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6 - 2022교육계획서
P. 136

Ⅶ - 2   연구부
                             연구부
                7-2


            1. 2022학년도 업무 추진 방향


                가.  원격수업  관련  및  평가  규정  정비(학업성적관리규정)
                 1)  원격수업과  관련된  법령  및  지침(교육부  지침  및  시교육청  학업성적관리지침)  참고
                 2)  원격수업  실시로  인해  변경된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사항을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반영
                 3)  감염병  및  특수한  상황  등으로  인해  지필평가  일정,  지필평가  횟수,  수행평가  반영비율  등을
                    조정하여  학업성적관리규정과  교과별(학년별)  평가계획서와  진도계획표  운영계획을  수정  보완
                 4)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위한  교육과정과  연계된  평가  및  진도계획서  작성  및  운영
               나.  학생성장중심  수업  활동(원격수업  관리  규정에  근거)  운영
                  1)  학생성장을  중심의  참여형  수업과  원격수업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  활동  및  평가  운영
                  2)  감염병  상황과  교과  특성에  맞는  토의·토론,  협력,  프로젝트  등  수업  방법  다양화
                  3)  다양한  블렌디드  수업  방법  모색,  과정  중심의  평가를  위한  (원격)수업  개선
               다.  과정  중심  평가  활동(원격수업  관리  규정에  근거)  운영
                  1)  과정  중심의  평가  개선을  통한  학생  참여  중심으로의  수업  개선
                  2)  원격수업과  관련된  지침,  성취기준·수준에  맞는  진도  및  평가계획서  수립
                  3)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통한  교육과정  중심의  학생부  기록  내실화
               라.  각  평가의  공정성,  내실화를  통한  학력  향상  성취
                 1)  원격수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여러  다양한  문제로  평가를  하지  못한  학생들의  결시생  인
                    정점  산출방식과  응시  기회  부여의  공정성과  형평성  확보
                 2)  수업  공개  및  동료  장학을  통한  다양한  수업모형  개발
                 3)  투명하고  공정한  정기고사  실시,  객관적인  학교평가  지표  작성
                 4)  철저하고  내실  있는  학력평가를  통한  학력  향상  추진


            2. 2022학년도 주요사업 및 추진 내용



                  추진과제                          세 부 실 천 계 획                         시기      예산       담당
                                                                                            (만원)

                                 ∙과정중심  학생평가를  위한  교과  평가  운영계획  수립                  3월     비예산
                                 ∙학생성장중심수업과  연계된  과정중심  평가  실천                       연중      50
                                 ∙꿈두레공동교육과정  평가  안내·점검·관리                            연중     비예산
                 과정중심평가          ∙평가  관련  교과협의회  운영  활성화  및  협의록  작성                 연중      108
                                                                                                     김석산
                     개선          ∙과정중심평가  및  학생성장중심수업에  대한  교직원  연수                  연중      50
                                 ∙외부 강사 특강·워크숍 등을 통한 평가 인식 제고 및 개선                   연중      50
                                 ∙학생성장중심  수업용  교구·교재·기자재  준비                         연중      70
                                 ∙정기고사  서답형  답안지·봉투  제작                              4월      150
                                 ∙교육과정·성취기준에 근거한 진도·평가계획표 안내·점검·관리                   연중     비예산
                 학생성장중심          ∙진도·평가계획서에  근거한  학생성장중심수업활동  운영                     연중     비예산
                 수업활동  및         ∙교과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과  평가의  다양화                       연중     비예산
                                                                                                     강민구
                 과정중심평가          ∙학생  특성과  수준에  맞는  교과  내용  재구성                    학기  초 비예산
              계획·운영의  내실화 ∙학생성장중심수업·과정중심평가  개선  및  자료  개발                            연중     비예산
                                 ∙꿈두레공동교육과정  계획서  점검·관리                              연중     비예산

                                 ∙학업성적관리규정  안내  및  관리                              학기  초 비예산         김석산
                  정기고사의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기고사  평가제  도입                        연  4회    비예산      손진엽
               객관성  및  공정화
                                 ∙정기고사  관리·운영의  투명성,  정확성,  공정성  확보                연  4회    비예산      손진엽


      136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
                                                          -  1  -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