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4 - 2022교육계획서
P. 74
Ⅳ - 9 학업중단 없는 학교 만들기
학업 중단 없는 학교 만들기
4-9
목적
∎ 교육활동 내실화를 통해 학업 중단 위기 학생의 예방 지도와 학업 중단학생 관리체제를 강화한다.
∎ 학업 중단 위기학생에게 다양한 체험 및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여 충동적인 학업 중단을 예방한다.
∎ 학생별 위기원인에 따른 맞춤형 학업 중단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학교생활 부적응학생을 위한 적응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 부적응 문제해결방안을 마련한다.
∎ 학교 부적응으로 학업 중단 후 복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청소년 비행의 재발 및 사회적 확산을 예방하는 교육여건을 조성한다.
방침
∎ 장기결석자 및 부적응 학생에 대한 우선 파악을 통한 선도 대책 강화
∎ 체육 특기생 학생들의 학업 중단 위기를 포착하여 상담 프로그램 실시
∎ 등교가 즐거운 학교 조성 문화를 통한 학업 중단 없는 학교 만들기 공고화
∎ 학업 중단의 위기를 파악하고 학생 맞춤별 선택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
∎ 복교 추진의 적극적인 노력 및 홍보 활동 및 재탈락 방지를 위한 적응교육 실시
∎ 담임교사와 Wee클래스의 협업으로 학업 중단 숙려제 대상 학생에 대한 상담 내실화
사전예방 대책
∎ 장기결석자 및 부적응 학생에 대한 우선 파악을 통한 선도 대책 강화
가) 담임교사의 부적응학생에 대한 상담일지 체계적인 작성
나) 부적응 학생의 위기 원인을 파악하고 맞춤 선도 대책을 확립
다) 반별 결석자에 대한 일일 파악 후 장기결석자학생의 조기 조치
라) 가출 징후 파악 시 학년부장 및 학생안전부장에게 보고 후 예방조치
마) 장기결석자의 문제 원인을 파악하여 학생 개별 문제에 맞는 해결책 모색
바) 장기결석자 및 부적응학생은 학부모와 연계하여 지도하며 학생 상황에 대해 주기적인 파악
∎ 체육 특기생 학생들의 학업 중단 위기를 포착하여 상담 프로그램 실시
가) 부상으로 인한 체육 관련 진로 포기 후 맞춤 상담을 통한 진로 탐색
나) 학업중단숙려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맞춤 프로그램을 통한 상담 연계활동
∎ 등교가 즐거운 학교 조성 문화를 통한 학업 중단 없는 학교 만들기 공고화
가) 매주 일정 요일에 맞춰 ‘등교맞이 캠페인’을 통한 즐거운 학교문화 조성
나) 학업 중단 위기학생의 우선 포착을 통한 학업 중단 예방 프로그램 실시
다) 점심시간 이용 심리치유프로그램 도서관 운영
∎ 학업 중단의 위기를 파악하고 학생 맞춤별 선택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
가) 부적응 학생에 대한 대안학교안내 및 위탁교육 안내
나) 학생의 관련 진로 파악 후 사회교육기관, 직업훈련기관 등으로 진로안내
∎ 복교 추진의 적극적인 노력 및 홍보 활동 및 재탈락 방지를 위한 적응교육 실시
가) 또래상담 활성화를 통한 교우관계 파악 및 1학생 1교사 결연지도
나) 복교학생 담임선생님의 지속적인 상담으로 문제점 발생 시 적극적인 대처
다) 학업 중단학생 파악 및 복교 안내 및 복교 학생의 전 담임교사 파악 및 조언 반영
라) 지역사회 청소년 상담센터 활용을 통한 재탈락 방지를 위한 전문적인 조언 구함
74 | DONGSAN HIGH SCHOOL 교육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