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동과 비상(2009~18년)
2015년 학교일지
년 월 일 | 주 요 내 용 | 년 월 일 | 주 요 내 용 |
2015.03.19 | 학부모총회 및 입시설명회 | 04. 20. | 대련외국어대학 글로벌학위과정 업무협약식 |
03. 25.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 시범학교 운영교 선정 | 4/29.10/29 | 담임교사-학부모 간담회의 날, 학교설명회 |
03. 27. | 인천광역시 상반기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선정교 지정 | 05. 04. | 유네스코학교 선정 |
03. 31. | 남부교육지원청 행복한 멘토맘 운영교 선정 | 05. 21. | 사랑과 감사의 밥상머리교육 및 세족식 |
04. 23. | 시교육청 진로동아리 선정 - Signal | 06. 08. | 네팔 지진 피해 복구 특별성금 모금 |
04. 23. | 교육역량 강화사업 학술동아리 선정 | 11. 14. | 2015 경로효행잔치 |
04. 23. | 교육역량 강화사업 교사연구회 선정 |
대학별고사를 대비하여 방과후학교 수월성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되는 바, 대학별 수시전형에 중점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동산고의 입시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었다.
학력향상부를 중심으로 교과 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세부 실행계획과 담당교과 교사에 의한 철저한 관리 하에 강의, 논술, 첨삭 등 여러 교과 심화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졌다.
교과 심화 프로그램은 상위권(1~5위) 대상 대학별고사 대비하여 학년별 4~6개 강좌에 대하여 1학년은 기초과정, 2학년은 심화과정, 3학년은 실전과정으로 편성되었다.
또한 인문계는 통합논술형, 자연계는 수리논술형에 초점을 두어 운영되었다. 강좌를 소수 정원으로 꾸리고 수강생은 회차별 진로 방향을 고려하여 교체 수강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습의 효과를 더욱 높여 나갔다.
학생들이 학년별 진로발달 단계에 알맞게 진로진학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꿈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년별 맞춤형 진학지도를 실시하였다.
1학년은 교육과정 상에 진로와 직업 교과를 1단위로 편성해, 자기이해, 직업 탐색, 진학 목표 설정을 중점 목표로 삼고 각종 진로 관련 검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다양한 학과 정보를 탐색하였다.
2학년은 대학과 학과 탐색, 맞춤형 진학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춰, 개인별 맞춤형 진학지도, 대학 및 학과탐방, 입시설명회를 통해 대학교 및 학과 정보를 수집하였다.
3학년은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전공과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대입 상담과 다양한 입시설명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학년별 맞춤형 진학지도가 이루어짐에 따라, 학생들에게는 적절한 시기에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그에 대해 미리 계획하고 재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Timeless”는 ‘영원한’의 의미를 지닌 영어 단어로 2012년 학생들이 주도하여 만들어진 프로젝트 동아리였다.
2012년 다양한 학문을 통해 역사로 접근한 “만학통사”를 출판하였고, 그 후로 다양한 관심사를 지닌 친구들이 하나둘씩 모여 들어 우리만의 책을 만들자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로 2013년에는 다양한 자신의 꿈을 소설 속에 담아 펼친 “원고지 위에 꿈을 짓다”를 출판하였다.
2015년도에는 교내 경제동아리, 과학동아리, 독서토론동아리, 소프트웨어동아리, 신재생에너지동아리, 수학동아리, 지리동아리 등의 연합동아리로 자리 잡으며 교사들의 도움과 학교의 지원으로 “학생 저자되기 프로젝트”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학생의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세계, 대학과 학과 탐색, 사회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 단계에 따른 진로탐색 정보를 제공하여 역동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고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자 진행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의 다양한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고 꿈과 끼를 발휘하여 진로와의 일관성 있고 연계성 있는 구조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했다. 또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자원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4개 영역 즉, Bounce 1(자기이해), Bounce 2(직업체험), Bounce 3(학과탐방), Bounce 4(진학설명회)로 이루어졌다.
Bounce 1(자기이해)은 1학년을 대상으로 아로플러스 검사 및 해석, 학업진로적성검사, 진로영역 2시간의 심성수련으로 구성되었다.
Bounce 2(직업체험)는 1학년 학생들의 분야별 직업군을 조사하여 협력 기관을 선정하고 학생들이 직접 직업설명 및 체험활동을 하는 것이었다.
