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2022교육계획서
P. 23
창의 체험활동 개발 사례
교과군 교과 관련 창의체험활동
∎‘완득이’(김려령)을 읽고 우리 사회의 다문화 자녀와 소수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
와 정치 제도의 보완점을 토의한다.
∎‘봄·봄(김유정)’을 읽고 소설 속 인물들과 모의 인터뷰를 가진다.
국어 ∎‘첫사랑(고재종)’을 읽고 시에 대한 감상을 인터넷 게시판에 올리고, 시를 인용하여 편지
‧ 를 쓴다.
한문 ∎‘어부사시사(윤선도)’를 읽고 제재의 형식미를 살려 자신의 생활을 담은 시조를 창작한다.
∎‘소설 속 인물 분석 활동’에서는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의 성격 및 사회 대
응 방식 및 인간관계 양상 등을 분석하여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
으로 자아 성찰의 계기를 마련한다.
∎도형 방정식을 활용하여 학교 인근 지역 공원의 넓이 및 위치 관계 찾기, 교통량조사 지
도를 만든다.
∎구글맵을 통해 학교 주변 공원의 면적을 구분 구적법을 통해 실제 측정하는 등의 실측을
통한 학교 주변 이해자료 만들어본다.
수학
∎수학의 원리가 적용된 우리 생활 속의 구조물이나 용품 찾아 원리를 적용해본다.
∎지하철 노선도를 분석하여 그래프의 여러 가지 연결 상태를 수학적으로 읽을 수 있다.
∎학생으로서의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 지수를 구하는 활동이나, 학교 주변 도로의
교통량을 조사하여 통계수치를 분석해보고 토의한다.
∎다양한 주제의 지문을 읽고 내용을 구조화하여 자신이 이해한 바를 대중을 대상으로 효
과적으로 재구성하여 발표한다.
영어
∎글로벌 이슈(특히 환경문제) 관련 지문과 관련성 있는 신문 기사를 스크랩하여 학생 입장
‧
에서 대처방안을 제시한 기사를 작성한다.
일본어
∎문화를 이해하는 관점을 토론한 뒤, 문화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권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법무부 주최 ‘모의재판 경연대회’, ‘생활법 경시대회’의 진행 형식을 모델로 하여 교과 과
정 진도 시기와 부합되는 사회적 이슈를 가지고 모의재판 구성, 법적 현안에 대해 논쟁하
사회 고 토론하는 활동을 한다.
∎지리를 통해 만드는 미래 세상: 지리학과 소개와 졸업 후 진로와 관련 정보를 안내한다.
∎독도 UCC 제작 발표회 및 일본 외교 문서 분석한다.
∎요리와 음식(발효 음식이나 전통 음식 등) 속의 숨은 과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 제고,
인류의 식문화 속 과학을 확인한다.
과학 ∎식물을 스스로 키우고 분류해 봄으로써 주변의 생물에 관한 관심을 높인다.
‧ ∎교과와 연계된 STEAM 수업을 운영하여 사회 문제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
기술 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충격량의 개념을 이용하여 골프채나 테니스 라켓과 같은 운동 기구에서 충격이 흡수되는
구조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운동 기구의 개량 방법을 고안한다.
기대 효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미래사회 변화를 반영한 학생성장수업 내실화로 교육균형 발전
∎역량 중심, 학생중심의 학생성장 수업을 통한 2025 개정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에 대한 내실 있는 준비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