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 2022교육계획서
P. 29

Ⅱ- 5    열린 도서관과 독서교육                                                            Ⅱ 창의·연구 풍토 조성
                2-5
                             열린  도서관과  독서교육

                목적

               ∎지식과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폭넓은  간접  경험을  통해  문화와  지식을  넓힘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인재를  배양한다.
               ∎도서관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독서  습관을  생활화하여  삶의  방향과  진로를  모색한다.

                운영 방침

               ∎도서관  제반  시설을  활용하여  이를  중심으로  독서교육을  실시한다.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준수하여  감염병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학생들의  동참을  활성화한다.
               ∎교과  수업  시간  운영  및  평가에  도서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독서교육을  강화한다.
               ∎학교  및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독서  행사를  신설  ·  확충하여  독서습관을  유도한다.
                실행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도서관  이용자  대상  행사  개최
                                             ▣도서관  공간  개방  확대
                   도서관 이용  활성화               ▣도서관  연계  수업의  활성화
                                             ▣도서관  게시판  운영  활성화
                                             ▣도서관  활용  우수  학생  시상
                                             ▣교사  독서  동아리  운영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독서문화  확산                  ▣추천  도서  목록  배부
                                             ▣‘이  달의  책’  선정  소개
                                             ▣친구  사이,  사제  사이  릴레이  책읽기
                                             ▣수행평가에  독서교육  반영  권장
                   교과  수업시간  독서교육
                                             ▣교과별  권장  도서목록  배부
                   강화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과  연계한  독서  활동  권장
                                             ▣인근의  지역  도서관과  연계한  도서  대출을  통해  다양한  독서를  권장
                                             ▣적극적인  신간도서  구입으로  도서  대출  활성화
                   독서환경개선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도서관  이용  시간  증대
                                             ▣도서관에  다양한  도서  및  정기간행물  비치

                                             ▣도서관  활용  대회  실시  및  협조
                   도서관  활용  탐구  활동
                                             ▣도서관  장서를  활용한  인문,  사회,  자연,  철학  등의  주제  탐구  실시
                                             ▣분기별  권장도서  독후감  쓰기
                                             ▣도서부  동아리에서  꾸미는  월별  문학관
                   도서관  자체  행사  활동
                                             ▣독서  토론  동아리  지원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활용  활성화
                기대 효과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독서  습관을  고양한다.
               ∎독서  후  활동을  통해  내용을  숙지하고  삶과  연관하여  생각을  키운다.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독서의  필요성과  세상을  보는  시각을  기를  수  있다.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이  함께  하는  도서관  만들기를  통해  독서문화를  조성한다.
                협조 요청

               ∎송림도서관과  업무협약  체결
               ∎도서관  장서  확충에  필요한  교사들의  도서  기증  활성화
               ∎대출한  도서를  정해진  기간에  반납하기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29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