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7 - 2023교육계획서
P. 107
을
의
창의
중심
학생
▪
적인
운영
흥
미롭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도모
고
-
5
동
험활
적
창의
5-77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운영 라) 1인 1부서 활동 및 동산제(동아리경진대회) 참가 유도유도
체
인
동아
(
산제
동
활동
부서
1
및
)
회
참가
진대
1
)
라
리경
동아
결
▪동아리 활동 결과 발표회를 실시하여 동아리 활동의 각종 프로그램 활성화화
과
활동
리
▪
종
동아
회를
그램
각
활성
의
활동
실시하
여
프로
리
발표
마
구
주제탐
프로
동
마)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활동 장려장려
)
젝트
활
형
목적목적 ▪동아리 활동과 연계 혹은 별개로 사제동행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운영
▪
사
제동
주제
운영
연계
탐구
젝트
은
별
활동
프로
혹
과
행
개로
동아
형
리
▪토요일 또는 방과 후 후
또는
일
과
방
▪
토요
능력
적
하는
특색
적으
하는
종
,
환경
하여
행사
참여
로
변화
,
적으
각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을
대처
로
활
에
자발
∎
창의
동에
적극
지원
과정
교육
▪
는
아리
에
준하
동
▪교육과정 동아리에 준하는 지원
구성
을
,
한다
고
수행
원으
공동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의
체
기르
로서
역할
하여
지속
자율
적이
로
참여
에
적으
활동
고
창의
동
를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적
특기
적으
,
협동
하고
로
계발
∎
각자
의
취미
와
아리
역별
영
구형
프로젝
트
주제탐
창의
를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영역별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계획 계획
태도
과
능력
학습
른다
적
기
지역
를
사회
하여
환경
자연
려의
을
배
을
실천
하고
,
활동
보존
관
을
형성
위한
하는
과
생활습
나눔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과
∎
이웃
(
영역영역 제목(가칭)) 내용내용
가칭
제목
를
사는
가치
깨닫
는다
더불
어
삶의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도전
환경
환경환경 도전! 환경 골든벨 벨 -지역사회 내 자원과 연계하여 창의적 학교 문화 활동의 장 마련마련
골든
!
연계
활동
의
내
과
역사회
창의적
지
화
문
-
장
하여
자원
학교
흥미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
확립
하여
하여
파악
탐색
를
,
적성
정보
한
대
학업
다양
기
와
소질
직업
정체
에
과
,
한
하고
자
을
성을
-
생
플랜
꿀벌
,
경
도시양
태환경
B
학
봉
교옥상
생
,
지역
태환
파악
관찰
연구
,
생명
의
고
계하
설
진
준비
자신
로를
한다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생명공학공학 생태환경 플랜Beeee -학교옥상 도시양봉, 지역 생태환경 파악, 꿀벌 관찰, 연구
사회사회 신문 톺아보기보기 - 읽기, 쓰기, 말하기 등 기초적인 문해력 향상향상
문해
기초적
등
,
력
읽기
,
인
하기
-
쓰기
말
톺아
문
신
영
운영 방침방침 언론언론 -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 제고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증진증진
운
제고
회현상
를
소양
학적
대한
에
-
인문
관심
한
통
사
정
신
가
아카
기업
세계에
문제
대한
해결
다양한
통
해
례를
업들의
내외
기
기업
-
사
국
교육
∎
∎총괄은 창의미래교육부 담당부장교사가, 동아리는 창의미래교육부 담당교사가, 진로활동은 진로진학진학 경제경제 기업가 정신 아카데미데미 - 국내외 기업들의 다양한 문제해결 사례를 통해 기업 세계에 대한 이해이해
담
총괄
미래
동아
부
장교
,
활동
부
사가
창의
,
은
진로
교
담당
미래
진로
당부
사가
은
리는
창의
교육
를
적인
한
독
통해
읽기
회
기
책
한
권
서활동
통합
-
상담부, 봉사활동은 인성환경부, 자율활동은 담임교사가 서로 협의하여 담당한다.. 독서독서 인문적 상상 키우기 독서 토론토론 - 한 회기 한 권 책 읽기를 통해 통합적인 독서활동 운영운영
봉
자율
담당
하
여
교사
경부
협의
활동
사활
한다
상담
담임
은
성환
서
인
가
,
부
동은
로
,
독서
상상
인문적
키우기
서를
를
진
루어지
도
교
발적이
창의
하여
기록
하여
적인
나만
게
서
자
의
이
솔하
스로
고
이
의
자신
적극
학생
∎학생이 자신의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을 진솔하게 기록하여 나만의 커커 - 도서를 스스로 선정하고 준비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배움배움
