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6 - 2022교육계획서
P. 116
Ⅵ - 3 수학과
6-3
수학과
구분 실천내용
•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수학의 기능을 습득한다.
기본 방향
•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여러
및
가지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지도중점
•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
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 할 수 있는 수학적 과제를 제공하
여 학생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킨다.
• 하나의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게 하고, 해결 방법을 비교하여 더 효율적인 방
법을 찾거나 정교화하게 한다.
• 여러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하거나 수학과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
창의 수업 을 연결‧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경험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실생활 및 수학적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자료를 탐색하여 수집하고, 목적에 맞게 정리,
분석, 평가하며, 분석한 정보를 문제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계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지 않는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복잡한 계산 수행, 수학의 개
념, 원리, 법칙의 이해, 문제 해결력 향상 등을 위하여 계산기, 컴퓨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공학적 도구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 수학을 생활 주변과 사회 및 자연 현상과 관련지어 지도하여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알게 하고,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인식할 수 있게 한다.
•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호기심과 자신감을 갖고 수학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
며, 끈기 있게 도전하도록 격려하고 학습 동기와 의욕을 유발한다.
인성 수업 •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수행하며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자주적 학습 습관
과 태도를 갖게 한다.
• 수학적 활동을 통하여 정직하고 공정하며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하는 용기 있는 태도,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태도, 논리적 근거를 토대
로 의견을 제시하고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를 갖고 이를 실천하게 한다.
•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거나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내용의 특성과 난이도, 학교 여건,
학생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내용, 순서 등을 재구성한다.
•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과 같은 수학 교과 역량
수업 혁신 을 함양할 수 있도록 설명식 교수, 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력 학습,
매체 및 도구 활용 학습 등을 적절히 선택하여 적용한다.
•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수학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에게는 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 수학과의 평가는 학생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활용하여
학생의 수학 학습과 전인적 성장을 돕고 교사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준수하고,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파악할 수 있
는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혁신 • 수학과의 평가에서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추론, 창의‧
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과 같은 수학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 수학과의 평가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고, 평가 목적과 내용에 따라 다양한 평가 방법
을 활용한다.
• 평가 결과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에게 환류하여 학생의 수학 학습 개선을 도울 수 있게
한다.
116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