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2 - 2022교육계획서
P. 102

교육 프로그램                   교육기간                  교육시간               장소         비 고

                        학기  중             22.04.18.  ~  12.09     수학과학융합  60                    입학식  및  안내
                      프로젝트발표                   22.12.09                  2              열람실         2시간
                         수료식                   22.12.16                  1                      자기설계10시간
                          계                                             63시간
             ※  코로나  19등  제반환경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연간 추진 일정
                   월                      주요일정                                     주요업무

                    3       -  영재학생  선발                              -  최종합격자  선발
                    3       -  1차  강사  협의회                           -  강사위촉,  교육과정  운영  협의
                            -  운영계획수립                                -  1학기  예산편성
                    4
                            -  교육내용  선정  완료                          -  교수・학습  자료  신청
                            -  2차  강사  협의회                           -  입학식  준비
                    4       -  입학식  및  개강식                           -  학생  개인  신상  파일  제작
                            -  특강  실시                                -  학생  결과물  누가  파일  제작
                   4~8      -  교육과정  운영
                            -  3차  강사협의회                             -  현장체험학습  관련  협의
                    7
                            -  현장체험학습/1학기  평가                        -  평가  문항  출제
                            -  1학기  마무리                              -  출결  상황  정리  및  관찰평가  정리
                    8
                            -  1학기  통지표  송부                          -  1학기  통지표  완료
                            -  지도강사  직무연수
                    9                                                -  2학기  교수・학습  자료  신청
                            -  4차  강사  협의회
                  8~12      -  교육과정  운영                              - 창의  산출물  발표  및  평가

                강사 운영 계획

               ∎지도교사  자격  :  초・중등  교육법의  규정에  의한  중등학교(수학,  과학)  정교사  자격증을  가진  자로  아
                 래의  자격  조건  중  한  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교원으로  임명한다.
                  1)  영재교육  관련    직무연수(온라인  연수  포함)를  이수한  교사
                  2)  1년  이내에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영재연수를  받을  예정인  교사
                  3)  박사학위소지자로서  영재교육담당  능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교사
                  4)  5년  이상  경력의  석사학위소지자로서  영재교육담당  능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교사
                  5)  수학,  과학분야의  각종  대회  지도  경험이  풍부한  교사로  영재교육담당  능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교사
               ∎운영총괄,  학급담임  및  지도교사의  역할  -  학급의  수준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준비하여  수업  지도
                  -  학년  출석부  관리,  생활기록부,  성적  처리,  학생  상담  등의  업무  처리
                교수-학습 프로그램

              1)  영역별,  주제별  학습지도  실시
                 ∎기본  운영  계획:  주제별  수학,  과학학습지도를  통하여  과학적  창의성과  잠재성을  계발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도록  지도
                 ∎PBL(문제중심학습  또는  문제기반학습은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들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
                   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이자  모형)  및  3부  심화학습  중심의  수행형  교수-학습
                   전개
                 ∎개인  및  소집단  연구・조사  활동  활성화
              2)  창의・산출물  프로젝트
                 ∎학기  초에  조별로  정한  연구주제에  대하여  연중  탐구하도록  한다.
                 ∎수업  중  지도교사는  학생들의  창의・산출물  프로젝트  지도를  집중적으로  하며,  영재학급  카페와  메
                   일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독려한다.
                 ∎학생  중심의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연구의  성과  보다는  연구과정에  초점을  두고  지도하도록  한다.


      102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