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8 - 2022교육계획서
P. 138

Ⅶ - 3   교육과정운영부
                7-3
                             교육과정운영부




            1. 2022학년도 업무 추진 방향


               가.  2025년  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계획(2021.8.23.  교육부  발표)
                 1)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추진  배경
                    -  고교학점제로의  점진적  변화  및  현장  안착을  위해  단계적  제도  도입을  거쳐

                      2025년  전면  적용
                    -  변화에  대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학교의  안정적  학사  운영  지원

                 2)  주요  내용
                    -  2023학년도  고1(현  중3부터)  고교학점제  단계적  작용
                    -  총  이수학점  192학점으로  적정화(기존  204단위)

                    -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  실시(공통과목  국어,  수학,  영어)
                    -  학점제  안착을  위한  연차적  지원  방안  마련

               나.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1)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을  위해  설명회  및  수요조사  실시

                    -  리로스쿨  및  교육부  수강신청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요조사  및  수강신청  실시
                    -  교육과정  편성시  필수  과목(한국사,  체육  외)과  수능  필수  과목을  제외한  전과목

                      선택과목  편성
                 2)  학생  중심  선택  교육과정  실현
                    -  학생  선택  과목  확대를  위한  교과협의회,  교육과정위원회  운영

                    -  학생  수요조사  결과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인프라  구축
                    -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규정  수정‧보완

                      -  내실있는  선진형교과교실을  운영하여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통한  고교학점제  실현
                  3)  선진형  교과교실제  구축  및  운영
                    -  선진형  교과교실  운영을  위한  시간표  작성,  교실  배치  및  관리

                    -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시설  및  기자재  관리
                    -  선진형  교과교실제  이해를  위한  교사  및  학생,  학부모  대상  연수  및  홍보  실시

                 4)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협의회  활성화
                    -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한  교과협의회‧교육과정위원회  활성화
                    -  교육과정  다양화,  교수학습  및  평가  관련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세미나  및

                      선진학교  방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138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  1  -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