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6 - 2022교육계획서
P. 46
Ⅲ - 4 통일과 안보학교 운영
3-4
통일과 안보학교 운영
목적
∎자주적, 민주적, 평화적인 조국 통일을 이루기 위한 범국민적인 이해 기반의 확충과 함께 통일에 대
한 공감대 형성과 자유 민주주의 신념과 민족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을 정립한다.
∎통일 조국의 형성과정과 장차 통일 조국이 경험하게 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 분야에서의 대
내적인 문제에 대비할 수 있는 상황인식과 대응 능력을 신장한다.
∎통일 환경과 북한 사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건전한 안보관을 확립함과 동시에 평화와 화해
협력의 중요성 인식시키고 통일에 대한 실천 의지를 형성시킨다.
운영 방침
∎남북한 불신과 대결을 불식하고 평화 정착의 필요성을 인식시킨다.
∎튼튼한 안보를 기반으로 남북한 평화공존을 추구하는 평화 의식을 함양한다.
∎남북한 신뢰 회복과 상호이익 도모를 위한 화해 협력 의식을 배양함으로써 통일의 기반을 다진다.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주민의 생활상을 사실에 기초하여 객관적으로 이해시킨다.
∎오랜 분단과 체제 이념의 차이로 인한 이질화를 극복하고 민족 동질성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통일을
지향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민주국가 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는 민주시민 교육을 강화한다.
실행 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고교생 통일 준비 민주시민교육 실시(10월 2학년): 체험 중심의 실질적 교육
■한민족 공동체 의식 함양교육(전 학년): 통일의 현실적 필요성 인식 교육
- 윤리, 사회, 국사, 국어 등 관련 교과를 통한 수시 교육
통일대비 교육
- 북한 사회의 합리적 이해, 평화 화해 협력의 중요성 교육
■통일부 통일 교육원 홈페이지 이용 (연중 전 학년)
-학교 IPTV용 통일교육 콘텐츠 활용
민주적이고 투철한 ■태극기 게시 교육 및 애국 시민 교육 실시
국가관 교육(매월 ■이달의 호국 인물 소개
연중 실시) - 나라 사랑 실천학교 운영, 한 반 한 분 독립투사 배우기
기대 효과
∎6․25 당시 학도병의 출신 고등학교에 기록된 본교의 이름을 확인하는 행사를 통해 모교에 대한 자부
심을 기를 수 있다.
∎국민의례의 의의와 절차, 태극기의 올바른 게양법, 호국 인물이나 문화 인물들의 홍보물을 게시하여
올바른 국가관을 기를 수 있다.
∎‘한 반 한 분 독립투사 배우기’를 실시하고 백범 김구, 윤봉길, 안중근, 안창호 기념관, 독립 기념관
을 견학하고 감상문 및 활동 보고서를 창의체험활동 홈페이지에 탑재함으로써 투철한 안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가정과 연계된 안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호국 안보 의식을 드높이고, 통일 이후의
미래사회에 대해 준비할 수 있다.
∎한민족 공동체 의식 함양 교육 등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추진함으로써 통일 이후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46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