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6 - 2023교육계획서
P. 106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
Ⅴ-7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라) 1인 1부서 활동 및 동산제(동아리경진대회) 참가 유도
5-7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동아리 활동 결과 발표회를 실시하여 동아리 활동의 각종 프로그램 활성화
마)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활동 장려
목적 ▪동아리 활동과 연계 혹은 별개로 사제동행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운영
▪토요일 또는 방과 후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교육과정 동아리에 준하는 지원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영역별 주제탐구형 프로젝트 계획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영역 제목(가칭) 내용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환경 도전! 환경 골든벨 -지역사회 내 자원과 연계하여 창의적 학교 문화 활동의 장 마련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생명공학 생태환경 플랜Bee -학교옥상 도시양봉, 지역 생태환경 파악, 꿀벌 관찰, 연구
사회 신문 톺아보기 - 읽기, 쓰기, 말하기 등 기초적인 문해력 향상
운영 방침 언론 -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 제고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증진
∎총괄은 창의미래교육부 담당부장교사가, 동아리는 창의미래교육부 담당교사가, 진로활동은 진로진학 경제 기업가 정신 아카데미 - 국내외 기업들의 다양한 문제해결 사례를 통해 기업 세계에 대한 이해
상담부, 봉사활동은 인성환경부, 자율활동은 담임교사가 서로 협의하여 담당한다. 독서 인문적 상상 키우기 독서 토론 - 한 회기 한 권 책 읽기를 통해 통합적인 독서활동 운영
∎학생이 자신의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을 진솔하게 기록하여 나만의 커 - 도서를 스스로 선정하고 준비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배움
토론
리어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도록 담임, 교과 담당교사, 진로교사가 지도하고 학생은 프로파일을 작성 - 반성적 사고 능력 고양
쓰기 인권위원회 비경쟁 독서 토론
할 때 반드시 활동현장, 상장, 확인서 자료들을 사진으로 찍어서 자료를 올리고 담임 및 해당영역 담 - 위기의 미래사회 대응 탐구
당 선생님이 승인‧보완하는 과정으로 운영한다. 미래 메이커 아·싸·텍 - 예술적 상상, 과학적 분석, 기술로 실현
∎커리어 프로파일은 학생들의 잠재력, 소질, 인성,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 (아트+싸이언스+테크놀로지 융합) - 여러 가지 메이커 활동을 통한 창의적 사고 구현
교생활기록부와 연계되어, 대학 입학 시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교과 이외의 학교생활의 과정과 결과를 -동구 청본이룸터 상상공작실과 함께 3D프린터 기초 익힘
3D 프린터 기초
참고할 수 있는 학생 이해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공학 -3D프린터 구조, 원리, 프로그램 응용
- 자원 재활용, 환경 보호 실천
업사이클링 ‘레드메이드’
실행계획 메이커 - 재활용품으로 공예품 등 업사이클링 활동
- 목공, 금속 용접 노작활동
1. 자율 활동 메이커 프로젝트 ‘상상공작소’ - 3D프린터 실습
▪자율적 규제 및 계도 활동으로 올바른 학생상 실천 - 자가 발전기(자전거 발전기) 만들기
▪민주적 회의 진행 방법의 습득을 통한 효과적인 학급회의 예술
▪모둠 중심의 학급활동 운영으로 공동체 의식 고취 학생예술활동 ‘드럼과 밴드’ - 드럼과 기타 중심의 밴드, 미술중심 예술활동
공연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로 모둠별 활동 학생예술동아리 ‘제로아트’ - 교내 축제 공연 출연
음악
▪기본생활습관 형성 및 친교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
▪집단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건전한 교우 관계를 형성
▪자신의 문제를 상담과 대화를 통해 해결 기대효과
▪예절, 준법, 질서, 절제의 생활화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진로 및 학교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이 신장되고, 교과 영역뿐만 아니라
▪청결, 정리 정돈, 근검절약의 실천
2. 행사활동 -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에 자발인 참여 활동 비교과영역에 대한 활동 강화로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이 신장될 수 있다.
▪의식 행사활동, 학예 행사활동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 체험 활동의 이력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진로에 대한 설계나 바른 인성을 갖추
▪동아리 발표회, 전시회 개최 는데 좋은 지표가 된다
▪전일제 종합 제전으로 학교축제 운영(체육대회, 전시·시연, 봉사, 공연 등) ∎학교교육과정 중심의 활동과 학교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 내실화와 교육 만족도를 높일
▪지역사회와의 연계 추진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유대 강화 수 있다.
▪개교기념 행사, 체육 대회 ∎활동 내용을 학생이 직접 입력하고 담당교사의 승인 과정과 담임교사의 최종 승인과정을 통해 대리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은 수학여행, 테마 체험학습 권장 입력 및 사교육 발생 요인을 차단하여 학생들이 입력한 활동 내용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리더십 함양
▪안전 구호 활동, 교류 및 결연 활동 적극 안내 업무 매뉴얼
① 창체활동 운영계획 수립 ② 연간 시간 계획수립 ③ 창체활동 운영
3. 동아리활동
(2월) (2월말) (3월~12월)
가) 반일제 운영
▪월1회 5, 6, 7교시 연속 ⑥ 평가 및 활동내용 공유
▪방과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동아리 활동의 내실화를 추구 ⑤ 학교축제 참여
(12월)
나) 학술활동, 문화예술활동, 스포츠활동, 실습노작활동 등의 활동
▪자치법정, 교지편집반, 마이민턴, 상상공작소 등을 포함한 40여개 동아리 편성 운영
▪교내 및 학교간 경연대회, 전시회, 발표회 실시, 봉사활동과 연계 협조 요청
다) 학생의 희망을 최대한 반영하여 편성 ∎활동 과정을 충실히 기록하고 보존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상 및 지도 방안 마련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에 알맞은 동아리를 조직하고 학생들에게 안내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포터스(도우미) 운영계획 수립
106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