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 2022교육계획서
P. 33
Ⅱ- 8 기초학력 보장사업 Ⅱ 창의·연구 풍토 조성
2-8
기초학력 보장사업
목적
∎취약계층 자녀들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
∎학습장애, 정서행동 어려움, 왕따, 돌봄 결여 등의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단위학교 통합적 지원 시스템을 마련함
∎단위학교의 각종 정책 사업, 자원의 재구조화, 재배치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학생 중심의
학습·지원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를 둠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지원을 위한 단위학교 수준의 통합적 정책지원 사업모델 창출을 도모함
∎지식을 바탕으로 함께 소통하고 공감함으로써 배움이 즐거운 수업을 통해 성장하고 행복할 수 있도
록 학습권을 보장
∎인문, 예술, 문화, 체육 활동 등 다양하고 흥미 있는 활동의 기회 마련하여 오고 싶은 학교 만들기
지원대상학생 및 선발
∎복합적 요인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진학생: 기초학력 부진학생 중, 교과학습(읽기, 쓰기, 셈하기 어려
움 등), 학습 습관·동기, 정서행동, 돌봄 측면에서 한 가지 이상의 어려움을 지닌 희망 학생
∎일반학급에 속해 있는 특수학생도 포함
∎특히, 특정 정책 사업의 대상에서 제외되었지만 다중지원 서비스가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함
∎다양한 기초학력 진단검사를 통한 기초학력 부진학생의 어려운 학습지점 정확히 파악
∎학습부진이 야기된 원인을 다각도로 파악하여 맞춤형 학습클리닉을 지원
∎학생 면담, 관찰, 학부모·보호자 면담 등을 통해 부진 원인 파악
∎학교 자체 부진원인의 진단이 어려울 시 외부기관에 의뢰
세부 추진 계획
∎편성 : 전 학년을 대상으로 구성
-3월 모의고사 5~9등급 내에서 희망하거나 담임교사와 상담교사의 관찰을 통해 추천받은 학생
∎지원내용 : 대상학생 적격성 판정 후 맞춤형 지원 내용 및 프로그램 결정
-교과 별 맞춤형 학습지도, 학습상담, 학습코칭, 학습치료, 체험학습, 돌봄, 외부 연계기관 프로그램
중에서 구체적인 지원내용 결정
-국어, 영어, 수학 등 교과 중심으로 최대 3과목까지 자유롭게 신청
∎다중지원 내용 예시
지원 유형 지원 내용
학습지원 학습동기향상, 숙제도우미, 공부방, 방과후학교, 튼튼교실, 튼튼캠프, 독서지도 등
정서지원 표준화검사, 자존감증진캠프, 상담, 인터넷 중독 치료, 병원치료지원, Wee센터 이용 등
건강지원 병원치료지원, 보건(영양, 체력) 지원, 의식지원(의류, 식품 등), 청결지원(목욕)
가정지원 부모교육, 학부모상담, 가정방문, 급식지원, 가족캠프 등
기타지원 창의인성함양, 특기적성 바우처 운영, 진로캠프, 동아리활동 등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