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0 - 2023교육계획서
P. 70
∎2023학년도 지필 및 수행평가 평가별 반영비율
평가별 반영
비율 서술형·논술형 평가
교과(군) 학년
지필 수행 반영비율
계
평가 평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전
60% 40% 100 ◦학기 단위 성적(지필평가+수행평가)의 30%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학
이하 이상 % 이상을 반영(논술형: 5% 이상 반영)
보통 (학기 기준 2단위 이상) 년
교과 실험·탐구·연구·실기 과목, 전 ◦서술형․ 논술형 평가실시 여부와 반영 비율
0 100 100
진로 선택 과목, 예체능 및 학 등은 교과협의회 협의 및 학업성적관리위원
% % %
교양 교과(군) 년 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함
① 학생평가 공정성·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등교 중지’등으로 인한 ‘결시자 인정점 산출 방안’ 마련한
다.
② 학생평가의 공정성, 신뢰성 제고를 기반으로 한 평가 관리 및 학생평가 빈발 민원 예방을 위한
대처방안을 마련한다. (정기고사 및 수행평가 이의신청기간 운영, 문항 관련 질의에 대한 적절한
답변, 문항 오류로 인한 인정답 처리, 재시험 시 처리 절차 준수 등)
③ 학교생활기록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내실화를 기한다.
∎서술형‧논술형 평가 추진
① 2단위 이상의 보통교과와 기초탐구 교과의 공통 과목, 일반과목(국어, 사회(역사/도덕), 수학, 과
학, 영어)과의 서술형(논술형) 평가는 정기고사(지필+수행평가)에서 30% 이상 출제한다. 전 학년의
서·논술형 평가 30% 중 5% 이상을 논술형 평가로 실시한다.
② 서술형․논술형 평가는 학생의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평가 문항을 출
제하도록 하며, 단답형, 완성형, 괄호형, 단순 순서 연결형 등 단순 지식 위주의 평가 문항을 서술형․
논술형 평가로 출제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③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 출제에 있어 교육과정과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평가 문항을 출제함으로써 선행
학습이 유발되지 않도록 하고, 시판되는 참고서의 문제를 전재하거나 일부 변경하여 출제하는 일, 이전 년
도에 출제된 문제를 그대로 재출제하는 일, 객관성의 결여로 정답에 대한 논란이 있는 문제를 출제하는 일
이 없도록 한다.
④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제의 출제 시 반드시 채점 기준표를 작성하고 채점 기준표에는 인정 범위의 설정
(예시답안 등), 풀이과정에 따른 부분점수, 단계별 점수 등을 제시한다.
⑤ 지필평가로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시행하고자 할 경우 필요 시 교과별 특성에 맞게 시험시간을 조정할 수 있
다.
⑥ 서술형․논술형 평가 답안 채점 시 이미 정해진 문항별 배점과 채점 기준표에 따라 채점하고 단계별 점수
또는 부분점수를 인정한 내용이 있으면 답안지에 이를 표시하여 점수를 부여한 과정이 나타나도록 한다.
⑦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의 채점은 동일 학년, 동일 계열(학과), 동일 과목 또는 유사 과목의 교과 담당교사
가 공동으로 채점하여 신뢰성․공정성을 확보한다.
⑧ 시행시기, 학기 단위 성적의 반영 비율,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지필고사와 수행평가 배점 비율 등의 세
부적인 사항은 학교별․과목별 특성을 감안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⑨ 각 교과협의회는 과목별로 평가계획에 관하여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홍보하여, 혼란이 없도록 지도
한다. 미리 제작한 서술형 평가 문항의 사례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하여 심의할 수 있도록 한다.
⑩ 코로나19 전개 상황에 따라 교과협의회 협의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결정에 따라 변경 가능하다.
70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