐색,  확장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한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하고  반성함으로써  의사소통이
              인성수업
                          생활하는  데  중요함을  인식하게  한다.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모둠으로  해결하여  팀원  간  협동심과  적극적인  태도를  기른다.
                         •글로벌  리더로서  꼭  필요한  미적  감각을  느끼고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생
                          활에  필요한  필수적  요소임을  인식시킨다.
                         •협동,  토의,  탐구,  프로젝트학습  실시  후,  학습  내용의  이해  및  적용력,  비판적  사고력,  문
                          제해결력  등  학습  목표  관련  사항을  수업  과정  중  수시로  평가한다.
                         •교육내용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탐구학습,  협동학습,  개별학습,  설명식  교수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은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성취기준이므로  학생의  특성,  내용  간
              수업혁신
                          연계성,  지역성  및  현실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지도한다.
                         •교과의  특성상  학생  개개인에  맞는  수준별  개인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학생  하나하나
                          빠짐없이  지도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의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과의  특성상  기초학력  도달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에  맞는  수준별  개인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작품완성이나  수업  도달  목표에  미진한  학생은  개인별,  수준별  지도

                         •미술교육을  통해  창의력과  심미안을  계발하고,  정서를  함양시켜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시키
                          며  문화예술에  대한  개개인의  잠재  능력과  소질을  조기  발굴  육성하여  효과적인  진로지도
                          를  하고  전공  교과목을  보다  객관적으로  신뢰성  있게  평가하는  데  있다.  미술  활동을  통하
                          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평가  목표와  내용은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영역별  내용을  근거로  설정하되,  학습자의  성
                          취  수준을  고려한다.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학습  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하며,  관찰법,  감상문,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혁신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을  고루  평가하고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영역의  평가  요소를
                          종합적이고  균형  있게  포함되도록  한다.
                         •학습자들에게  평가  기준을  미리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의  평가  결과를  객관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창의성,  융통성,  개별성,  다양성,  자율성,  효율성을  최대한으로  배려하여  지도하고  그  결과
                          를  평가한다.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은  100%로  한다.
                         •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지침에  따라  공정성이  있는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신뢰도를  높인다.


      122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