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8 - 2022교육계획서
P. 48
Ⅲ - 6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3-6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목적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 이해를 위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구축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의 원활한 학교 적응을 위한 언어 및 문화 프로그램 지원
∎ 다문화 학생을 이해하고 세계화 시대에 맞는 인재 역량을 키우기 위한 다문화 인권교육
운영 방침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다문화 인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변화를 위한 교육 시행
∎ 방과 후 활동을 통한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및 멘토 교사 지정 운영
실행 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을 위해 필요 시 별도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육과정
(주당 10시간 내외 편성)
다문화 • 다문화 이해를 위한 다문화 인권교육 학기별 1회 이상 실시
인권교육 • 다문화 학생이 포함된 반은 다문화 인권 프로그램 강화 및 활성화
한국어 • 한국어교육과정(중앙다문화교육센터 연계) 소개 및 교육 프로그램 연결
교육과정운영 • 지역사회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 한국어 프로그램 및 상담 지원
• 다문화 학생 분기 1회 맞춤형 상담활동 실시
상담활동
• 다양한 심리 검사 및 상담프로그램 참여 독려
멘토지정 • 학급 내 멘토 학생을 지정 학생의 적응 및 학습지원
운영 • 멘토 교사를 지정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학습지원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 지원 및 세부 운영 계획
∎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적관리
가) 다문화 학생의 언어 문제로 인한 수업 결손이 있을 시 회의를 거쳐 별도의 교육과정 운영 편성
나) 학년 또는 교과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다문화 교수 학습 자료 모음집 활용
다) 학적 담당교사와 조율하여 다문화 학생 및 외국 국적 학생에 대한 학적 관리
∎ 다문화 인권 교육에 관한 공모전 및 우수 사례집 운영
가) 다문화 인식 개선 및 다문화 실천 사례에 대한 공모전 운영
나) 다문화를 맡은 담임교사에게 다문화 상담 사례 운영집 제공
다) 학기별 다문화 이해를 위한 전교생 대상 다문화 인권교육 실시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및 다문화 학생 학교 적응을 위한 멘토 운영 프로그램 실시
가)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통하여 한국어 기초 및 심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나) 다문화 학생 1명당 또래 학생 및 교사를 1:1로 지정하여 학교 적응을 도움
다) 지역 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한 다양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연계
라) 교내 wee클래스 활용을 통한 다양한 상담활동프로그램 지원
기대효과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 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한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소양 함양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다문화 학생에 대한 인식개선
48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