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2022교육계획서
P. 23

창의 체험활동 개발 사례

                  교과군                                    교과 관련 창의체험활동

                           ∎‘완득이’(김려령)을  읽고  우리  사회의  다문화  자녀와  소수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
                             와  정치  제도의  보완점을  토의한다.
                           ∎‘봄·봄(김유정)’을  읽고  소설  속  인물들과  모의  인터뷰를  가진다.
                    국어     ∎‘첫사랑(고재종)’을  읽고  시에  대한  감상을  인터넷  게시판에  올리고,  시를  인용하여  편지
                     ‧       를  쓴다.
                    한문     ∎‘어부사시사(윤선도)’를  읽고  제재의  형식미를  살려  자신의  생활을  담은  시조를  창작한다.
                           ∎‘소설  속  인물  분석  활동’에서는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의  성격  및  사회  대
                             응  방식  및  인간관계  양상  등을  분석하여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
                             으로  자아  성찰의  계기를  마련한다.

                           ∎도형  방정식을  활용하여  학교  인근  지역  공원의  넓이  및  위치  관계  찾기,  교통량조사  지
                             도를  만든다.
                           ∎구글맵을  통해  학교  주변  공원의  면적을  구분  구적법을  통해  실제  측정하는  등의  실측을
                             통한  학교  주변  이해자료  만들어본다.
                    수학
                           ∎수학의  원리가  적용된  우리  생활  속의  구조물이나  용품  찾아  원리를  적용해본다.
                           ∎지하철  노선도를  분석하여  그래프의  여러  가지  연결  상태를  수학적으로  읽을  수  있다.
                           ∎학생으로서의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  지수를  구하는  활동이나,  학교  주변  도로의
                             교통량을  조사하여  통계수치를  분석해보고  토의한다.

                           ∎다양한  주제의  지문을  읽고  내용을  구조화하여  자신이  이해한  바를  대중을  대상으로  효
                             과적으로  재구성하여  발표한다.
                    영어
                           ∎글로벌  이슈(특히  환경문제)  관련  지문과  관련성  있는  신문  기사를  스크랩하여  학생  입장
                     ‧
                             에서  대처방안을  제시한  기사를  작성한다.
                   일본어
                           ∎문화를  이해하는  관점을  토론한  뒤,  문화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권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법무부  주최  ‘모의재판  경연대회’,  ‘생활법  경시대회’의  진행  형식을  모델로  하여  교과  과
                             정  진도  시기와  부합되는  사회적  이슈를  가지고  모의재판  구성,  법적  현안에  대해  논쟁하
                    사회       고  토론하는  활동을  한다.
                           ∎지리를  통해  만드는  미래  세상:  지리학과  소개와  졸업  후  진로와  관련  정보를  안내한다.
                           ∎독도  UCC  제작  발표회  및  일본  외교  문서  분석한다.

                           ∎요리와  음식(발효  음식이나  전통  음식  등)  속의  숨은  과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  제고,
                             인류의  식문화  속  과학을  확인한다.
                    과학     ∎식물을  스스로  키우고  분류해  봄으로써  주변의  생물에  관한  관심을  높인다.
                     ‧     ∎교과와  연계된  STEAM  수업을  운영하여  사회  문제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
                    기술       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충격량의  개념을  이용하여  골프채나  테니스  라켓과  같은  운동  기구에서  충격이  흡수되는
                             구조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운동  기구의  개량  방법을  고안한다.




                기대 효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미래사회  변화를  반영한  학생성장수업  내실화로  교육균형  발전
               ∎역량  중심,  학생중심의  학생성장  수업을  통한  2025  개정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에  대한  내실  있는  준비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23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