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7 - 2023교육계획서
P. 57
Ⅲ-7 공감과 참여-사랑의 성금 모금
3-7
공감과 참여-사랑의 성금 모금
목적
∎본교 학생들의 성금을 모아, 불우한 가정의 학우나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준다.
∎학생들에게 자신이 낸 성금이 모여 귀하게 쓰이는 것을 체험하게 하여 청소년기부터 봉사하는 습관과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준다.
∎모든 학생의 참여를 통하여 동산인으로서 연대감과 협동심을 기르고 모교에 대한 긍지를 갖게 한다.
∎사업 홍보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애향심을 가지게 한다.
∎수용 시설 등을 방문하여 후원금을 전달하면서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본교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활
성화한다.
∎봉사활동의 기회를 여러 동아리에 제공함으로써 본교의 특별활동을 강화시킨다.
∎지역사회의 학교로서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대감을 형성한다.
운영 방침
∎활동 사항은 동산문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인 홍보를 하도록 한다.
∎각 동아리의 실천적인 봉사활동 참여와 성금 지원으로 내실화를 기한다.
∎지역단체시설 한 곳에 집중 ·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자매결연 형식으로 운영한다.
∎각 동아리의 체험활동을 권장한다.
실행 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 반별로 모금함을 설치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 각 반의 성금을 학생회가 중심이 되어 취합하고, 지도 교사가 모금액을 확인하여
행정실에 위탁한다.
성금 모금
- 성금은 불우한 학우를 위한 장학금, 지역사회 시설(보육원, 지체장애인 시설, 양로
및 지출
원 등)에 대한 후원금, 언론 기관을 통한 불우이웃돕기 성금 등 필요에 따라 학생
회와 교사들이 협의하여 지출한다.
- 연말 언론 기관 및 자치 단체에 기탁금을 전달하기 위한 특별 모금을 한다.
(가) 본교 학생
- 총 사업 금액의 40% 한도 내에서, 학업 성적보다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을
학년별로 추천받아 선발하여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도록 한다.
성금 수혜
(나) 일반인 및 지역사회 단체
대상자 선정
- 지역사회의 수용 시설 중에서 환경이 열악하고 비교적 덜 알려진 곳을 우선으
로 한다.
- 교육청 및 언론 기관과 자치 단체의 사업에 협조한다.
기대효과
∎짧은 기간에 경제성장을 이룩하면서 산업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발
생하는 소외된 계층에 대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하여 적으나마 실질적인 도움을 주려는 기독교적
인 박애 정신을 기를 수 있다.
∎동전 모으기 차원의 기독학생반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시작되었던 사랑의 성금 사업이 1994년도부터
성금 전달과 함께 봉사활동도 연계 활성화되어 어려운 이웃을 생각할 수 있는 자발적인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협조 요청
∎우리 학교의 특색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 담임교사가 학생들에게 취지 설명과 홍보
∎사랑의 성금 모금 및 집행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을 담임교사가 추천
∎집행 후 동아리 활동 담당 교사의 동산문화 기고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