Bounce 3(학과탐방)은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희망 대학과 학과를 탐방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고,
Bounce 4(진학설명회)는 전교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1교사 1대학 입시설명회를 개최하며,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면접법을 강의하는 대입설명회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4개의 영역을 통하여 학생은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진로에 대한 준비 및 적절한 진로 선택 등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학년별 진로역량 강화를 통해 자신의 꿈과 끼에 맞는 진로선택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 1학년 입학식 - 2015.03.02
▶ 새내기 간담회 - 2015.03.06
1. 일시 : 2015. 3. 6(금) 18:20 - 20:00
2. 장소 : 영어교과교실
3. 대상 : 신입생 24명
4. 내용 : 학교생활적응, 학습코칭, 진로지도, 자기주도학습 등
5. 교사 : 교감, 진로진학상담부장
▶ 새내기 심리검사 - 2015.03.19
1. 일시 : 2015. 3.17(화) 18:20 - 20:00
2. 대상 : 1학년 25명
3. 장소 : 영어교과교실
4. 내용 : MBTI심리검사 및 해석
5. 협조 :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강사 및 검사비 지원
▶ 새내기 진로캠프 - 4월 6, 7, 10일 3일 간
1. 아로플러스 검사
2. SAT for MC
3. 심성수련(학생상담자원봉사자회)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우수 인재 육성과 학생들의 소질․적성․잠재능력 계발과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하여 우수학생 인증제인 ‘2015년 동산 GIL’이 특색활동으로 운영되었다.
이것은 ‘Gloval, Independence, Love’을 기반으로 전교생이 인증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였으며, 인증요건 충족을 통한 자부심 고취를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7인의 심사위원회가 구성되어 단장으로는 교장, 부단장은 교감, 위원에는 교무부장, 인성환경부장, 연구부장, 학년부장, 간사는 진로진학상담부장이 활동하였다. 인증제 심사위원회에서 인증서 자격기준을 마련하여 충족 여부, 기타 인증제 관련 사항을 심의하여 교육활동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였다.
이 인증 요건에 충족되는 학생에 대해 3학년 1학기말 성적평정 후 인증분야로서 독서․저작(동산 다산인), 외국어(동산글로벌인), 인문․사회(동산 연암인), 수리․과학(동산 담헌인), 효행․봉사(동산 율곡인)에 따른 우수학생 인증서가 수여되었다.
▶ 서울시립대 마준혁 선배님을 찾아서 - 2015.06.04
▶ 인하대학교 문성호 선배님과의 인터뷰
▶ 연세대학교 김재현 선배를 만나다
▶ 중앙대학교 김종준 선배를 만나다. - 2015.10.08
▶ 2학년 에버랜드 소풍 - 2015.05.14
▶ 3학년 인천대공원 현장체험학습 - 2015.05.14
▶ 1학년 제주도 수학여행 - 2015.10.14~16
▶ 2학년 현장체험학습 - 2015.10.16
▶ 춘계 체육대회 - 2015.04.29
▶ 나의 운동신경은 어느 정도? (체력검사) - 2015.09.25
지난 9월 25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각 학년별로 자신의 운동신경과 체력을 측정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학년이 같은 항목들을 측정했는데 키와 몸무게,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팔 굽혀 펴기는 각 반 보건 수업과 체육 수업을 이용하여 사전에 측정해 놓았었고, 당일에는 50M 달리기와 20M 거리를 점차 빠른 속도로 왕복하며 달리는 셔틀 런을 실시하였다.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날씨여서 학생들은 조금 힘들어 하면서도 최선을 다해 열의를 불태우며 열심히 체력 측정에 임했다.
