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 2022교육계획서
P. 29
Ⅱ- 5 열린 도서관과 독서교육 Ⅱ 창의·연구 풍토 조성
2-5
열린 도서관과 독서교육
목적
∎지식과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폭넓은 간접 경험을 통해 문화와 지식을 넓힘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인재를 배양한다.
∎도서관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독서 습관을 생활화하여 삶의 방향과 진로를 모색한다.
운영 방침
∎도서관 제반 시설을 활용하여 이를 중심으로 독서교육을 실시한다.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준수하여 감염병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학생들의 동참을 활성화한다.
∎교과 수업 시간 운영 및 평가에 도서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독서교육을 강화한다.
∎학교 및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독서 행사를 신설 · 확충하여 독서습관을 유도한다.
실행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도서관 이용자 대상 행사 개최
▣도서관 공간 개방 확대
도서관 이용 활성화 ▣도서관 연계 수업의 활성화
▣도서관 게시판 운영 활성화
▣도서관 활용 우수 학생 시상
▣교사 독서 동아리 운영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독서문화 확산 ▣추천 도서 목록 배부
▣‘이 달의 책’ 선정 소개
▣친구 사이, 사제 사이 릴레이 책읽기
▣수행평가에 독서교육 반영 권장
교과 수업시간 독서교육
▣교과별 권장 도서목록 배부
강화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과 연계한 독서 활동 권장
▣인근의 지역 도서관과 연계한 도서 대출을 통해 다양한 독서를 권장
▣적극적인 신간도서 구입으로 도서 대출 활성화
독서환경개선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도서관 이용 시간 증대
▣도서관에 다양한 도서 및 정기간행물 비치
▣도서관 활용 대회 실시 및 협조
도서관 활용 탐구 활동
▣도서관 장서를 활용한 인문, 사회, 자연, 철학 등의 주제 탐구 실시
▣분기별 권장도서 독후감 쓰기
▣도서부 동아리에서 꾸미는 월별 문학관
도서관 자체 행사 활동
▣독서 토론 동아리 지원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활용 활성화
기대 효과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독서 습관을 고양한다.
∎독서 후 활동을 통해 내용을 숙지하고 삶과 연관하여 생각을 키운다.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독서의 필요성과 세상을 보는 시각을 기를 수 있다.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이 함께 하는 도서관 만들기를 통해 독서문화를 조성한다.
협조 요청
∎송림도서관과 업무협약 체결
∎도서관 장서 확충에 필요한 교사들의 도서 기증 활성화
∎대출한 도서를 정해진 기간에 반납하기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