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4 - 2022교육계획서
P. 104
Ⅴ- 9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5-9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목적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운영 방침
∎총괄은 창의체험부 담당부장교사가, 동아리는 창의체험부 담당교사가, 진로활동은 진로진학상담부,
봉사활동은 인성환경부, 자율활동은 담임교사가 서로 협의하여 담당한다.
∎학생이 자신의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을 진솔하게 기록하여 나만의 커
리어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도록 담임, 교과 담당교사, 진로교사가 지도하고 학생은 프로파일을 작성
할 때 반드시 활동현장, 상장, 확인서 자료들을 사진으로 찍어서 자료를 올리고 담임 및 해당영역 담
당 선생님이 승인‧보완하는 과정으로 운영한다.
∎커리어 프로파일은 학생들의 잠재력, 소질, 인성,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
교생활기록부와 연계되어, 대학 입학 시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교과 이외의 학교생활의 과정과 결과를
참고할 수 있는 학생 이해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1. 자율활동
가) 학년·학급 특색활동
▪학년·학급 특색활동 강화
▪자율적 규제 및 계도 활동으로 올바른 학생상 실천
▪민주적 회의 진행 방법의 습득을 통한 효과적인 학급회의
▪모둠 중심의 학급활동 운영으로 공동체 의식 고취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로 모둠별 활동
▪기본생활습관 형성 및 친교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
▪집단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건전한 교우 관계를 형성
▪자신의 문제를 상담과 대화를 통해 해결
▪예절, 준법, 질서, 절제의 생활화
▪청결, 정리 정돈, 근검절약의 실천
나) 행사활동 -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에 자발인 참여 활동
▪의식 행사활동, 학예 행사활동
▪동아리 발표회, 전시회 개최
▪전일제 종합 제전으로 학교축제 운영(체육대회, 전시·시연, 봉사, 공연 등)
▪지역사회와의 연계 추진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유대 강화
▪개교기념 행사, 체육 대회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은 수학여행, 테마 체험학습 권장
▪리더십 함양
▪안전 구호 활동, 교류 및 결연 활동 적극 안내
2. 동아리활동
가) 반일제 운영
▪월1회 5, 6, 7교시 연속
▪방과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동아리 활동의 내실화를 추구
▪여가를 선용하는 생활 습관 형성
나) 학술활동, 문화예술활동, 스포츠활동, 실습노작활동 등의 활동
▪자치법정, 교지편집반, 마이민턴, 상상공작소 등을 포함한 40여개 동아리 편성 운영
104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