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7 - 2023교육계획서
P. 107

을


                              의
                                          창의
                          중심


                     학생
                   ▪
                                              적인
                                                   운영
                                 흥

                                   미롭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도모
                                       고
 -
 5
 동
 험활
 적
 창의
 5-77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운영          라)  1인  1부서  활동  및  동산제(동아리경진대회)  참가  유도유도
 체
                       인
                                              동아
                                              (

                                          산제
                                        동
                                활동
                           부서
                          1
                                     및


                                                            )

                                                          회


                                                              참가

                                                      진대
                      1
                    )
                  라
                                                  리경
                     동아
                                 결
                        ▪동아리  활동  결과  발표회를  실시하여  동아리  활동의  각종  프로그램  활성화화
                                   과



                            활동



                         리
                   ▪
                                                                       종


                                                        동아
                                          회를
                                                                              그램
                                                                     각
                                                                                   활성
                                                                  의
                                                              활동
                                               실시하

                                                     여
                                                                          프로
                                                           리
                                      발표
                  마

                            구
                      주제탐
                                 프로
                                           동


                      마)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활동  장려장려
                    )


                                     젝트
                                          활
                              형

  목적목적                  ▪동아리  활동과  연계  혹은  별개로  사제동행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운영
                   ▪
                                                    사
                                                      제동
                                                            주제
                                                                                운영

                                   연계


                                                                탐구
                                                                           젝트
                                          은

                                             별
                            활동
                                                                       프로
                                        혹
                                과
                                                          행


                                               개로
                     동아
                                                                    형

                         리



                        ▪토요일  또는  방과  후 후
                            또는
                         일
                                   과
                                 방

                   ▪


                     토요

 능력
 적

 하는
 특색
 적으
 하는
 종
 ,
 환경

 하여
 행사
 참여
 로
 변화
 ,
 적으
 각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을
 대처
 로
 활
 에
 자발
 ∎
 창의
 동에
 적극
                                              지원
                         과정
                     교육

                   ▪
                                           는
                                아리
                                    에
                                       준하

                              동



                        ▪교육과정  동아리에  준하는  지원

 구성
 을
 ,
 한다
 고
 수행
 원으
 공동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의
 체
 기르
 로서
 역할
 하여
 지속

 자율
 적이
 로
 참여
 에
 적으
 활동
 고
 창의
 동
 를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적
 특기
 적으
 ,
 협동
 하고
 로
 계발
 ∎
 각자
 의
 취미
 와
 아리
                  역별
                영
                               구형
                                     프로젝

                                            트
                        주제탐
 창의
 를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영역별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계획 계획
 태도
 과
 능력
 학습
 른다
 적
 기
 지역
 를
 사회
 하여
 환경
 자연
 려의
 을
 배
 을
 실천
 하고
 ,
 활동
 보존
 관

 을
 형성
 위한
 하는
 과

 생활습
 나눔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과
 ∎
 이웃
                                     (
                영역영역             제목(가칭))                                       내용내용
                                      가칭
                                 제목
 를
 사는

 가치

 깨닫
 는다
 더불
 어
 삶의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도전
                              환경
                환경환경    도전!  환경  골든벨 벨               -지역사회  내  자원과  연계하여  창의적  학교  문화  활동의  장  마련마련
                                   골든
                            !

                                                                     연계
                                                                                          활동
                                                                                             의
                                                             내
                                                                   과
                                                        역사회


                                                                            창의적
                                                      지
                                                                                       화
                                                                                      문
                                                     -
                                                                                               장
                                                                        하여
                                                                자원
                                                                                  학교

 흥미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
 확립
 하여
 하여
 파악
 탐색
 를
 ,
 적성
 정보
 한
 대
 학업
 다양
 기
 와
 소질
 직업
 정체
 에
 과
 ,
 한
 하고
 자
 을
 성을

                                                     -
                        생
                                 플랜
                                                                                    꿀벌
                                                                    ,
                              경
                                                             도시양

