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3 - 2022교육계획서
P. 113

Ⅵ - 1    국어과                                                               Ⅵ 교과별 교육과정과 꿈 프로젝트
                6-1
                             국어과


                 구분                                            실천내용

                          •국어: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비판적이
                           고  창의적인  국어  사용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
                           을  세우며,  가치  있는  국어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  목
                           적이  있다.  학습자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다양한  상황이나  자료,  담화,  글을  주체적
                           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평가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의미를  부여하거나  만드는  능력),  자
                           료・정보  활용  역량(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
                           여  의사를  결정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의사소통  역량(음성  언어,  문자  언어,  기
                           호와  매체  등을  활용하여  생각과  느낌,  경험을  표현하거나  이해하면서  의미를  구성하고
                           자아와  타인,  세계의  관계를  점검・조정하는  능력),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공동체의  가치
                           와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상호  협력하며  관계를  맺고  갈등을  조정하는  능
                           력),  문화  향유  역량(국어로  형성・계승되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그  아름다움과  가치
                           를  내면화하여  수준  높은  문화를  향유・생산하는  능력),  자기  성찰・계발  역량(삶의  가치와
                           의미를  끊임없이  반성하고  탐색하며  변화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재능과  자질을  계발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문학: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작품을  수용・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학에  관
                           한  소양과  태도를  함양하여  문학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가
                           작품에  대한  주체적  해석과  심미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자료・정보  활용  역량과  자기  성
                           찰・계발  역량,  문화  향유  역량을  기르고,  다양한  사람들과  작품  세계를  공유하고  소통하
                           는  가운데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또한  작품의
                           수용과  생산  과정에서  창의적이고  복합적인  사고를  수행함으로써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
               기본  방향      량을  함양하도록  지도한다.
                  및       •독서:  이제까지  쌓아  온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주제와  유형의  글
               지도  중점      을  폭넓게  읽어  삶을  풍부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가  독서  자료를  목적에  따라
                           선택하고  깊이  있게  읽고  활용함으로써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문화  향유  역량을  기르고,  독서  자료에  나타나  있는  타인의  삶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
                           찰함으로써  자기  성찰・계발  역량과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또한
                           깊이  있는  독서  활동을  통해  글쓴이와의  대화를  경험함으로써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하도
                           록  지도한다.
                          •언어와  매체:  음성  언어・문자  언어・매체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이를  실제  의
                           사소통에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가  국어와
                           매체  언어에  대한  탐구를  통해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르고,  현대의  언어생활  및
                           의사소통  문화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기  성찰・계발  역량과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
                           르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음성  언어・문자  언어・매체  언어를  활용하여  의미
                           를  구성하고  소통하면서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문화  향유  역량을  함양하
                           도록  지도한다.
                          •화법과  작문:  다양한  주제  및  유형의  담화와  글을  수용・생산하는  활동을  통해  능동적이
                           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고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태도를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의
                           사소통  역량과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르고,  창의적으로  의미를  구성하여  표현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르며,  새롭게  의미를  구성할  때  다
                           양한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자료・정보  활용  역량과  문화  향유  역량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또한  자신의  표현  과정과  결과를  점검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성찰・계발  역량을
                           함양하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의  언어로  비평하는  활동을  한다.
                          •소설을  감상하고  시로  창작하거나  시의  소재,  주제  등을  파악하여,  소설이나  희곡으로  창
                           작하는  활동을  한다.
               창의  수업
                          •시  패러디하기,  만화의  내용을  라디오  드라마  대본으로  각색하기,  조건에  알맞은  시나리
                           오  작성해  보기  등  내용과  형식,  맥락과  매체를  바꾸어  작품을  비판적‧창조적으로  재구
                           성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13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