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6 - 2023교육계획서
P. 106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
              Ⅴ-7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라)  1인  1부서  활동  및  동산제(동아리경진대회)  참가  유도
                5-7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동아리  활동  결과  발표회를  실시하여  동아리  활동의  각종  프로그램  활성화
                                                                                                                                             마)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활동  장려
                목적                                                                                                                             ▪동아리  활동과  연계  혹은  별개로  사제동행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운영
                                                                                                                                               ▪토요일  또는  방과  후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교육과정  동아리에  준하는  지원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영역별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계획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영역               제목(가칭)                                        내용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환경      도전!  환경  골든벨                 -지역사회  내  자원과  연계하여  창의적  학교  문화  활동의  장  마련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생명공학      생태환경  플랜Bee                  -학교옥상  도시양봉,  지역  생태환경  파악,  꿀벌 관찰, 연구
                                                                                                                                       사회      신문  톺아보기                     -  읽기,  쓰기,  말하기  등  기초적인  문해력  향상
                운영 방침                                                                                                                  언론                                   -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  제고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증진

               ∎총괄은  창의미래교육부  담당부장교사가,  동아리는  창의미래교육부  담당교사가,  진로활동은  진로진학                                                             경제      기업가  정신  아카데미                -  국내외  기업들의  다양한  문제해결  사례를  통해  기업  세계에  대한  이해
                 상담부,  봉사활동은  인성환경부,  자율활동은  담임교사가  서로  협의하여  담당한다.                                                                    독서      인문적 상상 키우기 독서  토론            -  한 회기  한 권  책  읽기를  통해  통합적인  독서활동  운영
               ∎학생이  자신의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을  진솔하게  기록하여  나만의  커                                                                                             -  도서를  스스로  선정하고  준비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배움
                                                                                                                                       토론
                 리어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도록  담임,  교과  담당교사,  진로교사가  지도하고  학생은  프로파일을  작성                                                                                         - 반성적  사고  능력 고양
                                                                                                                                       쓰기      인권위원회  비경쟁  독서 토론
                 할  때  반드시  활동현장,  상장,  확인서  자료들을  사진으로  찍어서  자료를  올리고  담임  및  해당영역  담                                                                                      - 위기의  미래사회  대응  탐구
                 당  선생님이  승인‧보완하는  과정으로  운영한다.                                                                                                 미래  메이커  아·싸·텍                 -  예술적  상상,  과학적  분석,  기술로  실현
               ∎커리어  프로파일은  학생들의  잠재력,  소질,  인성,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                                                           (아트+싸이언스+테크놀로지  융합)            -  여러  가지 메이커 활동을  통한  창의적  사고  구현
                 교생활기록부와  연계되어,  대학  입학  시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교과  이외의  학교생활의  과정과  결과를                                                                                           -동구  청본이룸터  상상공작실과  함께  3D프린터  기초 익힘
                                                                                                                                               3D  프린터  기초
                 참고할  수  있는  학생  이해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공학                                   -3D프린터  구조, 원리,  프로그램  응용
                                                                                                                                                                            - 자원  재활용,  환경  보호 실천
                                                                                                                                               업사이클링  ‘레드메이드’
                실행계획                                                                                                                  메이커                                   - 재활용품으로  공예품  등  업사이클링 활동
                                                                                                                                                                            - 목공,  금속  용접 노작활동
                 1.  자율  활동                                                                                                                    메이커  프로젝트  ‘상상공작소’           - 3D프린터  실습
                          ▪자율적  규제  및  계도  활동으로  올바른  학생상  실천                                                                                                               - 자가  발전기(자전거  발전기)  만들기
                         ▪민주적  회의  진행  방법의  습득을  통한  효과적인  학급회의                                                                        예술
                         ▪모둠  중심의  학급활동  운영으로  공동체  의식  고취                                                                                     학생예술활동  ‘드럼과  밴드’            -  드럼과  기타  중심의  밴드,  미술중심 예술활동
                                                                                                                                       공연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로  모둠별  활동                                                                                             학생예술동아리  ‘제로아트’              - 교내  축제  공연  출연
                                                                                                                                       음악
                          ▪기본생활습관  형성  및  친교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
                         ▪집단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건전한  교우  관계를  형성
                         ▪자신의  문제를  상담과  대화를  통해  해결                                                                                  기대효과
                         ▪예절,  준법,  질서,  절제의  생활화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진로  및  학교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이  신장되고,  교과  영역뿐만  아니라
                         ▪청결,  정리  정돈,  근검절약의  실천
                  2.  행사활동  -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에  자발인  참여  활동                                                                        비교과영역에  대한  활동  강화로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이  신장될  수  있다.
                         ▪의식  행사활동,  학예  행사활동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  체험  활동의  이력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진로에  대한  설계나  바른  인성을  갖추
                         ▪동아리  발표회,  전시회  개최                                                                                            는데  좋은  지표가  된다
                         ▪전일제  종합  제전으로  학교축제  운영(체육대회,  전시·시연,  봉사,  공연  등)                                                          ∎학교교육과정  중심의  활동과  학교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  내실화와  교육  만족도를  높일
                         ▪지역사회와의  연계  추진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유대  강화                                                                         수  있다.
                         ▪개교기념  행사,  체육  대회                                                                                           ∎활동  내용을  학생이  직접  입력하고  담당교사의  승인  과정과  담임교사의  최종  승인과정을  통해  대리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은  수학여행,  테마  체험학습  권장                                                                           입력  및  사교육  발생  요인을  차단하여  학생들이  입력한  활동  내용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리더십  함양
                         ▪안전  구호  활동,  교류  및  결연  활동  적극  안내                                                                          업무 매뉴얼
                                                                                                                                          ①  창체활동  운영계획  수립                  ②  연간  시간  계획수립                    ③  창체활동  운영
                   3.  동아리활동
                                                                                                                                                    (2월)                             (2월말)                         (3월~12월)
                      가)  반일제  운영
                       ▪월1회  5,  6,  7교시  연속                                                                                                                                ⑥  평가  및  활동내용  공유
                        ▪방과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동아리  활동의  내실화를  추구                                                          ⑤  학교축제  참여
                                                                                                                                                                                     (12월)
                      나)  학술활동,  문화예술활동,  스포츠활동,  실습노작활동  등의  활동
                        ▪자치법정,  교지편집반,  마이민턴,  상상공작소  등을  포함한  40여개  동아리  편성  운영
                        ▪교내  및  학교간  경연대회,  전시회,  발표회  실시,  봉사활동과  연계                                                                 협조 요청
                      다)  학생의  희망을  최대한  반영하여  편성                                                                                     ∎활동  과정을  충실히  기록하고  보존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상  및  지도  방안  마련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에  알맞은  동아리를  조직하고  학생들에게  안내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포터스(도우미)  운영계획  수립

      106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