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9 - 2022교육계획서
P. 119

Ⅵ - 6    예술·체육과                                                            Ⅵ 교과별 교육과정과 꿈 프로젝트
                             예술·체육과
                6-6


                체육                                            실천내용

                         •건강  생활의  필수  요소인  청소년기의  체력에  대한  인식을  확립하고  스스로가  자신의  체력
                          수준을  진단하고  체력  프로그램을  통하여  실생활에서  체력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동산배를  통하여  학생들이  체육의  흥미와  체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건강과  자기  관리에서는  자신  및  타인의  신체에  대한  소중함과  건전한  대인관계  및  건강한
                          몸과  마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건강한  의식과  실천  행동에  대한  비평  능
                          력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둔다.
              기본방향       •운동과  비만  관리에서는  건강과  비만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만  관리의  중요성
                 및        을  인식하고  운동의  생활화를  통해  비만  관리를  실천하는  데  초점을  둔다.
              지도중점       •운동과  체력관리에서는  건강과  체력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체력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운동의  생활화를  통해  체력을  증진하는  데  초점을  둔다.
                         •운동과  체형관리에서는  건강과  체형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체형에  대
                          한  인식을  올바르게  정립하고  운동을  생활화하는  데  초점을  둔다.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에서는  건강과  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운동의  생활화를  통해
                          스트레스의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데  초점을  둔다.
                         •학생들에게  동등한  움직임  활동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움직임  프로그램  및  새
                          로운  스포츠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체육  지식과  과학적인  원리를  토대로  어떠한  운동이든지  쉽게  접근하고  그  운동이  요구하
                          는  문제해결을  학생  스스로가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과학적  원리를  토
              창의수업        대로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다양한  수업방법  및  교수  스타일,  수업모형을  활용하여  수업한다.
                         •다양한  시청각자료나  여러  가지  사료를  통해  학습자의  과제집중을  이끌어  내도록  한다.
                         •스포츠를  배우는  일이  기능뿐만  아니라  그  스포츠가  요구하는  에티켓,  파트너  및  상대에
                          대한  배려,  스포츠맨십  등을  인식시켜준다.
                         •스포츠가  배우려는  의지와  열정을  가진  사람의  것임을  인식시켜준다.
                         •안전과  부상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왜  상대방을  배려해야  하는지  알게  한다.
              인성수업
                         •스포츠에  참여를  통해  종목에  내재되어  있는  스포츠  정신(존중,  배려,  인내,  협동)의  개념
                          을  이해하고,  스포츠  경기에  참여하면서  실천하게  한다.
                         •  체육수업을  통해  무엇보다도  자신의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과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들을  실천하여  앞으로  사회공동체  일원으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지도함.
                         •학교  학생회와  체육부가  공동  실시하는  동산배  축구(반대항)경기를  통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그것을  통해  반  단합,  애교심,  나아가  사회공동체의  좋은  축을  담당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구기  종목  수업  시  스포츠  교육모형을  적용하여  통해  경기  전  계획,  경기  운영  등  스포츠
                          를  축제의  장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수업혁신       •스포츠클럽  및  토요스포츠데이를  통해서도  학생  스스로가  서로가  의지하고  단합하며  보다
                          좋은  계획을  위해  서로가  노력하는  동산인이  되도록  노력한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은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성취기준이므로  학생의  특성,  내용  간
                          연계성,  지역성  및  현실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지도한다.
                         •단계별  수업을  통해  난이도를  수준별로  제공하여  학생  모두의  본시수업  시간을  최대화한다.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역을  대상으로  균형  있게  실시한다.
                         •각  교육과정  내용  영역  내에서  평가  내용의  균형성을  위해  특정  내용에  편중되어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평가혁신       •평가는  교사  평가와  동료평가  등을  병행하여  사용한다.
                         •실기  평가는  수행평가의  의미를  가진  실기평가를  실시한다.
                         •교과체험,  학습준비,  학습태도  등을  평가한다.
                         •평가  후  필요한  학생을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란에  기록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19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