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7 - 2022교육계획서
P. 47
Ⅲ - 5 동산 환경지킴이 운영 Ⅲ 참여와 소통을 통한 인성 함양
3-5
동산 환경지킴이 운영
목적
∎학교의 냉・난방기기 설치로 동・하 절기 창문을 폐쇄하고 수업하는 경우가 많아 교실 안에서 배
출되는 이산화탄소, 먼지 발생 등을 최소화하는데 전담 학생을 두어 관리하여 학생 및 교직원들의
호흡기 질환, 두통 유발 등 건강과 집중력 저하로 학습에 지장을 주는 것을 예방하며, 충분한 환기와
위생적인 청소 등을 실시하여 학생들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생활의 지혜 습득하게 한다.
∎쓰레기 분리수거함, 사물함 및 청소도구함을 깨끗이 유지하여 쾌적한 교실 환경을 만들도록 한다.
운영 방침
∎환경 지킴이는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기본으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지시에 의한 것이 아닌 자발적인 환경 정화 운동에 선도할 수 있도록 한다.
∎자원 절약과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원 재활용의 선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실행 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1. 명칭 환경지킴이
2. 활동기간 3월-7월, 8월-12월
3. 대 상 학급별 학생 중 희망자
4. 구 성 학급당 2명 선정 (3월)
∎미세먼지 농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매우나쁨 경보 발령 시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실내에 쌓인 먼지를 손걸레로 제거함
∎청소도구함 및 쓰레기 분리수거함 청결 유지 및 정리 정돈
∎쓰레기 분리수거 및 기타 쾌적한 교실환경 유지 및 개선
5. 활동내용
∎냉난방기 필터와 선풍기 청소
∎수업 전(쉬는 시간) 자연환기 (창문 개・폐 담당)
∎폐자원 수거 운동: 헌책, 신문지, 캔, PET병 모으기 - 연중 수시
∎에너지 절약 운동: 수돗물, 전기 아껴 쓰기 - 연중 수시
6. 「환경 지킴이」 활동 ∎「환경 지킴이」활동에 따른 봉사활동 40시간 인정
학생의 인센티브 ∎「환경 지킴이」우수 및 성실 학생의 교육감 표창 추천 및 동산봉사상 수여
기대효과
∎재활 가능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쓰레기를 줄이고 고갈되어가는 자원의 소비 효율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정기적인 냉난방기 필터 청소와 선풍기 관리로 기계 부품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학생들로 하여금 깨끗한 주변 환경 유지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관리의 리더로서의 본분
을 교육하고 숙지하게 함으로써 다른 학생들의 모범이 되고 자원 절약과 깨끗한 환경의 중요성을 전
파할 수 있다.
협조 요청
∎각 학년 부장님과 담임선생님의 환경에 대한 의욕과 적극성 있는 학생 선발을 통한 자발적 환경교육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