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6 - 2022교육계획서
P. 46

Ⅲ - 4    통일과 안보학교 운영
                3-4
                             통일과  안보학교  운영



                목적

               ∎자주적,  민주적,  평화적인  조국  통일을  이루기  위한  범국민적인  이해  기반의  확충과  함께  통일에  대
                 한  공감대  형성과  자유  민주주의  신념과  민족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을  정립한다.
               ∎통일  조국의  형성과정과  장차  통일  조국이  경험하게  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  분야에서의  대
                 내적인  문제에  대비할  수  있는  상황인식과  대응  능력을  신장한다.
               ∎통일  환경과  북한  사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건전한  안보관을  확립함과  동시에  평화와  화해
                 협력의  중요성  인식시키고  통일에  대한  실천  의지를  형성시킨다.


                운영 방침

               ∎남북한  불신과  대결을  불식하고  평화  정착의  필요성을  인식시킨다.
               ∎튼튼한  안보를  기반으로  남북한  평화공존을  추구하는  평화  의식을  함양한다.
               ∎남북한  신뢰  회복과  상호이익  도모를  위한  화해  협력  의식을  배양함으로써  통일의  기반을  다진다.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주민의  생활상을  사실에  기초하여  객관적으로  이해시킨다.
               ∎오랜  분단과  체제  이념의  차이로  인한  이질화를  극복하고  민족  동질성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통일을
                 지향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민주국가  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는  민주시민  교육을  강화한다.


                실행 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고교생  통일  준비  민주시민교육  실시(10월  2학년):  체험  중심의  실질적  교육
                                       ■한민족  공동체  의식  함양교육(전  학년):  통일의  현실적  필요성  인식  교육
                                          -  윤리,  사회,  국사,  국어  등  관련  교과를  통한  수시  교육
                    통일대비  교육
                                          -  북한  사회의  합리적  이해,  평화  화해  협력의  중요성  교육
                                       ■통일부  통일  교육원  홈페이지  이용  (연중  전  학년)
                                          -학교  IPTV용  통일교육  콘텐츠  활용


                  민주적이고  투철한    ■태극기  게시  교육  및  애국  시민  교육  실시
                   국가관  교육(매월          ■이달의  호국  인물  소개
                      연중  실시)           -  나라  사랑  실천학교  운영,  한  반  한  분  독립투사  배우기



                기대 효과

               ∎6․25  당시  학도병의  출신  고등학교에  기록된  본교의  이름을  확인하는  행사를  통해  모교에  대한  자부
                 심을  기를  수  있다.
               ∎국민의례의  의의와  절차,  태극기의  올바른  게양법,  호국  인물이나  문화  인물들의  홍보물을  게시하여
                 올바른  국가관을  기를  수  있다.
               ∎‘한  반  한  분  독립투사  배우기’를  실시하고  백범  김구,  윤봉길,  안중근,  안창호  기념관,  독립  기념관
                 을  견학하고  감상문  및  활동  보고서를  창의체험활동  홈페이지에  탑재함으로써  투철한  안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가정과  연계된  안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호국  안보  의식을  드높이고,  통일  이후의
                 미래사회에  대해  준비할  수  있다.
               ∎한민족  공동체  의식  함양  교육  등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추진함으로써  통일  이후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46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