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2022교육계획서
P. 21

Ⅱ- 1    학생중심·성장을 위한 학생 주도적 수업                                                   Ⅱ 창의·연구 풍토 조성
                             학생중심·성장을  위한  학생  주도적  수업
                2-1



                목적

               ∎학생  맞춤형  지원  및  학교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의  주도성  신장
               ∎수업자료  개발  및  나눔,  교사  역량  강화를  통한  학생성장수업의  질  제고
               ∎온라인  및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의  시·공간  확대  및  수업·평가의  다양화

                운영 방침

               ∎수업모형  연구는  교과목의  중점사업으로  진행
               ∎수업모형  연구는  2022년도에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될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과  2025  개정교육과정의
                 고교학점제의  운영에  맞추어  실시
               ∎수업모형  연구는  융합수업  실시  등  동료  장학  계획을  포함

                실행 계획

               ∎교육과정-수업중심의  학교문화  조성
               ∎한  학기  1프로젝트  수업  운영
               ∎교실  속  블렌디드  수업  기반  조성
               ∎디지털  기반  수업  자료  발굴  및  공유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학생성장수업  자료  개발,  나눔과  협업을  통해  만드는  수업
               ∎교과별  창의  인성  신장을  위한  과목별  교과를  재구성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학생의  자기주도성  향상  지원
               ∎가정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계획  및  실시

                과목별 개발 방향

                    교과목                                           개발 방향


                               ∎국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국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언어사용  능력을  신장하며,  문학의  감상과  창작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글을  읽는  목적과  글의  특성에  맞게  독서할  수  있는  기능을  익힌다.
                               ∎실제  국어  생활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문법  능력을  기른다.
                      국어       ∎말하기  영역에서는  말하기의  목적,  맥락,  청자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말하기  상황에
                       ‧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과  협력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표현  과정,  표
                      한문         현  방식  등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쓰기  영역에서는  목적에  맞고  독자를  고려하며  상황과  조건에  맞는  글을  쓰는  활동
                                 을  하게하고  쓴  글에  대한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무조건  암기식으로  한자를  익히게  하지  말고  그림을  보고  연상할  수  있게  지도한다.
                               ∎신문이나  시사성이  강한  한자를  시대의  흐름과  맞추어  지도한다.

                               ∎중학교  수학을  기본  바탕으로  수학  교과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과  정의를  중심으
                      수학         로  학습한다.  또한  수학적인  사고와  창의성을  신장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사
                                 고력과  일반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지도  방향  안내:  4가지  영어기능을  학습하기  위하여  각각의  활동뿐  아니라  듣기와
                                 말하기,  듣기와  쓰기,  읽기와  쓰기  등의  영역을  통합하는  활동을  구안한다.
                      영어
                               ∎‘영어’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인문,  사회,  과학,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
                                 읽고  이해하며  글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일본어
                               ∎지도  방향: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영어의  4기능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도록  엄선된  글을  통해  매  단원  글을  읽은  후
                                 관련된  주제에  대한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종합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도모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21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