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5 - 2023교육계획서
P. 85
Ⅳ-10 질서있는 학교 만들기
4-10
질서 있는 학교 만들기
목적
∎ 올바른 인성 함양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
∎ 학급 담임 중심의 생활지도 책임제 운영
∎ 건강한 학생 지도 방법을 정착시키고 학생들이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 고취
∎ 전교사 참여의 생활지도체제를 구축하여 생활지도의 사각지대를 제거
기본 방침
∎ 관계 형성, 관계 개선, 관계 회복, 공동체 중심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 또래를 중심으로 신뢰, 회복, 치유를 위한 어깨동무 활동 활성화
∎ 자율적인 등교 문화 조성과 올바른 언어 사용을 통한 폭력예방 및 행복한 학교 분위기 조성
운영 방법
과제 실천내용 목표 시기(월) 비고
학생 기초자료 조사
수시 연중
(개별 상담 및 쪽지 상담, 문자 상담 활용)
폭력 피해 등 설문조사 활용 수시 연중
선도학생 조기파악
개인별 상담 누가 기록부 작성 수시 연중
학급회 임원, 급우, 학부모 등을 통한 선도 대상
수시 연중
학생 파악
학생자치회 자체 정화 활동 수시 연중
신입생 대상 생활지도 및 오리엔테이션 교육활동 수시 연중
학교 주변 취약지역 선정 후 교내․외 순회 및
수시 연중
생활지도
생활지도 운영
학교 폭력 및 집단따돌림 예방 및 대책 교육 2회 3월, 9월
시스템 구축
학교-지역사회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수시 연중
학생 생활안전서포터즈 활동 수시 연중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4회 분기 1회
가정통신문 발송
담임‧교과담당 등 담임 및 교과담당교사 등 전교사가 참여로
수시 수시
전교사 중심의 학생 생활 지도 실시
생활 지도 학급 및 학년별 학생생활교육 및 상담 활동 전개 수시 연중
폭력 및 집단 따돌림 추방 결의대회 2회 3,9
학생 자율적인
자율적인 등교 문화 정착 수시 연중
캠페인 활동 강화
올바른 언어 사용 수시 〃
학생 자기주도적 위기 학생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예방적 상담 수시 연중
책임의식 고취를
또래 상담 및 어깨동무활동 활성화 수시 연중
위한 활동 및
상담활동 강화 칭찬 릴레이 프로그램, 친구사랑 주간 운영 2회 연중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