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7 - 2023교육계획서
P. 117

Ⅵ-2            영어과
                6-2
                             영어과


                 영어                                            실천내용


                           •활동  중심의  학습을  통해  영어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기본  방향      •실생활에  관련된  영어  이해와  표현능력을  기른다.
                  및        •다양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며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말하기・듣기
               지도  중점       능력을  향상시킨다.
                           •꼭  필요한  어법을  학습하여  적시에  잘  활용하도록  한다.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여  타인에게  자신이  이해한  바를  우리말과
                             영어로  간단하게  요약하여  말  할  수  있다.
                           •다양한  어휘와  구문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영어로  글을  쓸  수  있다.
               창의  수업      •다양한  글을  읽고  주어진  물음에  정확하게  답을  할  수  있다.
                           •자신의  관심  분야나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영어로  된  글  또는  영상물  등을  읽거나  시청하
                            고  자신의  학습한  바를  재구성하여  조별  및  개인  발표를  완성한다.
                           •Peer  Correction  활동을  통해  자신의  글을  친구와  공유하고  서로의  발전을  도모한다.

                           •소집단  활동을  통한  협동학습으로  서로  가르치고  배움을  통해  함께  성장한다.
                           •협동학습,  발표  학습,  상호교류의  권장을  통해  자신감  함양,  공동체  의식함양,  타인을  존
               인성  수업       중하는  자세를  확립한다.
                           •영어권  문화의  에티켓을  알아보고  다문화  사회에서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배려와  나눔
                            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고  주어진  글을  잘  파악하였는지  관련  질문에  답하고,  조별  활동
                            을  통하여  이해한  바를  바탕으로  발표를  시킴.  영어의  4skills를  기를  수  있는  학생  중심
                            의  토론식  발표  수업을  운영한다.
                           •Pair  Activity를  통해  Peer-teaching과  Peer-feedback을  하도록  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프로젝트  수업,  과업완성  수업,  발표  수업,  질의  응답시간에  대한  학생과의  교류  및  학습
                            참여의  활성화한다.
               수업  혁신
                           •학급  내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학생들의  영어  사용  능력  및  인지적,  정의적  특성
                            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Pair  work,  협동학습  등  다양
                            한  형태의  소집단  조직  및  학습활동을  고안한다.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위한  특별지도  계획에  따라  보충수업  실시한다.
                           •교과핵심내용  추출  내용  및  응용력  함양을  위한  문항  제시  및  훈련  및  기초학력  미  도달
                            학생들에  맞춘  교사별  멘토링  실시한다.
                           •학습상담을  통한  학습방법개선과  지속적인  학습동기  유지  및  학력향상을  관리한다.

                           •평가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이기  위해  수업목표의  정확성,  구체성,  상세화를  추
                            구하고,  평가의  방법도  다양하게  개발하고  평가  기준안를  설정한다.
                           •학습내용을  중심으로  지식,  이해,  적용의  여부를  평가한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에  도움이  되는  평가를  지향한다.
                           •평가의  목표,  평가의  내용,  평가문항의  유형,  채점기준을  명시하고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혁신
                           •수행평가를  통한  과정평가를  반영하도록  한다.
                           •수행평가의  비율을  40%  이상으로  확대하고,  정기고사(또는  수행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의
                            5%  이상을  논술형  평가로하여  문제해결  및  고등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수업활동  또는  수행평가를  통해서  개인  발표  및  협동학습,  서술문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평가결과  개인별  고지  및  학습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17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