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7 - 2022교육계획서
P. 127

일본어                                            실천내용


                           •‘일본어’교과에서는  일본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일본어의  기본  어휘와  구문을
              기본  방향        이해하게  하고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함.
                  및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
              지도중점         •일본  문화의  이해를  통해  세계  시민  의식을  기른다.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  교류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



                           •구강  단면도  등을  이용하여  한국인이  틀리기  쉬운  발음에  유의하여  말하게  한다.
                           •그림이나  사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나  정보를  말하게  한다.
                           •전단지,  메뉴판,  달력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나  정보를  말하게  한다.
              창의  수업
                           •역할  놀이를  이용하여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관련된  대화를  하게  한다.
                           •다양한  주제의  지문을  읽고  문답하며,  그를  재구성하여  조별  발표  및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다소  어려운  지문을  읽으면서  핵심  문법  요소를  파악하며  문제  해결식  수업을  실시한다.

                           •소집단  활동을  통한  협동학습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나눌  기회를  확대한다.
              인성  수업       •성격  관련  이론학습과  토론  및  발표를  통하여  서로  다름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하고
                            독특함에  대한  허용을  격려하여  왕따  및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도록  한다.

                           •프로젝트  수업,  과업  완성  수업,  발표  수업,  질의  응답시간에  대한  학생과의  교류  및  학
                            습  참여의  활성화한다.
                           •종합적・분석적  사고  신장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법의  수업을  적용한다.
                           •모둠별  회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회화  실력  신장을  위해  노력한다.
              수업  혁신
                           •교육과정의  심층  분석을  통해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타당한  기준을  적절하게  계획하
                            고,  학습지도  계획수립  시  학교의  실정이나  학생의  능력과  적성  및  진로를  고려하여  학
                            습  내용과  학습지도  시기  등을  조절하여  지도한다.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해  학급내  멘토링을  실시한다.

                           •평가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이기  위해  수업목표의  정확성,  구체성,  상세화를  추
                            구하고,  평가의  방법도  다양하게  개발하고  평가  기준안를  설정한다.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지식,  이해,  적용의  여부를  평가한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향에  도움이  되는  평가한다.
              평가  혁신       •평가의  목표,  평가의  내용,  평가  문항의  유형,  채점  기준을  명시하고  평가를  시행한다.
                           •수행평가를  통한  과정평가를  반영하도록  한다.
                           •수업  활동  또는  수행평가를  통해서  개인  발표  및  협동학습,  서술문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
                            다.
                           •평가  결과  개인별  고지  및  학습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27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