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0 - 2023교육계획서
P. 70

∎2023학년도  지필  및  수행평가  평가별  반영비율

                                                         평가별  반영
                                                             비율                  서술형·논술형  평가
                             교과(군)                학년
                                                       지필 수행                         반영비율
                                                                   계
                                                       평가 평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전
                                                       60%  40% 100 ◦학기  단위  성적(지필평가+수행평가)의  30%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학
                                                       이하 이상       %    이상을 반영(논술형: 5% 이상 반영)
                 보통       (학기 기준 2단위 이상)           년
                 교과   실험·탐구·연구·실기  과목,             전                  ◦서술형․ 논술형  평가실시  여부와  반영  비율
                                                         0   100 100
                         진로  선택  과목,  예체능  및  학                         등은  교과협의회  협의  및  학업성적관리위원
                                                         %    %    %
                        교양  교과(군)                  년                    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함


                 ①  학생평가  공정성·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등교  중지’등으로  인한  ‘결시자  인정점  산출  방안’  마련한
                    다.
                 ②  학생평가의  공정성,  신뢰성  제고를  기반으로  한  평가  관리  및  학생평가  빈발  민원  예방을  위한
                     대처방안을  마련한다.  (정기고사  및  수행평가  이의신청기간  운영,  문항  관련  질의에  대한  적절한
                     답변,  문항  오류로  인한  인정답  처리,  재시험  시  처리  절차  준수  등)
                 ③  학교생활기록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내실화를  기한다.


               ∎서술형‧논술형  평가  추진
                 ①  2단위  이상의  보통교과와  기초탐구  교과의  공통  과목,  일반과목(국어,  사회(역사/도덕),  수학,  과
                 학,  영어)과의  서술형(논술형)  평가는  정기고사(지필+수행평가)에서  30%  이상  출제한다.  전  학년의
                 서·논술형  평가  30%  중  5%  이상을  논술형  평가로  실시한다.
                 ②  서술형․논술형  평가는  학생의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평가  문항을  출
                  제하도록  하며,  단답형,  완성형,  괄호형,  단순  순서  연결형  등  단순  지식  위주의  평가  문항을  서술형․
                  논술형  평가로  출제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③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 출제에 있어 교육과정과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평가 문항을 출제함으로써 선행
                  학습이 유발되지 않도록 하고, 시판되는 참고서의 문제를 전재하거나 일부 변경하여 출제하는 일, 이전 년
                  도에 출제된 문제를 그대로 재출제하는 일, 객관성의 결여로 정답에 대한 논란이 있는 문제를 출제하는 일
                  이 없도록 한다.
                 ④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제의 출제 시 반드시 채점 기준표를 작성하고 채점 기준표에는 인정 범위의 설정
                  (예시답안 등), 풀이과정에 따른 부분점수, 단계별 점수 등을 제시한다.
                 ⑤ 지필평가로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시행하고자 할 경우 필요 시 교과별 특성에 맞게 시험시간을 조정할 수 있
                  다.
                 ⑥ 서술형․논술형 평가 답안 채점 시 이미 정해진 문항별 배점과 채점 기준표에 따라 채점하고 단계별 점수
                  또는 부분점수를 인정한 내용이 있으면 답안지에 이를 표시하여 점수를 부여한 과정이 나타나도록 한다.
                 ⑦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의 채점은 동일 학년, 동일 계열(학과), 동일 과목 또는 유사 과목의 교과 담당교사
                  가 공동으로 채점하여 신뢰성․공정성을 확보한다.
                 ⑧ 시행시기, 학기 단위 성적의 반영 비율,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지필고사와 수행평가 배점 비율 등의 세
                  부적인 사항은 학교별․과목별 특성을 감안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⑨  각  교과협의회는  과목별로  평가계획에  관하여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홍보하여,  혼란이  없도록  지도
                  한다.  미리  제작한  서술형  평가  문항의  사례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하여  심의할  수  있도록  한다.
                 ⑩  코로나19  전개  상황에  따라  교과협의회  협의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결정에  따라  변경  가능하다.




      70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