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9 - 2022교육계획서
P. 129
※진로와 직업
기본방침
∎학생의 진로탐색 촉진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관심 직업과 학과를 이해할 수 있다.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창의성, 협업능력, 창업가정신 및 리더십 등 다양한 진취적 역량을 갖출 수 있
다.
∎진로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직업을 가져야 하는 이유와 직업의 가치를 이해
할 수 있다.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구상하고 계획하는 모의 활동을 통해 직업에 대한 주도적, 실천적 태
도를 갖출 수 있다.
∎창업과 창직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다.
∎다양한 직업정보원을 통해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탐색하고 관심 직업의 현황, 전망, 산업구조 등의 구
체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진로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실천계획
대단원 세부 실천계획 활동 시기 대상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자아존중감 측정하기
자아 이해 및 소질과 적성에 대하여 정확하
사회적 역량 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타인 3월
개발 과 적절하게 관계를 맺고 소
표준화 검사를 통한 나의 이해
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일과 직업의 중요성과 가치, 미래 유망 직업 탐색하기
일과 직업 직업세계의 다양성과 변화를
나의 희망 직업 탐색하기 4월
세계의 이해 이해하고, 건강한 직업의식을
배양한다. 창업·창직 설계하기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육 전공계열별 학과 및 직업 탐색하기
1학년
기회 및 직업정보를 적극적
진로 탐색 이고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희망 직업 보고서 만들기 5월
체험하며 활용하는 역량을
희망 직업 속 미래 들여다보기
기른다.
자기이해와 다양한 진로탐색 진로 결정 유형 진단하기
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진로 디자인과 6월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장·단기 진로 계획 설계하기
준비 ~7월
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하는 역량
진학 모델 설계 및 희망 전형 탐색
을 기른다.
기대효과
∎진로의 의미와 자신의 역량을 파악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직업의 역할과 다양한 종류의 직업을 탐색하여 진취적 역량을 갖추고 직업의 가지를 이해할 수 있다.
∎진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갖추어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를 탐색 및
결정할 수 있다.
∎진로 의사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 목표와 진로 경로를 계획하고 진로 목표에
따른 진학계획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준비할 수 있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