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 - 2022교육계획서
P. 28

Ⅱ- 4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2-4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목적

               ∎단위학교  내  교원들끼리  자발적으로  학습공동체를  조직,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연구,  실천,  공유  활동을
                 통한  수업전문성을  신장하는  학습공동체
               ∎동료성  강화와  학교문화  개선으로  단위학교  교육력  강화  실현으로  학생의  미래핵심역량  신장에  기여하는
                 학습공동체



                실행계획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위한  시간  확보  :  매월  1회  1~2시간(화요일)
               ∎전문적학습공동체  추진  분야  :  교과교육과정,  학생  중심수업  개선,  과정중심의  평가,  교과연계  독서활동,
                                                수업과  평가  연계  학생부  기록,  창의적  체험활동  연구,  사제동행  행사  등
               ∎형태
                  -  교과형  :  교과의  배움중심수업  실현을  위한  수업전문성  관련  학습,  공동수업디자인  ·  수업공개  ·
                                 수업협의회  등의  활동으로  교과지도  역량을  강화하는  학습공동체
                  -  학년형  :  학년  중심의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협력  학습으로  학년  단위의  생활교육과
                                사제동행  행사  등을  기획하여  내실있는  학생부  기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공동체
                  -  주제형  :  주제  중심의  협력적  학습과  실천의  학습공동체  문화  조성  및  공동체  구성원  상호  성장,
                                수업탐구  ‧  교육과정  ‧  범교과교육  ‧  온라인교육  ‧  고교학점제  ‧  생태환경교육  등  다양한
                                유형으로  조직하여  활동하는  학습공동체
               ∎구성  :  형태별  최소  5인  이상으로  소모임  구성
               ∎예산  편성은  관내  교육청  주관  공모사업  자율선택제와  학교  예산을  통해  개별  전문적학습공동체에
                 균등하게  지급하되  활동  내용과  인원에  따라  차등  지급  가능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세미나,  워크숍,  선진학교  방문,  답사,  도서구입,  사제동행  행사  진
                 행,  외부강사  초빙  등  다양한  활동  전개
                추진일정


               구분               시기                           추진  내용                          비고
                              2022.4.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계획  수립
               준비
                              2022.4.           전문적학습공동체  조직  및  계획서  제출
                          2022.4.~2022.8.              공동체별  운영(상반기)
               활동             2022.8.                   상반기  자체  평가회

                          2022.9.~2022.12.             공동체별  운영(하반기)
                              2022.12.                전문적학습공동체  평가회
               공유             2023.1.                  보고서  및  정산서  제출
                              2023.2.                   자료집  제작  및  공유



                기대효과

               ∎동  교과  교사들  간의  교과  연구를  통한  수업  전문성  신장
               ∎학생중심,  과정중심  수업  진행과  기록을  위한  능력  향상
               ∎동료성에  기반을  둔  교사  간  유대  강화와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교사  간,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이해  증대  및  배움  형성



      28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