                                                                          태환경

                                     B
                                                      학
                                                                  봉
                                                        교옥상
                                                                         생
                                                                                            ,
                                                                     지역
                          태환
                                                                                파악
                                                                                        관찰
                                                                                             연구
                                                                                   ,
              생명
 의
 고
 계하
 설
 진
 준비
 자신
 로를
 한다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생명공학공학  생태환경  플랜Beeee       -학교옥상  도시양봉,  지역  생태환경  파악,  꿀벌 관찰, 연구
                사회사회    신문  톺아보기보기                   -  읽기,  쓰기,  말하기  등  기초적인  문해력  향상향상
                                                                               문해
                                                                        기초적
                                                                     등
                                                               ,
                                                                                  력
                                                       읽기
                                                          ,
                                                                             인
                                                                  하기
                                                     -
                                                           쓰기
                                                                말
                             톺아
                          문
                        신
 영
  운영 방침방침       언론언론                                 -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  제고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증진증진
 운

                                                                        제고
                                                         회현상
                                                                           를
                                                                                        소양
                                                                                    학적
                                                                대한
                                                             에

                                                     -
                                                                                 인문

                                                                    관심
                                                                               한
                                                                             통
                                                       사
                               정
                                 신
                            가
                                    아카
                        기업

                                                                                              세계에

                                                                         문제

                                                                                                   대한
                                                                            해결
                                                                    다양한
                                                                                      통
                                                                                       해

                                                                                  례를
                                                              업들의
                                                         내외
                                                             기
                                                                                          기업
                                                     -
                                                                                사
                                                       국
 교육
 ∎
 ∎총괄은  창의미래교육부  담당부장교사가,  동아리는  창의미래교육부  담당교사가,  진로활동은  진로진학진학  경제경제  기업가  정신  아카데미데미  -  국내외  기업들의  다양한  문제해결  사례를  통해  기업  세계에  대한  이해이해
 담
 총괄
 미래
 동아
 부
 장교
 ,
 활동
 부
 사가
 창의
 ,
 은
 진로
 교
 담당
 미래
 진로
 당부
 사가
 은
 리는

 창의
 교육
                                                                        를
                                                                                 적인

                                                             한
                                                                                     독
                                                                          통해

                                                                     읽기
                                                         회
                                                           기
                                                                  책
                                                       한
                                                                권
                                                                                       서활동
                                                                              통합
                                                     -
 상담부,  봉사활동은  인성환경부,  자율활동은  담임교사가  서로  협의하여  담당한다..  독서독서  인문적 상상 키우기 독서  토론토론  -  한 회기  한 권  책  읽기를  통해  통합적인  독서활동  운영운영
 봉
 자율
 담당
 하
 여
 교사
 경부
 협의
 활동
 사활
 한다
 상담
 담임
 은
 성환
 서
 인
 가
 ,
 부
 동은
 로
 ,
                                         독서
                              상상
                        인문적
                                   키우기
                                                         서를
                                                                                                   를
 진
 루어지
                                                       도
 교

                                                                                  발적이
 창의
                                                                            하여
 기록
 하여
                                                                                            적인
 나만
 게
 서
                                                                                자
 의
 이
 솔하

                                                              스로
                                                                                       고
 이
 의
 자신
                                                                                         적극
 학생
 ∎학생이  자신의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을  진솔하게  기록하여  나만의  커커  -  도서를  스스로  선정하고  준비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배움배움
                                                                  선
 ∎
 학
                                                             스
 내
 는
                                                                                                태도
 ・
 활동
 체험
                                                                         준비
                                                                    정하고
 적
 외에
 을
                                                     -
 의

 내용
                토론토론
                                                          적

                                                                 능력
                                                     -
                                                             사고
                                                       반성

