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1 - 2022교육계획서
P. 61
Ⅳ - 3 공정성과 정확성을 추구하는 평가 Ⅳ 참여와 소통으로 열린 학교
공정성과 정확성을 추구하는 평가
4-3
목적
교과학습의 평가는 학생의 교육목표 성취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또한, 교
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평소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
인의 교과별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평가함을 목적으로 한다.
방침
∎평가는 타당성, 신뢰성, 객관성을 고려하여, 교과학습 발달 상황과 출결 상황, 행동 발달, 창체활동, 교
내외 봉사활동 상황으로 나누어 정확하게 평가한다.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합리적인 평가 관리와 성적 관리를 위하여 성적관리위원회를 둔다.
∎학교는 교과 및 특별 활동의 성취 수준을 설정하여 다양한 평가도구와 방법으로 그 성취도를 평가하여
학생의 목표 성취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피드백 중심의 과정 중심 평가와 지식 중심이 아닌 학생 성장평가가 가능한 논·서술형 평가를 확대한다.
교과학습 발달 상황 평가
∎교과학습 발달 상황 평가 및 관리는 본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교과학습 평가(고사)의 구분 및 횟수
① 평가는 정기고사(1회고사, 2회고사)와 기타고사로 구분하고, 정기고사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성적을
합산하여 9등급제 및 성취도(5단계 또는 3단계)로 기록한다.
② 정기고사는 일반선택과목은 학기별로 각 2회씩 연 4회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고, 진로 선택과목과 과
학탐구실험은 한 학기에 1회 실시할 수 있다. 전문교과의 공중보건과 예·체능 과목의 평가는 실기고
사 100%로 대신한다. 또한 기타고사는 학력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실시한다.
③ 3학년 2학기 2회고사는 수시모집일정 및 수능, 대학별고사 일정 등을 고려하여 실시 여부를 결정한다.
④ 체육, 음악, 미술 교과, 진로선택 과목은 수행평가 100%로 평가할 수 있다.
⑤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성적 산출은 정기고사 결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기타고사 결과도 일정 비율 반영할 수 있다.
∎추후 코로나19 전개 상황에 따라 교과협의회 협의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결정에 의해 변경 가능
∎세부평가계획
구분 횟수 실시시기 대상 과목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 4 3,6,9,11월 1,2학년 수능 반영 교과목 연구부
전국연합학력평가 6 3,4,6,7,9,10 3학년 수능 반영 교과목 연구부
예체능 교과목, 보건, 진로와 직업,
1회고사 2 4월/10월 전교생 연구부
진로선택 일부 과목을 제외한 전 과목
예체능 교과목, 보건, 진로와 직업,
2회고사 2 6월/12월(11월) 전교생 연구부
진로선택 일부 과목을 제외한 전 과목
수행평가 교과협의회 결정 학기별 수시 전교생 전 과목 교과협의회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