2학년 이0용 학생은 “오래 뛰다 보니 약간 지치긴 했지만 이렇게 친구들과 함께 땀도 내고 나의 체력을 측정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고 학생들의 체력 저하가 화두가 되고 있는 요즘, 이 시간이 학생들의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된 거 같다.”라고 말하며 체력검사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 추계 체육대회 - 2015.10.21
▶ 학교 설명회 및 학부모 간담회 - 2015.03.19
▶ 학부모 아카데미 1차 - 2015.05.07
강좌명 : 지친 부모를 위한 힐링 프로젝트
- 내 안의 나 바라보기, 유년시절 나의 부모님 모습, 내가 바라보는 내 아이는?, 가족의 감정 들여다 보기
강사 : 서경희 원장
▶ 수업공개의 날 - 2015.09.17
▶ 학부모-담임교사 간담회 - 2015.10.29
▶▶ 효(孝)체험 프로젝트(2015- )
본교의 ‘민족사학의 긍지로 효행심 기르기’라는 주제에 따라 2015학년도 효(孝) 체험을 통한 인성교육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급격한 산업화와 가족구조의 단순화로 인해 효행심의 결여가 심각해지는 과정에서 효(孝)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와 소통을 통한 인성교육을 도모하였다.
효(孝) 체험 프로그램은 동산봉사대가 주축이 되어 학교와 가정이 부모님과 이웃어른을 공경하는 정신을 길러주고 내면화하여 행동화시키기 위한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체험활동으로 시작되었다.
학생들이 가정과 지역사회 또는 각종 사회시설에서 실천 가능한 효(孝) 실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으로 개발하고 타 학생들에게 전수되도록 조직되어 활동하였다.
먼저 동산봉사대를 조직하였고, 2015 동산고 유스․학부모 봉사단이 조직되어 사회시설 방문과 사랑의 성금전달 등 활발한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인성교육 실천을 위하여 가정의 달을 적극 활용하였고, 교내에서는 효행수기공모전을 열었다. 효행의 날을 지정하여 감사와 사랑의 밥상머리교육, 아버지의 날을 운영여 효행 프로그램에 전교생이 참가 할 수 있는 장(場)을 마련하였다.
또한 매월 독거어르신 생신잔치, 독거노인을 위한 위문품 모금, 동구노인복지관 및 치매노인 주간보호센터인 희망의집 방문, 경로잔치와 바자회 실시, 존중과 사랑의 가족동반 힐링캠프 실시, 독거어르신 및 관내 경로당 방문 등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나눔과 배려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천을 통하여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
▶ '효행의 날' 행사 - 2015.05.21
▶ 추석맞이 선물 전달
▶경로잔치 - 2015.11.14
▶유스학부모봉사단 시상식 - 2015.11.28
▶ 사제동행 행복 기차여행
교사와 학생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을 만드는 기회를 갖기 위해 남이섬으로 사제동행 기차여행을 다녀왔습니다.
▶ 교사-학생 공감 힐링트래킹
상호간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친구사랑 문화를 정착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하여 설악산 일대로 교사-학생 공감 힐링트래킹을 다녀왔습니다.
▶ 사제동행 요트캠프
▶ 성폭력 예방 교육 - 2015.03.18
▶ 2015년 학교폭력추빙결의대회 및 학급반장부반장 임명장 수여 - 2015.03.25
▶ 금연 교육 - 2015.06.03
▶ 인천 청소년학술제 "포스터 발표대회" - 2015.10.31
▶ 심폐소생술 - 2015.11.06
▶ 도전 동산 골든벨 - 2015.11.19
▶ 학교폭력멈춰운동(학교폭력예방 캠페인) - 2015.12.04
학교폭력멈춰운동이란,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장면을 목격한 사람이 먼저 학교폭력멈춰! 라고 크게 위치면서 주위에 알리고 주위 사람들도 동시에 학교폭력멈춰!를 외치면서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방지하게 만드는 연습입니다.
▶ 애플데이행사(사과로사과해요) - 2015.12.04
애플데이는 학교생활 하면서 사소한 일로 멀어졌거나 언어로 마음의 상처를 주었던 친구들, 선생님들 또는 부모님들께 사과의 뜻으로 사과와 메시지를 전달하여 서로 우정을 돈독하게 하고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시작되었습니다.
▶ '동산 보이슨'의 로봇 만들기 프로그램 - 2015.04.28
▶ '시그날'의 아동 노동 반대 캠페인 - 2015.06.10
▶ 생명사랑존중 캠페인(또래상담반) - 2015.09.19
▶ 학생언어 문화개선(아그리나) 발대식 - 2015.12.04
▶ 창의독서 발표대회 - 2015.12.07
▶ 아그리나 피켓 활동 - 2015.12.22
▶ 동산고 융합동아리 연간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