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9 - 2022교육계획서
P. 39
Ⅱ- 13 수학 점핑학교 운영 Ⅱ 창의·연구 풍토 조성
2-13
수학 점핑학교 운영
목적
∎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성공 경험과 긍정적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넵한다
∎ 온⋅오프 연계 체험·탐구 중심 교육활동 운영으로 수학 기초 소양을 함양한다
∎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대한 성취를 높인다.
∎ 수학 동아리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진취적인 활동을 통해 협력과 봉사 정신을 배운다.
∎ 수학 학습 적응력 향상 및 학습 결손 회복을 위한 단위학교 계획 마련
방침
∎ 수학관련 동아리반 및 수학을 좋아하는 동산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활동한다.
∎ 교내 및 학급 게시판을 통해 학생들에게 활동 내용을 사전 안내하며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
상으로 운영한다.
∎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여 수학 수업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 프로그램을 운영한 학생들의 활동내용은 교과와 관련된 경우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입력할 수 있다.
∎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활동 보고서 양식을 제공하고, 이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학생들에
한하여 교과와 관련된 경우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입력할 수 있다.
∎ 코로나19를 포함한 제반 학교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 내용은 변동될 수 있다.
활동 계획
∎ 운영 주체 : 프로그램 운영을 희망하는 교내 1, 2학년 학생들 및 수학 교사
∎ 운영 대상 : 교내 1, 2학년 참가 희망자
∎ 운영 기간 : 3월~12월
∎ 장소 : 교실 및 3층 홈베이스, 스터디카페 등
∎ 내용 : 수학체험교실, 동아리 부스활동, 수학 나눔활동 운영( 데이, 수리과학의 날 등)
∎ 운영 프로그램
• Geogebra를 이용한 여러 가지 수학 모형 보여주기
• 수학사, 수학 이야기 및 수학자 소개 포스터 전시, 주제별 강연회 등
• 수학과 관련된 게임 : 수학 퀴즈 풀기, 랩 하기, 주제별 삼행시 짓기, 책 314쪽 펼치기 등
• 수학 동아리 체험 부스 운영 : 에 관한 영상/전시/체험활동, 아리스토텔레스의 바퀴의 역설, 정
폭도형, 시어핀스키 삼각형을 이용한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 보로노이 빛 상자 만들기 등
기대효과
∎ 수학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실생활 공간을 구현
∎ 수학 체험 기회의 확대로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와 호감을 향상한다.
∎ 수학적 사고력이 기반이 되어야 하는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부여한다.
∎ 프로그램 운영 주체 학생들의 리더십과 봉사정신을 함양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