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1 - 2022교육계획서
P. 121

음악                                            실천내용


                         •학생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  음악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과  음악성을
                          기르며  풍부한  음악적  정서를  함양하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줌으로써  음악을  생활화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다양한  악곡  및  활동을  스스로  경험하게  한다.
                         •음악적  경험을  통하여  음악적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한다.
              기본방향       •풍부한  음악적  정서와  애호심을  함양하게  함으로써  음악의  가치를  인식하고  생활화할  수
                 및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지도중점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도록  하여  음악  관련  능력을  기르고,  그러한  활동을  종합시켜  그
                          들의  전인적  품성과  생활화를  이끈다.
                         •다양한  형식  및  양식의  악곡과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게  한다.
                         •악곡의  내용과  사회적‧문화적  맥락을  파악하면서  감상하게  한다.
                         •음악의  보편적  생성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다양한  음악  문화를  탐구하고,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다양한  자료(음원,  영상  등)를  통해  학습자의  동기  유발을  이끌어  낸다.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악을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창의수업
                         •음악과  다른  예술  또는  다른  분야를  엮어서  통합적  안목을  갖게  한다.
                         •자신이  긍정적으로  여기는  음악을  찾아  소개하고  음악으로  봉사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을  생활화함으로써  음악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음악을  그저  경험하게  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이  학생의  삶에  긍정적인  작
                          용을  하도록  이끈다.
              인성수업       •음악  수업은  곧  문화  활동의  장이  되며  학생들이  음악과,  더불어  행복해지는  실제의  생활
                          시간이  되도록  이끈다.
                         •음악  수업  시간  자체가  생활화의  일부분이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더  다양하고  심도  있는
                          음악  생활을  영위하도록  한다.


                         1.  학생  활동  활성화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  지휘에  맞춰  표현,  악보  보고  표현)
                         •다양한  장르의  노래  부르기(여러  나라의  가곡,  민요  부르기,  국악의  가곡  초장을  듣고  따라
                          부르기,  3부  합창하기)
                         •악기를  통해  표현하기(가락  악기  연주하기,  합주하기,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다양한  방법으로  창작하기(다양한  형식의  가락  짓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음악  재구성
              수업혁신
                          하기,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음악  만들기)
                         •악곡의  내용과  시대적,  문화적  맥락을  파악하며  감상하기
                         •여러  문화권의  음악  비교하며  감상하기
                         2.  학업성취목표제  운영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은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성취기준이므로  학생의  특성,  내용  간
                          연계성,  지역성  및  현실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지도한다.


                         1.  평가  방향
                         •각  영역의  성격과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여  타당성과  신뢰성이  높은  평가가  되도록  한다.
                         •평가는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정시  평가와  수시  평가를  되도록  고루  활용한다.
                         •실기  평가의  내용,  과제,  매체  등은  학생과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제시하되,  되
              평가혁신
                          도록  선택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창의  인성  평가
                         •가창,  기악,  창작,  감상  영역의  교과  체험,  과제  수행력,  등을  평가한다.
                         3.  평가  피드백
                         •평가의  내용을  종합하여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기록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21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