 ,
 파일
 프로

 은
 담당
 교사
 ,
 교사
 하고
 담임
 학생
 교과
 진로

 지도
 가
 을
 만
 을
 리어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도록  담임,  교과  담당교사,  진로교사가  지도하고  학생은  프로파일을  작성작성  - 반성적  사고  능력 고양고양

 프로
 들
 파일
 수
 리어
 록
 있도
                                  비경
                                     쟁
                               회
                        인권위원
                                        독서
                쓰기쓰기    인권위원회  비경쟁  독서 토론토론
                                                                    대응
                                                             미래
                                                     -
 를
                                                          의
 서
 할
 반드

 자료
 찍어
 ,
 할  때  반드시  활동현장,  상장,  확인서  자료들을  사진으로  찍어서  자료를  올리고  담임  및  해당영역  담담  - 위기의  미래사회  대응  탐구탐구
 로
 자료
 상장
 서
 활동

 현장
 ,
 해
 고
 사
 및
 담임
 확인
                                                       위기
                                                                사회
 때

 역
 진으
 들을
 시
 올리
 당영
                                                                            기
                                 커
                        미
                                                             상상
                                                                   학적
                                                        예술
                                                                       분석
                                                                             술로
                                         ·
                                                                  과
                                                                          ,
                                                                 ,
                                                           적

                                                      -
                                    아
                             메이
                          래
                                      ·
                                       싸
 하는
 한다
 ‧
 보완

 당
 님이
 운영
 당  선생님이  승인‧보완하는  과정으로  운영한다..  미래  메이커  아·싸·텍텍       -  예술적  상상,  과학적  분석,  기술로  실현실현
 정으
 선생
 과

 로
 승인
                            +
                             싸
                               이언스
                                               융합
                                     테크
                           트
                         아
                                            지
                        (
                                    +
                                         놀로
 할
                                                                        을
                                                                   커
 자료
 ,
                                                        여러
 수
 있는
 ∎커리어  프로파일은  학생들의  잠재력,  소질,  인성,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학  (아트+싸이언스+테크놀로지  융합))    -  여러  가지 메이커 활동을  통한  창의적  사고  구현구현
                                                                메이
                                                      -


 적으
 종합
 로
                                                            가지
 등을

 커리
                                                                     활동
 적성
 평가
 로서


 ∎

                                                                           통한
 ,
                                                                                      고
 력
 파일
 ,
 소질
 어
 잠재
 프로
                                                                                    사
                                                                               창
 학생
                                                                                의적

 들의
 은
 인성
                                                        구
                                                             이룸터

                                                                                      터
                                                                      공작실
                                                                             함께
                                                                                 3D
                                                     -
                                                                   상상
                                                                                   프린

                                                          청본
                                                                                         기초

                                                                           과
                                                      동
 이외
 과
 와
 교
 정관
 학생
 활기
 시
 의
 입
 의
 록부
 대학
 과
 결과
 ,
 교생활기록부와  연계되어,  대학  입학  시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교과  이외의  학교생활의  과정과  결과를 를   -동구  청본이룸터  상상공작실과  함께  3D프린터  기초 익힘익힘
 교생
 연계
 되어
 입
 학
 학교

 과정
 생활
 의
 이
 학사
                        3D  프린터  기초기초
                         D
                            프린
                        3
                                터
                                                                  원리
                                                              구조
                                                     -3
                                                                       프로그
                                                       D
                                                                           램
                                                          린터
                                                                     ,
                                                        프
                                                                 ,
 해
 있
 자료
 활
 록
 로
 한다
 참고
 학생
 용되도
 는

 참고할  수  있는  학생  이해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공학공학          -3D프린터  구조, 원리,  프로그램  응용응용
 수
 이
 할
                                                           재활용
                                                                   경
                                                                     보호

                                                                ,
                                                     -
                                                                 환
                                                     - 자원  재활용,  환경  보호 실천실천

