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8 - 2022교육계획서
P. 118

Ⅵ - 5    과학과
                6-5
                             과학과


                구분                                           실천내용
                       •자연  현상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과학의  본성을  고려하여  학습을  지도하고  문제  인식,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기본방향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등의  탐구  과정을  통해  즐거운  과학을  경험하도록  한다.
                 및      •독서를  통하여  과학  분야의  지식을  폭넓게  확장하며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지도중점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과학  수업시간에  창의적  STEAM  교구를  활용하여  원리이해  및  STS
                         적인  소양을  함양한다.
                       •예술과  융합을  통해  학문  간의  통합으로  새로운  상상력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그에  적용된  화학적  원리를  찾아보게  하고,  다양
                         한  현상에서  파악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창의수업
                       •STEAM  수업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방법으로  설계·제
                         작하여  현실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통해  감성적  체험을  경험하게  한다.
                        •다양한  실험과  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한다.
                        •개방적  탐구활동을  강조하여  탐구  문제,  자료나  학습  기자재,  탐구  방법,  결론  도출,  평가의
                         전  과정을  학생  스스로  진행하도록  활동을  개방한다.
                       •다양한  실험  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  관심,  자신감을  가지도록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탐구과제를  모둠으로  해결하여  팀원  간  협동심과  적극적인  태도를  기른다.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적인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운다.
              인성수업
                        •과학적  탐구  능력의  신장으로  인지적  학습  능력의  성장뿐  아니라  인내와  용기,  실패에서  좌
                         절하지  않는  의지를  기른다.
                        •의사소통  시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형성평가의  수시  실시로  학생들의  수준을  확인하고,  적절한  수업  방법을  모색한다.
                        •종합적・분석적  사고  신장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법의  수업을  적용한다.
                        •다양한  실험  활동  및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STEAM  수업을  통해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적  사고를  함양함과  동시에  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과학  상식과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료를  읽고,  이를  활용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혁신      •교육과정의  심층  분석을  통해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할  타당한  기준을  적절하게  계획하고,
                         학습  지도  계획  수립  시  학교의  실정이나,  학생의  능력과  적성  및  진로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학습  지도  시기  등을  조절하여  지도한다.
                        •교실  내  수준별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력  향상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내용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개별학습,  설명식  교수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해  학급  내  멘토링을  실시한다.
                        •수업  후  반드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시간이  부족할  경우  유레카  질문지를  활용한다.


                       •기본  개념의  이해,  탐구활동  수행  능력,  일상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
                         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평가는  선다형,  서술형,  보고서  검토,  실험  평가,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는  설정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의  계획  수립과  지도
              평가혁신
                         방법  개선,  진로  지도  등에  활용한다.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
                         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평가의  내용을  종합하여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세부특기사항에  기록하며  평가  결과를  수준별
                         수업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18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