선
∎
학
스
내
는
태도
・
활동
체험
준비
정하고
적
외에
을
-
의
내용
토론토론
적
능력
-
사고
반성
,
파일
프로
은
담당
교사
,
교사
하고
담임
학생
교과
진로
지도
가
을
만
을
리어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도록 담임, 교과 담당교사, 진로교사가 지도하고 학생은 프로파일을 작성작성 - 반성적 사고 능력 고양고양
프로
들
파일
수
리어
록
있도
비경
쟁
회
인권위원
독서
쓰기쓰기 인권위원회 비경쟁 독서 토론토론
대응
미래
-
를
의
서
할
반드
자료
찍어
,
할 때 반드시 활동현장, 상장, 확인서 자료들을 사진으로 찍어서 자료를 올리고 담임 및 해당영역 담담 - 위기의 미래사회 대응 탐구탐구
로
자료
상장
서
활동
현장
,
해
고
사
및
담임
확인
위기
사회
때
역
진으
들을
시
올리
당영
기
커
미
상상
학적
예술
분석
술로
·
과
,
,
적
-
아
메이
래
·
싸
하는
한다
‧
보완
당
님이
운영
당 선생님이 승인‧보완하는 과정으로 운영한다.. 미래 메이커 아·싸·텍텍 - 예술적 상상, 과학적 분석, 기술로 실현실현
정으
선생
과
로
승인
+
싸
이언스
융합
테크
트
아
지
(
+
놀로
할
을
커
자료
,
여러
수
있는
∎커리어 프로파일은 학생들의 잠재력, 소질, 인성,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학 (아트+싸이언스+테크놀로지 융합)) - 여러 가지 메이커 활동을 통한 창의적 사고 구현구현
메이
-
적으
종합
로
가지
등을
커리
활동
적성
평가
로서
∎
통한
,
고
력
파일
,
소질
어
잠재
프로
사
창
학생
의적
들의
은
인성
구
이룸터
터
공작실
함께
3D
-
상상
프린
청본
기초
과
동
이외
과
와
교
정관
학생
활기
시
의
입
의
록부
대학
과
결과
,
교생활기록부와 연계되어, 대학 입학 시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교과 이외의 학교생활의 과정과 결과를 를 -동구 청본이룸터 상상공작실과 함께 3D프린터 기초 익힘익힘
교생
연계
되어
입
학
학교
과정
생활
의
이
학사
3D 프린터 기초기초
D
프린
3
터
원리
구조
-3
프로그
D
램
린터
,
프
,
해
있
자료
활
록
로
한다
참고
학생
용되도
는
참고할 수 있는 학생 이해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공학공학 -3D프린터 구조, 원리, 프로그램 응용응용
수
이
할
재활용
경
보호
,
-
환
- 자원 재활용, 환경 보호 실천실천
자원
‘
이드
레
링
이클
업사이클링 ‘레드메이드’’
업사
드메
메
실행계획행계획 메이커이커 - 재활용품으로 공예품 등 업사이클링 활동활동
실
업사이
용품
클링
-
재활
으로
예품
등
공
-
목공
,
용접
노작
- 목공, 금속 용접 노작활동활동
금속
자
율
1. 자율 활동활동 메이커 프로젝트 ‘상상공작소’’ - 3D프린터 실습실습
1.
커
‘
공작
메이
터
상상
프
로젝
소
3D
-
프린
트
른
▪
으로
적
규
▪자율적 규제 및 계도 활동으로 올바른 학생상 실천실천 - 자가 발전기(자전거 발전기) 만들기기
자율
및
올바
상
활동
제
계도
학생
자
발전기
전거
-
만들
전기
자가
발
(
)
통한
습득
진행
과적
인
▪민주적 회의 진행 방법의 습득을 통한 효과적인 학급회의회의 예술예술
민주
적
의
▪
방법
을
학급
회
의
효
‘
드럼
과
밴드
생예
술활
학
동
-
럼과
중심
기
,
드
의
밴드
타
예술
미술
중심
▪모둠 중심의 학급활동 운영으로 공동체 의식 고취고취 학생예술활동 ‘드럼과 밴드’’ - 드럼과 기타 중심의 밴드, 미술중심 예술활동활동
의
운영으
둠
학급
모
중심
식
활동
로
의
공동
▪
체
공연공연
연
-
축제
교내
공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로 모둠별 활동활동 학생예술동아리 ‘제로아트’’ - 교내 축제 공연 출연출연
예술
적인
양하
학생
고
동아
다
창의
▪
리
트
로아
로
‘
제
모둠별
주제
음악음악
,
형성
확립
기
친교
본생
정체
및
활동
▪기본생활습관 형성 및 친교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활동
활습
▪
관
성
적응
를
▪
관계
에
생활
게
만하
집단
한
교우
건전
원
하고
▪집단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건전한 교우 관계를 형성형성
문제
를
▪
기
과
대화를
의
통해
상담
자신
▪자신의 문제를 상담과 대화를 통해 해결해결 기대효과대효과
,
절제
▪
의
▪예절, 준법, 질서, 절제의 생활화화
예절
생활
준법
질서
,
,
생활
아니
을
교과
학교
적인
신장
진로
계획
및
실천
주도
,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진로 및 학교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이 신장되고, 교과 영역뿐만 아니라 라
자기
하고
학생
이
∎
의
능력
영역
하는
뿐만
되고
의
청결
정돈
,
▪청결, 정리 정돈, 근검절약의 실천실천
절약
근검
▪
,
정리
활
비교
될
과영
과
창의
동
강화
로
성이
역에
신장
인성
학생
수
대한
들의
있다
교내
.
