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 - 2022교육계획서
P. 28
Ⅱ- 4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2-4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목적
∎단위학교 내 교원들끼리 자발적으로 학습공동체를 조직,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연구, 실천, 공유 활동을
통한 수업전문성을 신장하는 학습공동체
∎동료성 강화와 학교문화 개선으로 단위학교 교육력 강화 실현으로 학생의 미래핵심역량 신장에 기여하는
학습공동체
실행계획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위한 시간 확보 : 매월 1회 1~2시간(화요일)
∎전문적학습공동체 추진 분야 : 교과교육과정, 학생 중심수업 개선, 과정중심의 평가, 교과연계 독서활동,
수업과 평가 연계 학생부 기록, 창의적 체험활동 연구, 사제동행 행사 등
∎형태
- 교과형 : 교과의 배움중심수업 실현을 위한 수업전문성 관련 학습, 공동수업디자인 · 수업공개 ·
수업협의회 등의 활동으로 교과지도 역량을 강화하는 학습공동체
- 학년형 : 학년 중심의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협력 학습으로 학년 단위의 생활교육과
사제동행 행사 등을 기획하여 내실있는 학생부 기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공동체
- 주제형 : 주제 중심의 협력적 학습과 실천의 학습공동체 문화 조성 및 공동체 구성원 상호 성장,
수업탐구 ‧ 교육과정 ‧ 범교과교육 ‧ 온라인교육 ‧ 고교학점제 ‧ 생태환경교육 등 다양한
유형으로 조직하여 활동하는 학습공동체
∎구성 : 형태별 최소 5인 이상으로 소모임 구성
∎예산 편성은 관내 교육청 주관 공모사업 자율선택제와 학교 예산을 통해 개별 전문적학습공동체에
균등하게 지급하되 활동 내용과 인원에 따라 차등 지급 가능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세미나, 워크숍, 선진학교 방문, 답사, 도서구입, 사제동행 행사 진
행, 외부강사 초빙 등 다양한 활동 전개
추진일정
구분 시기 추진 내용 비고
2022.4.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계획 수립
준비
2022.4. 전문적학습공동체 조직 및 계획서 제출
2022.4.~2022.8. 공동체별 운영(상반기)
활동 2022.8. 상반기 자체 평가회
2022.9.~2022.12. 공동체별 운영(하반기)
2022.12. 전문적학습공동체 평가회
공유 2023.1. 보고서 및 정산서 제출
2023.2. 자료집 제작 및 공유
기대효과
∎동 교과 교사들 간의 교과 연구를 통한 수업 전문성 신장
∎학생중심, 과정중심 수업 진행과 기록을 위한 능력 향상
∎동료성에 기반을 둔 교사 간 유대 강화와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교사 간,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이해 증대 및 배움 형성
28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