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7 - 2023교육계획서
P. 57

Ⅲ-7            공감과 참여-사랑의 성금 모금
                3-7
                             공감과  참여-사랑의  성금  모금



                목적

               ∎본교  학생들의  성금을  모아,  불우한  가정의  학우나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준다.
               ∎학생들에게  자신이  낸  성금이  모여  귀하게  쓰이는  것을  체험하게  하여  청소년기부터  봉사하는  습관과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준다.
               ∎모든  학생의  참여를  통하여  동산인으로서  연대감과  협동심을  기르고  모교에  대한  긍지를  갖게  한다.
               ∎사업  홍보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애향심을  가지게  한다.
               ∎수용  시설  등을  방문하여  후원금을  전달하면서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본교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활
                 성화한다.
               ∎봉사활동의  기회를  여러  동아리에  제공함으로써  본교의  특별활동을  강화시킨다.
               ∎지역사회의  학교로서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대감을  형성한다.

                운영 방침
               ∎활동  사항은  동산문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인  홍보를  하도록  한다.
               ∎각  동아리의  실천적인  봉사활동  참여와  성금  지원으로  내실화를  기한다.
               ∎지역단체시설  한  곳에  집중  ·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자매결연  형식으로  운영한다.
               ∎각  동아리의  체험활동을  권장한다.

                실행 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  반별로  모금함을  설치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  각  반의  성금을  학생회가  중심이  되어  취합하고,  지도  교사가  모금액을  확인하여
                                   행정실에  위탁한다.
                    성금  모금
                                 -  성금은  불우한  학우를  위한  장학금,  지역사회  시설(보육원,  지체장애인  시설,  양로
                     및  지출
                                   원  등)에  대한  후원금,  언론  기관을  통한  불우이웃돕기  성금  등  필요에  따라  학생
                                   회와  교사들이  협의하여  지출한다.
                                 -  연말  언론  기관  및  자치  단체에  기탁금을  전달하기  위한  특별  모금을  한다.
                                 (가)  본교  학생
                                   -  총  사업  금액의  40%  한도  내에서,  학업  성적보다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을
                                     학년별로  추천받아  선발하여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도록  한다.
                    성금  수혜
                                 (나)  일반인  및  지역사회  단체
                   대상자  선정
                                   -  지역사회의  수용  시설  중에서  환경이  열악하고  비교적  덜  알려진  곳을  우선으
                                     로  한다.
                                   -  교육청  및  언론  기관과  자치  단체의  사업에  협조한다.

                기대효과

               ∎짧은  기간에  경제성장을  이룩하면서  산업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발
                 생하는  소외된  계층에  대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하여  적으나마  실질적인  도움을  주려는  기독교적
                 인  박애  정신을  기를  수  있다.
               ∎동전  모으기  차원의  기독학생반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시작되었던  사랑의  성금  사업이  1994년도부터
                 성금  전달과  함께  봉사활동도  연계  활성화되어  어려운  이웃을  생각할  수  있는  자발적인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협조 요청

               ∎우리  학교의  특색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  담임교사가  학생들에게  취지  설명과  홍보
               ∎사랑의  성금  모금  및  집행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을  담임교사가  추천
               ∎집행  후  동아리  활동  담당  교사의  동산문화  기고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57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