                                                       자원
                                   ‘
                                          이드
                                    레
                                링
                            이클
                        업사이클링  ‘레드메이드’’
                        업사
                                      드메
               메
  실행계획행계획      메이커이커                                 - 재활용품으로  공예품  등  업사이클링 활동활동
 실


                                                                         업사이
                                                          용품
                                                                              클링
                                                     -
                                                       재활
                                                             으로
                                                                   예품
                                                                       등
                                                                 공
                                                     -

                                                       목공
                                                          ,
                                                                용접

                                                                   노작
                                                     - 목공,  금속  용접 노작활동활동
                                                            금속

 자

 율
    1.  자율  활동활동        메이커  프로젝트  ‘상상공작소’’          - 3D프린터  실습실습
 1.
                            커
                                        ‘
                                            공작
                        메이
                                                            터
                                         상상
                               프
                                 로젝
                                                소
                                                       3D
                                                     -
                                                         프린
                                     트
 른
 ▪

 으로
 적
 규
             ▪자율적  규제  및  계도  활동으로  올바른  학생상  실천실천   - 자가  발전기(자전거  발전기)  만들기기



 자율

 및
 올바
 상

 활동
 제
 계도

 학생

                                                                자
                                                           발전기
                                                                  전거
                                                     -
                                                                            만들
                                                                       전기
                                                       자가
                                                                      발
                                                                (

                                                                           )
 통한

 습득

 진행
 과적
 인


           ▪민주적  회의  진행  방법의  습득을  통한  효과적인  학급회의회의  예술예술
 민주
 적
 의
 ▪

 방법
 을
 학급

 회

 의
 효
                                     ‘
                                      드럼
                                          과
                                            밴드
                          생예
                              술활
                        학
                                  동
                                                     -
                                                         럼과
                                                                 중심
                                                             기
                                                                         ,

                                                       드
                                                                    의
                                                                      밴드
                                                              타
                                                                                  예술
                                                                          미술
                                                                              중심
           ▪모둠  중심의  학급활동  운영으로  공동체  의식  고취고취  학생예술활동  ‘드럼과  밴드’’  -  드럼과  기타  중심의  밴드,  미술중심 예술활동활동



 의
 운영으
 둠
 학급


 모

 중심
 식
 활동
 로
 의
 공동

 ▪
 체
                공연공연
                                                                 연
                                                     -
                                                           축제
                                                       교내
                                                               공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로  모둠별  활동활동  학생예술동아리  ‘제로아트’’  - 교내  축제  공연  출연출연
                            예술
 적인
 양하
                        학생
 고
                                동아


 다

 창의
 ▪
                                    리
                                             트

                                          로아
 로

                                       ‘
                                        제
 모둠별
 주제

                음악음악

 ,
 형성

 확립
 기


 친교

 본생
 정체
 및
 활동
             ▪기본생활습관  형성  및  친교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활동
 활습

 ▪


 관

 성
 적응
 를
 ▪
 관계
 에

 생활

 게
 만하



 집단
 한

 교우

 건전
 원
 하고
           ▪집단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건전한  교우  관계를  형성형성


 문제
 를


 ▪
                기


 과
 대화를
 의

 통해

 상담
 자신
           ▪자신의  문제를  상담과  대화를  통해  해결해결   기대효과대효과

 ,
 절제
 ▪
 의
           ▪예절,  준법,  질서,  절제의  생활화화
 예절
 생활

 준법
 질서

 ,

 ,

                                                 생활
                                                                                                       아니
                                                     을

                                                                                         교과
                                             학교

                                적인
                                                                                신장
                                     진로
                                                       계획
                                          및
                                                                실천
                            주도
                                                                                        ,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진로  및  학교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이  신장되고,  교과  영역뿐만  아니라 라
                        자기

                                                           하고
                 학생

                                                                             이
               ∎
                     의
                                                                         능력

                                                                                              영역
                                                                    하는
                                                                                                  뿐만
                                                                                    되고

 의
 청결
 정돈

 ,
           ▪청결,  정리  정돈,  근검절약의  실천실천
 절약
 근검


 ▪


 ,
 정리
                                   활
                 비교

                                                                           될
                     과영

                                                           과
                                                              창의

                                     동
                                        강화
                                            로
                                                                  성이
                         역에
                                                                       신장
                                                       인성
                                               학생
                                                                              수

                              대한
                                                   들의
                                                                                 있다
 교내
 .

