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1 - 2023교육계획서
P. 71
∎수행평가
① 수행평가는 교과협의회를 통해 명료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여 평가하며, 수행평가의 점수는 점수화
가 가능한 영역의 점수만 반영한다. 평가 진행 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수행평가는 프로젝트, 관찰법, 역할극, 토의・토론, 포트폴리오, 구술, 글쓰기, 연구・실험보고서 등
학교와 교과의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 등 수업상황 안에서 다양한
방법을 구안하여 지식보다는 역량을 평가하며, 수행 결과만이 아닌 과정도 함께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특정 시기에 집중되거나, 지필평가 준비기간과 겹쳐 학생의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 수행평가는 수업 중에만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평가계획을 사전에 공지하고 결과를 즉시 공개하며, 이의신청 기회를 부여한다.
○ 결과 위주의 평가, 과제물 위주의 평가를 지양한다.
○ 과도하게 기본점수를 부여하지 않아야 한다.
○ 시・도교육청에서 공동으로 실시하는 ‘영어듣기평가’는 수행평가로 간주할 수 있다.
② 수행평가 반영 비율(%)
구분 보통교과 진로 선택 체육 미술 음악
지필고사 60 0 0 0 0
수행평가 40 100 100 100 100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과목)별 성적처리 방식
원점수/과목평균 (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 석차
구 분 과목 수강 비 고
원점수 표준편차 성취도 등급
평균 자수
•(성취도 3단계)과학탐구실험
공통과목 ○ ○ ○ 5단계 ○ ○ ※ 과학탐구실험은 석차등급 미
산출
기초/탐구/
일반 ○ ○ ○ 5단계 ○ ○ •교양 교과(군) 제외
생활교양
선택
보
과목
통 체육/예술 - - - 3단계 - - •수강자수 입력하지 않음
교
- •진로선택으로 편성된 ‘전문교과 Ⅰ·Ⅱ’
과 진로선택과목
※ 포함
※기초/탐구/생활
○ ○ 성취도별 3단계 ○ - •교양 교과(군) 제외
・교양/체육・예
분포비율 •석차등급’ 및 ‘표준편차’ 삭제,
술
입력 성취도별 분포비율’ 입력
교양 교과(군) - - - P - P
•보통교과 공통과목 과학탐구실험,
보통교과 및 ‘・’
교과(군)별 진로선택과목(진로선택으로 편성된
전문교과Ⅰ 중 또는
○ ○ ○ 3단계 또는 ○ 전문교과포함), 체육・예술 교과(군)
수강자수 13명 ‘○등
5단계 의 일반 선택 과목, 교양 교과(군)
이하인 과목 급’
의 과목 제외
•보통교과 진로선택과목(진로선택으로
학교 간 교과(군)별
편성된 전문교과포함), 체육・예술 교과
통합 선택교과 과목 ○ ○ ○ 3단계 또는 ○ -
(군)의 일반 선택 과목, 교양 교과(군)
(공동교육과정) 5단계
의 과목 제외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