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9 - 2023교육계획서
P. 39
Ⅱ-12 수리과학의 날 운영
2-12
수리과학의 날 운영
목적
∎ 정규 교과 시간에 부족한 수학, 과학 체험 활동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들에게 쉽고 흥미로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수학,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학습 의욕을 높인다.
∎ 수학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수학의 심미성과 실용성을 느끼고 창
의력을 높인다.
∎ 과학적 사고력‧탐구능력‧문제해결력‧의사소통능력 및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의 총체적 제고한
다.
∎ 추상적 현상을 구체적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능력과 생활 주변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능률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수리과학적 사고 능력을 기른다.
∎ 학생동아리가 능동적으로 재능 나눔 실천의 장을 열어 교내 학생들에게 수리과학 행사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 동아리 부원들의 자발적이고 진취적인 활동을 통해 리더쉽과 봉사 정신을 배운다.
방침
∎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운영한다.
∎ 수학, 과학 동아리 학생들을 포함한 체험 부스를 운영하는 학생들이 모든 프로그램의 운영 주체가
되며, 본교 수학, 과학 교사가 지도한다.
∎ 교내 및 학급 게시판에 통해 학생들에게 활동 내용을 사전에 안내하며, 학년별 운영시간을 분리하여
운영 효율을 높인다.
∎ 교내 1, 2학년 학생들 중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 쉽고 재미있게 교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체험 활동 위주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부스
운영원들이 관련 지식 및 활동 내용을 안내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 활동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학생들, 부스를 운영하는 학생들의 활동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특기사항)에 기재한다.
∎ 프로그램을 운영한 수학,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활동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동아리활동 특기사항)에
기재한다.
∎코로나19를 포함한 학교 상황에 따라 일시 및 장소, 프로그램 운영 내용은 변동될 수 있다.
세부 운영 계획
∎ 일시 및 장소: 10월 중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 교내 장소 이용
∎ 대상 : 본교 1, 2학년 참가 희망자
∎ 운영주체 : 수학, 과학 동아리 학생들, 부스 운영을 희망하는 학생들, 수학 및 과학 교사
∎ 프로그램 내용 : 수학, 과학 체험활동 부스
기대효과
∎수학, 과학 체험 기회의 확대로 교과에 대한 흥미와 호감을 향상한다.
∎수리과학적 사고력이 기반이 되어야 하는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수학,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 능력을 길러준다.
∎프로그램 운영 주체 학생들의 리더십과 봉사정신을 함양한다.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