 동
 는

 실시되
 러

 서
 여
 2
 외에
 -
     2.  행사활동  -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에  자발인  참여  활동활동  비교과영역에  대한  활동  강화로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이  신장될  수  있다..
 인
 행사활
 참여
 행사
 자발


 에
                                                                              에
                                                                                          나
                                                                                 대
               ∎
                                      체
                                                                   수
                                           활동
                            로
                                                         한눈에
                                                                                                      을
                        스스
                                        험
                                                                        어
                                                  이력
                                   적
                                                                      있
                                                      을

                     들

                               창의
                 학생
                                                                                             바른
                                                                                   한
                                                                                                  인성
                                                                볼
                                               의
                                                                           진로
                                                                                      설계

 행사
 행사

           ▪의식  행사활동,  학예  행사활동활동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  체험  활동의  이력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진로에  대한  설계나  바른  인성을  갖추갖추
 의
 ▪



 학
 활동
 ,
 식
 예
                           지표
                 는데
                               가


                      좋은
           ▪동아리  발표회,  전시회  개최개최  는데  좋은  지표가  된다된다
 ,
 ▪

 리

 발

 동아
 전시

 회

 표회
                           정
                                                                                                만족

                       육과
                                                                                        와
                                                         된
                                                                          로
                                                                     운
                              중심
                                                   특성
                                                                그램

                                              교의
                                                                                           교육
                                  의

                                                                                                         높일
                                         과
                                                                             교육
                                                                                    실화
                                                            프로
                 학
                                                                       영으
                                                                                                    도를
                                     활동
                                                                                  내
                                            학
               ∎
                                                       화
                   교교
 운영
 제
 전시
 ,

 (
 ▪
 시연
 ·
           ▪전일제  종합  제전으로  학교축제  운영(체육대회,  전시·시연,  봉사,  공연  등))  ∎학교교육과정  중심의  활동과  학교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  내실화와  교육  만족도를  높일
 종
 등


 대회
 합

 전일
 학교축

 제

 봉사
 으로
 제전
 체육
 ,


 공연
 ,
                 수
                    있다
 역사
 회간
 지
 추


 진으
 지
 의
 연계
 ▪
 역사


 회와

 교와
 의
 유대

 학
           ▪지역사회와의  연계  추진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유대  강화강화  수  있다..
 로

                                                          의

                                                             승인

                                                                                    최종
                                 이
               ∎
                 활
                                    직
                                         입력
                                                                             교사
                                      접

                                                                  과정
                                                                                             과정
                      내용
                                                                                                    통해
                   동
                             학생
                          을
                                                  담당
                                                                                         승인

                                                                                                 을
                                                                         담임
                                                      교사
                                                                                 의
                                             하고
                                                                      과

 ▪
 교기
 육

 념
 ,
 체
 개
 행사
           ▪개교기념  행사,  체육  대회대회  ∎활동  내용을  학생이  직접  입력하고  담당교사의  승인  과정과  담임교사의  최종  승인과정을  통해  대리대리



                      및

                                                                         내용
                                                                                                   있다

                                                                    활동
                                                                                      을
                                                                                                수
                                                                             의
                                                             입력
                 입력

                                            차
                                발생
                                                                 한
                                              단하
                                         을
                                                       생들
                                                                                신뢰성

                                     요인
                         사교
                                                                                             할
                                                                                         확보
                                                           이
                             육
                                                     학
                                                  여
 여행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은  수학여행,  테마  체험학습  권장권장  입력  및  사교육  발생  요인을  차단하여  학생들이  입력한  활동  내용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수학

