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1 - 2022교육계획서
P. 81
Ⅴ- 1 고교학점제선도학교 운영 Ⅴ 선택과 집중의 학생중심 맞춤 교육과정
5-1
고교학점제준비학교 운영
운영주제
∎Design For Life(미래의 삶을 실현하는 고교학점제 실현)
목적
∎준비학교 운영을 통해 고교학점제 정착 및 학교 문화 혁신 주도
∎공교육 내실화를 통한 학교 공동체의 학교 교육 만족도 향상 및 신뢰도 제고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개선, 기초학력 보장 강화 등 학생 맞춤형 학습 관리 지원
추진 방향
∎2023학년 192학점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에 따른 학사운영 및 교육과정 편성 적극 대비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해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성취평가제 도입 등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인식 제고
세부 운영 계획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가.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실현
나. 학생중심선택 교육과정 실현
∎진로 및 교육과정 지도 내실화
가. 관련 대학 학과 및 관련 직업을 제시한 과목선택안내서 개발
나. 교과 수업 시간을 활용한 교과 및 진로 교육
다. 진로 및 교과 탐색을 위한 탐색프로그램 구축 및 운영
라. 진로·학습 코칭을 담당하는 교육과정 지원팀 구성
∎최소 학업성취 보장
가. 학생 수요, 선택과목 성격 및 취지에 따른 수업 설계와 수업 개선
나. 성취평가 확대 도입 대비 성취평가 운영 내실화
다. 미도달 예상 학생 대상 맞춤형 학습지도 실시에 따른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학교 문화 및 인식 개선
가. 고교학점제 인식 제고를 위한 연수 시행
나.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을 위한 학생 대상 설명회 및 진로 및 학과 체험활동 실시
다.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을 위한 학부모 대상 설명회 및 체험활동 실시
라.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협의회 활성화
기대효과
∎선진형교과교실제와 교과특성화를 운영하는 학교로서 고교학점제 정착에 기반이 될 인천학교문화
혁신 주도
∎2025학년도에 전면적으로 시행될 고교학점제를 단계적으로 준비하며,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다양하고 특성 있게 조직하여
관련 핵심역량 신장 및 맞춤형 진로‧진학 설계 구축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