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4 - 2022교육계획서
P. 114
구분 실천내용
•문학기행과 같은 문학 수업 현장 체험 학습 모형을 만들고 진행하여, 생동감과 현장감을
살린 창의적인 문학 수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개성을 파악하고, 자신만의 장점과 개성을 찾는 활동을 한다.
•인터뷰 활동을 통해 사람의 다양한 면을 바라봄으로써 자신을 비롯하여 다른 사람을 이
해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의 성격 및 사회 대응 방식 및 인간관계 양상 등을
분석하여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아 성찰의 계기를 마련
인성 수업
한다.
•다매체 사회에서의 매체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매체를 바라보는 비평적 시각을 기른
다.
•독서기록장 등을 활용한 쓰기 활동을 통해 현대적 의미의 ‘효’와 그 실천 방안을 모색해
보고, 학생 자신의 삶과 생활을 되짚어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협동, 토의, 탐구, 프로젝트 학습 등을 실시한 후, 학습내용의 이해 및 적용력, 비판적 사
고력, 문제해결력 등 학습목표 관련 사항을 수업 과정 중 수시로 평가한다.
•협동 및 발표 수업을 실시하며 모둠 구성원끼리 멘토링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장한다.
•교육내용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개별학습, 설명식 교
수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은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성취 기준이므로 학생의 특성, 내용
간 연계성, 지역성 및 현실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지도한다.
수업 혁신
•교사별 교과 동아리를 운영하여 학생별, 학년별, 교사별 학업 성취목표를 달성하도록 한
다.
•우수 학생 집단에 맞는 발표 및 토론, 창작 수업으로 참여형 수업을 진행한다.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및 전국연합학력평가 결과를 토대로 우수 및 부진 학생의 수준
에 맞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과정의 필수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고 보다 쉬운 형태로 재구성하여 하위 집단에게
반복적으로 지도한다.
•국어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선택형과 서술형, 수행평가 등을 다
양하게 활용한다.
•평가에서 사용하거나 요구할 작품 또는 자료를 대표성, 작품성, 친숙성 등 여러 가지 기
준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안배한다.
•정기고사의 서술형 평가를 20~30%로 실시하고, 문제해결력 및 고등 사고 능력을 평가한
다.
•수행평가의 경우,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
평가 혁신
다.
•창작활동 평가를 통해 문학 작품 생산과 관련된 창의성과 완결성을 평가한다.
•정규교육과정에서 실시하는 국어과 행사에 참여하여 일정 수 이상의 부스 체험을 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경우,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할 수 있
다.
•평가의 내용을 종합하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하며 평가 직후 평가 결과
를 학생들에게 환류하여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14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