 ,
 테마

 프로
 체
 험학

 ▪
 을


 담
 그램
 은
 습
 다양

 한
 십

 리더

 ▪



           ▪리더십  함양함양
                  무
                업

                      매
 ▪
 활동
           ▪안전  구호  활동,  교류  및  결연  활동  적극  안내안내   업무 매뉴얼뉴얼
 교류

 ,

 전
 구호




 안
 결연

 적극

 활
 동
 및

                                                                                                활동
                                                                                         ③
                  ①  창체활동  운영계획  수립수립                 ②  연간  시간  계획수립수립                  ③  창체활동  운영운영
                   ①
                           동

                                                              시간
                      창

                        체활
                              운영

                                  계획
                                                                                            창체
                                                          연
                                                       ②
                                                                   계획
                                                            간
 3.

 동

 아리
     3.  동아리활동활동

                                                                                              월
                                                               월말
                              월
                                                              (2
                                                                                                ~
                             (2월))                            (2월말))                        (3월~12월))
                                                                                                 12
                                                                                                   월
                                                                                            (3
                             (2
 가


 )
         가)  반일제  운영운영

 반일제



 7
         ▪월1회  5,  6,  7교시  연속 속                     ⑥  평가  및  활동내용  공유공유
 교시
 연

 ▪



 회

 5,

 월
 1
 6,

                                                             및
                                                        평가
                                                                활동
                                                                    내용

                                                     ⑥
                              축제
                          학교

                       ⑤
           ▪방과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동아리  활동의  내실화를  추구방학  중에도  활동을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동아리  활동의  내실화를  추구  ⑤  학교축제  참여참여
           ▪방과후  및  휴업일,
                                                                 월
                                                                2
                                                              (1
                                                              (12월))
 ,
 동
 학술활
 츠활
 문화
 예술
 동
 ,
 활동
 )
 스포
         나)  학술활동,  문화예술활동,  스포츠활동,  실습노작활동  등의  활동활동
 ,
 실습
 등
 의
 활동

 나




 노작

 집반
 동아
 편성
 리
 여개
 ,

 40
 마이


 법정
 자치
 공작

 소

 지편


 ,
 교
           ▪자치법정,  교지편집반,  마이민턴,  상상공작소  등을  포함한  40여개  동아리  편성  운영운영
 민턴
 포함한

 ,
 상상
 등을
 ▪
                  조
                협


 봉사
 표회
 회
 대회
 ▪
 학교
 실시


 ,
 ,

 및
 교내

 발
           ▪교내  및  학교간  경연대회,  전시회,  발표회  실시,  봉사활동과  연계연계   협조 요청요청
 간
 활동
 경연
 전시

 과
 ,
 최대

 반영
 한
 학생의



 을
 희망

         다)  학생의  희망을  최대한  반영하여  편성편성  ∎활동  과정을  충실히  기록하고  보존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상  및  지도  방안  마련마련
 하여

 )
 다

                                             보존
                                          고
                                      록하
                                                 할

                                                       있는
                                                    수
                                    기
                   동
                 활
               ∎
                      과정
                               실히
                             충
                          을
                                                           포트폴
                                                                 리오
                                                                      구상
                                                                              지
                                                                           및

                                                                                   방안

                                                                                도

 직하

 조
 생들

 에게

 고

 학
 및
 정

 지역
 학교

 실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에  알맞은  동아리를  조직하고  학생들에게  안내안내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포터스(도우미)  운영계획  수립수립
 은
 리를
 동아
 에
 특성
 ▪
 알맞

                                                   서포
                                                                  운
                                                                    영계
                                              위해
                                                          (
                                                           도
                                                             우미
                                                      터스
                                                                 )

                     적
                        체험
               ∎
                 창의
                            활동
                                   활성화
                                         하기
                                을
                                                                        획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07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