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6 - 2023교육계획서
P. 56

Ⅲ-6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3-6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목적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  이해를  위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구축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의  원활한  학교  적응을  위한  언어  및  문화  프로그램  지원
               ∎  다문화  학생을  이해하고  세계화  시대에  맞는  인재  역량을  키우기  위한  다문화  인권교육


                운영 방침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다문화  인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변화를  위한  교육  시행
               ∎  방과  후  활동을  통한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및  멘토  교사  지정  운영



                실행 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을  위해  필요  시  별도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육과정
                                    (주당  10시간  내외  편성)
                      다문화        •  다문화  이해를  위한  다문화  인권교육  학기별  1회  이상  실시
                     인권교육        •  다문화  학생이  포함된  반은  다문화  인권  프로그램  강화  및  활성화
                      한국어        •  한국어교육과정(중앙다문화교육센터  연계)  소개  및  교육  프로그램  연결
                   교육과정운영        •  지역사회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  한국어  프로그램  및  상담  지원

                                 •  다문화  학생  분기  1회  맞춤형  상담활동  실시
                     상담활동
                                 •  다양한  심리  검사  및  상담프로그램  참여  독려
                     멘토지정        •  학급  내  멘토  학생을  지정  학생의  적응  및  학습지원
                       운영        •  멘토  교사를  지정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학습지원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 지원 및 세부 운영 계획

               ∎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적관리
                    가)  다문화  학생의  언어  문제로  인한  수업  결손이  있을  시  회의를  거쳐  별도의  교육과정  운영  편성
                    나)  학년  또는  교과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다문화  교수  학습  자료  모음집  활용
                    다)  학적  담당교사와  조율하여  다문화  학생  및  외국  국적  학생에  대한  학적  관리
               ∎  다문화  인권  교육에  관한  공모전  및  우수  사례집  운영
                    가)  다문화  인식  개선  및  다문화  실천  사례에  대한  공모전  운영
                    나)  다문화를  맡은  담임교사에게  다문화  상담  사례  운영집  제공
                    다)  학기별  다문화  이해를  위한  전교생  대상  다문화  인권교육  실시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및  다문화  학생  학교  적응을  위한  멘토  운영  프로그램  실시
                    가)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통하여  한국어  기초  및  심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나)  다문화  학생  1명당  또래  학생  및  교사를  1:1로  지정하여  학교  적응을  도움
                    다)  지역  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한  다양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연계
                   라)  교내  wee클래스  활용을  통한  다양한  상담활동프로그램  지원

                기대효과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  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한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소양  함양
               ∎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다문화  학생에  대한  인식개선

      56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