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2022교육계획서
P. 21
Ⅱ- 1 학생중심·성장을 위한 학생 주도적 수업 Ⅱ 창의·연구 풍토 조성
학생중심·성장을 위한 학생 주도적 수업
2-1
목적
∎학생 맞춤형 지원 및 학교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의 주도성 신장
∎수업자료 개발 및 나눔, 교사 역량 강화를 통한 학생성장수업의 질 제고
∎온라인 및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의 시·공간 확대 및 수업·평가의 다양화
운영 방침
∎수업모형 연구는 교과목의 중점사업으로 진행
∎수업모형 연구는 2022년도에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될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과 2025 개정교육과정의
고교학점제의 운영에 맞추어 실시
∎수업모형 연구는 융합수업 실시 등 동료 장학 계획을 포함
실행 계획
∎교육과정-수업중심의 학교문화 조성
∎한 학기 1프로젝트 수업 운영
∎교실 속 블렌디드 수업 기반 조성
∎디지털 기반 수업 자료 발굴 및 공유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학생성장수업 자료 개발, 나눔과 협업을 통해 만드는 수업
∎교과별 창의 인성 신장을 위한 과목별 교과를 재구성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학생의 자기주도성 향상 지원
∎가정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계획 및 실시
과목별 개발 방향
교과목 개발 방향
∎국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국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언어사용 능력을 신장하며, 문학의 감상과 창작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글을 읽는 목적과 글의 특성에 맞게 독서할 수 있는 기능을 익힌다.
∎실제 국어 생활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문법 능력을 기른다.
국어 ∎말하기 영역에서는 말하기의 목적, 맥락, 청자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말하기 상황에
‧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과 협력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표현 과정, 표
한문 현 방식 등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쓰기 영역에서는 목적에 맞고 독자를 고려하며 상황과 조건에 맞는 글을 쓰는 활동
을 하게하고 쓴 글에 대한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무조건 암기식으로 한자를 익히게 하지 말고 그림을 보고 연상할 수 있게 지도한다.
∎신문이나 시사성이 강한 한자를 시대의 흐름과 맞추어 지도한다.
∎중학교 수학을 기본 바탕으로 수학 교과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과 정의를 중심으
수학 로 학습한다. 또한 수학적인 사고와 창의성을 신장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사
고력과 일반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지도 방향 안내: 4가지 영어기능을 학습하기 위하여 각각의 활동뿐 아니라 듣기와
말하기, 듣기와 쓰기, 읽기와 쓰기 등의 영역을 통합하는 활동을 구안한다.
영어
∎‘영어’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인문, 사회, 과학,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
읽고 이해하며 글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일본어
∎지도 방향: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영어의 4기능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도록 엄선된 글을 통해 매 단원 글을 읽은 후
관련된 주제에 대한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종합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도모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