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9 - 2023교육계획서
P. 119

Ⅵ-4            사회과
                             사회과
                6-4


                 구분                                            실천내용

                           •하나의  활동  속에서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발달이  모두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상하고
                           학생을  지도한다.
                           •학생들의  흥미와  가치  탐구  의욕을  높일  수  있도록  학생들의  요구나  단원  및  주제의  성격에  따라
               기본방향
                           강의법,  토의·토론법,  문답법,  시청각  매체  활용법,  프로젝트형  접근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
                  및
                           절히  선택하여  적용한다.
               지도중점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라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인의
                           삶에서부터  국제  관계에  이르기까지  평화의  가치가  지니는  중요성을  탐구와  토론을  통해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교과  학습  내용  주제를  모둠원들이  토의하여  재구성하며,  발표의  방식은  기존의  일반적인  프레젠테
                           이션  방식을  포함한  새로운  방식을  반드시  구상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도덕적  행위에  관해  토론하고,  실천  윤리의  등장  배경과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
               창의수업        고,  분석해  현대  사회에서  윤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한다.
                           •논술로  푸는  심화학습용  :  수업  내용과  관련하여  논술  주제를  제시하고  토론하기(5분  정도)
                           •단원을  마무리하며  한  명의  역사적  인물을  가상으로  설정하여  인물의  입장에서  그  시대를  바라보
                           며  느낀  점들을  분석하여  정리한다.

                           •모의재판,  집단  토론,  모둠  발표  등의  집단  과제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타협과  협동을  내
                           면화·일상화  한다.
                           •동‧서양  및  한국의  위대한  사상가들의  삶과  사상에  의거하여  자신이  직면하는  윤리적  문제들에  대해
                           독자적인  결정을  내려  보며,  사회  발전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를  탐색한다.
               인성수업        •오늘의  지리,  일화,  권장도서  내용과  관련하여  인성교육  사례  소개한다.
                           •선택이  역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역사적  순간에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고찰한다.
                           •세계  주요  종교의  교리  속에  나타나  있는  부모  공경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유교  사상에  기반을
                           둔  동아시아의  전통적인  효(孝)사상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고  학생들의  효(孝)실천  태도와  방
                           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대단원별로  토론,  모의재판,  모의국회,  모둠발표  등이  가능하도록  주제를  구성하여  학생들  스스로
                           전문가의  입장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비판적으로  읽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전달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
                           •협동학습과  토의학습으로  학생  참여식  수업  운영
                           •토론과  협동  활동  기회  제공:  수업  시작  5분  발표,  논술로  푸는  심화학습  등  역사적  글쓰기를  통한
               수업혁신        시대  분석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사료  비판  능력  함양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은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성취  기준이므로  학생의  특성,  내용  간  연계
                           성,  지역성  및  현실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지도한다.
                           •교실  내  수준별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실력  향상과  자기주도적  능력  향상
                           •보충  학습의  내용은  교육과정의  내용  중  최소  필수가  되는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여  구성하며,  더욱
                           쉽게  하위  수준으로  구성한다.


                           •수업  중  이루어지는  모둠활동  및  토론을  통해  고등사고력과  정의적  영역,  태도  및  창의성을  종합적
                           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적  사실에  대한  단편적  지식의  평가보다는  시대적·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탐구  지향적인  사고력
                           측정에  주안점을  둔다.
                           •지필  평가에서  평가하기  어려운  사회적  탐구  기능과  태도의  변화에  대해서는  관찰,  과제물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평가한다.
                           •과제물  평가는  개인평가를  원칙으로  하되,  조별  평가를  할  경우  조원  간  과제  활동에  대한  기여도
               평가혁신        의  차이를  점수에  반영할  수  있는  평가항목을  반드시  마련한다.
                           •탐구력  및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의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문항을  개발한다.
                           •서술형  평가를  전체  평가  비중의  40%  이상으로  권장하고,  문제해결력  및  고등  사고  능력을  평가한
                           다.  서술형  평가의  최소  5%를  논술형  평가로  한다.
                           •평가의  내용을  종합하여  교과  세부  능력  특기  사항에  기록하며  수업  내용  개선에  반영한다.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교외활동  및  교내  교과  관련  활동을  이행할  시  교과  세부  능력  특기  사항에
                           기록할  수  있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19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