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5 - 2023교육계획서
P. 55

Ⅲ-5            동산 환경지킴이 운영
                3-5
                             동산  환경지킴이  운영



                목적


                 ∎학교의  냉・난방기기  설치로  동・하  절기  창문을  폐쇄하고  수업하는  경우가  많아  교실  안에서  배
                   출되는  이산화탄소,  먼지  발생  등을  최소화하는데  전담  학생을  두어  관리하여  학생  및  교직원들의
                   호흡기  질환,  두통  유발  등  건강과  집중력  저하로  학습에  지장을  주는  것을  예방하며,  충분한  환기와
                   위생적인  청소  등을  실시하여  학생들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생활의  지혜  습득하게  한다.
               ∎쓰레기  분리수거함,  사물함  및  청소도구함을  깨끗이  유지하여  쾌적한  교실  환경을  만들도록  한다.
                운영 방침

               ∎환경  지킴이는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기본으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지시에  의한  것이  아닌  자발적인  환경  정화  운동에  선도할  수  있도록  한다.
               ∎자원  절약과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원  재활용의  선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실행 계획

                          구분                                       세부 실천 계획


                  1. 명칭                   환경지킴이
                  2.  활동기간                3월-7월,  8월-12월
                  3.  대  상                학급별  학생  중  희망자

                  4.  구  성                학급당  2명  선정  (3월)
                                         ∎미세먼지  농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매우나쁨  경보  발령  시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실내에  쌓인  먼지를  손걸레로  제거함
                                          ∎청소도구함  및  쓰레기  분리수거함  청결  유지  및  정리  정돈
                                          ∎쓰레기  분리수거  및  기타  쾌적한  교실환경  유지  및  개선
                  5.  활동내용
                                          ∎냉난방기  필터와  선풍기  청소
                                          ∎수업  전(쉬는  시간)  자연환기  (창문  개・폐  담당)
                                          ∎폐자원  수거  운동:  헌책,  신문지,  캔,  PET병  모으기  -  연중  수시
                                          ∎에너지  절약  운동:  수돗물,  전기  아껴  쓰기  -  연중  수시
                  6.  「환경  지킴이」  활동       ∎「환경  지킴이」활동에  따른  봉사활동  40시간  인정
                    학생의  인센티브             ∎「환경  지킴이」우수  및  성실  학생의  교육감  표창  추천  및  동산봉사상  수여


                기대효과
               ∎재활  가능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쓰레기를  줄이고  고갈되어가는  자원의  소비  효율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정기적인  냉난방기  필터  청소와  선풍기  관리로  기계  부품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학생들로  하여금  깨끗한  주변  환경  유지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관리의  리더로서의  본분
                 을  교육하고  숙지하게  함으로써  다른  학생들의  모범이  되고  자원  절약과  깨끗한  환경의  중요성을  전
                 파할  수  있다.

                협조 요청

               ∎각  학년  부장님과  담임선생님의  환경에  대한  의욕과  적극성  있는  학생  선발을  통한  자발적  환경교육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55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