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6 - 2022교육계획서
P. 116

Ⅵ - 3    수학과
                6-3
                             수학과


                구분                                            실천내용


                         •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수학의  기능을  습득한다.
              기본  방향
                         •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여러
                  및
                          가지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지도중점
                         •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
                          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  할  수  있는  수학적  과제를  제공하
                         여  학생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킨다.
                         •  하나의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게  하고,  해결  방법을  비교하여  더  효율적인  방
                         법을  찾거나  정교화하게  한다.
                         •  여러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하거나  수학과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
              창의  수업     을  연결‧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경험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실생활  및  수학적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자료를  탐색하여  수집하고,  목적에  맞게  정리,
                         분석,  평가하며,  분석한  정보를  문제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계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지  않는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복잡한  계산  수행,  수학의  개
                         념,  원리,  법칙의  이해,  문제  해결력  향상  등을  위하여  계산기,  컴퓨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공학적  도구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  수학을  생활  주변과  사회  및  자연  현상과  관련지어  지도하여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알게  하고,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인식할  수  있게  한다.
                         •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호기심과  자신감을  갖고  수학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
                          며,  끈기  있게  도전하도록  격려하고  학습  동기와  의욕을  유발한다.
              인성  수업     •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수행하며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자주적  학습  습관
                          과  태도를  갖게  한다.
                         •  수학적  활동을  통하여  정직하고  공정하며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하는  용기  있는  태도,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태도,  논리적  근거를  토대
                          로  의견을  제시하고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를  갖고  이를  실천하게  한다.


                         •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거나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내용의  특성과  난이도,  학교  여건,
                          학생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내용,  순서  등을  재구성한다.
                         •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과  같은  수학  교과  역량
              수업  혁신      을  함양할  수  있도록  설명식  교수,  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력  학습,
                          매체  및  도구  활용  학습  등을  적절히  선택하여  적용한다.
                         •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수학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에게는  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  수학과의  평가는  학생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활용하여
                          학생의  수학  학습과  전인적  성장을  돕고  교사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준수하고,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파악할  수  있
                          는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혁신     •  수학과의  평가에서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추론,  창의‧
                          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과  같은  수학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  수학과의  평가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고,  평가  목적과  내용에  따라  다양한  평가  방법
                          을  활용한다.
                         •  평가  결과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에게  환류하여  학생의  수학  학습  개선을  도울  수  있게
                          한다.



      116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