동
는
실시되
러
서
여
2
외에
-
2. 행사활동 -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에 자발인 참여 활동활동 비교과영역에 대한 활동 강화로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이 신장될 수 있다..
인
행사활
참여
행사
자발
에
에
나
대
∎
체
수
활동
로
한눈에
을
스스
험
어
이력
적
있
을
들
창의
학생
바른
한
인성
볼
의
진로
설계
행사
행사
▪의식 행사활동, 학예 행사활동활동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 체험 활동의 이력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진로에 대한 설계나 바른 인성을 갖추갖추
의
▪
학
활동
,
식
예
지표
는데
가
좋은
▪동아리 발표회, 전시회 개최개최 는데 좋은 지표가 된다된다
,
▪
리
발
동아
전시
회
표회
정
만족
육과
와
된
로
운
중심
특성
그램
교의
교육
의
높일
과
교육
실화
프로
학
영으
도를
활동
내
학
∎
화
교교
운영
제
전시
,
(
▪
시연
·
▪전일제 종합 제전으로 학교축제 운영(체육대회, 전시·시연, 봉사, 공연 등)) ∎학교교육과정 중심의 활동과 학교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 내실화와 교육 만족도를 높일
종
등
대회
합
전일
학교축
제
봉사
으로
제전
체육
,
공연
,
수
있다
역사
회간
지
추
진으
지
의
연계
▪
역사
회와
교와
의
유대
학
▪지역사회와의 연계 추진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유대 강화강화 수 있다..
로
의
승인
최종
이
∎
활
직
입력
교사
접
과정
과정
내용
통해
동
학생
을
담당
승인
을
담임
교사
의
하고
과
▪
교기
육
념
,
체
개
행사
▪개교기념 행사, 체육 대회대회 ∎활동 내용을 학생이 직접 입력하고 담당교사의 승인 과정과 담임교사의 최종 승인과정을 통해 대리대리
및
내용
있다
활동
을
수
의
입력
입력
차
발생
한
단하
을
생들
신뢰성
요인
사교
할
확보
이
육
학
여
여행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은 수학여행, 테마 체험학습 권장권장 입력 및 사교육 발생 요인을 차단하여 학생들이 입력한 활동 내용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수학
,
테마
프로
체
험학
▪
을
담
그램
은
습
다양
한
십
리더
▪
▪리더십 함양함양
무
업
매
▪
활동
▪안전 구호 활동, 교류 및 결연 활동 적극 안내안내 업무 매뉴얼뉴얼
교류
,
전
구호
안
결연
적극
활
동
및
활동
③
① 창체활동 운영계획 수립수립 ② 연간 시간 계획수립수립 ③ 창체활동 운영운영
①
동
시간
창
체활
운영
계획
창체
연
②
계획
간
3.
동
아리
3. 동아리활동활동
월
월말
월
(2
~
(2월)) (2월말)) (3월~12월))
12
월
(3
(2
가
)
가) 반일제 운영운영
반일제
7
▪월1회 5, 6, 7교시 연속 속 ⑥ 평가 및 활동내용 공유공유
교시
연
▪
회
5,
월
1
6,
및
평가
활동
내용
⑥
축제
학교
⑤
▪방과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동아리 활동의 내실화를 추구방학 중에도 활동을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동아리 활동의 내실화를 추구 ⑤ 학교축제 참여참여
▪방과후 및 휴업일,
월
2
(1
(12월))
,
동
학술활
츠활
문화
예술
동
,
활동
)
스포
나) 학술활동, 문화예술활동, 스포츠활동, 실습노작활동 등의 활동활동
,
실습
등
의
활동
나
노작
집반
동아
편성
리
여개
,
40
마이
법정
자치
공작
소
지편
,
교
▪자치법정, 교지편집반, 마이민턴, 상상공작소 등을 포함한 40여개 동아리 편성 운영운영
민턴
포함한
,
상상
등을
▪
조
협
봉사
표회
회
대회
▪
학교
실시
,
,
및
교내
발
▪교내 및 학교간 경연대회, 전시회, 발표회 실시, 봉사활동과 연계연계 협조 요청요청
간
활동
경연
전시
과
,
최대
반영
한
학생의
을
희망
다) 학생의 희망을 최대한 반영하여 편성편성 ∎활동 과정을 충실히 기록하고 보존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상 및 지도 방안 마련마련
하여
)
다
보존
고
록하
할
있는
수
기
동
활
∎
과정
실히
충
을
포트폴
리오
구상
지
및
방안
도
직하
조
생들
에게
고
학
및
정
지역
학교
실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에 알맞은 동아리를 조직하고 학생들에게 안내안내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포터스(도우미) 운영계획 수립수립
은
리를
동아
에
특성
▪
알맞
서포
운
영계
위해
(
도
우미
터스
)
적
체험
∎
창의
활동
활성화
하기
을
획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