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5 - 2023교육계획서
P. 145

다.  꿈두레공동교육과정  운영

                 1)  지역  학교  간  상호  협력을  통한  인천교육의  만족도  향상
                    -  고교학점제준비학교,  선진형교과교실제,  교과특성화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로서
                      지역사회  내  공교육의  책무성  강화

                    -  본교  외  타교  과목  개설에  대한  적극적  홍보  및  안내
                 2)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하여  과목  선택  기회의  확대를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
                    -  다양한  교과목  개설을  통한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과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  학생  참여중심  수업을  통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경험  제공

                 3)  개설  현황
                    -  1학기  :  국제경제,  지역이해,  물리학실험,  화학실험,  보건간호(총  5과목)

                    -  2학기  :  지역이해,  화학실험,  교육학,  보건간호(총  4과목  운영  예정)
               라.  수업유연화(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1)  필요성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목별  1단위  수업량  17회  중  1회를  단위학교에서
                      학생의  진로와  적성,  학습  수준  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  가능(by  「고교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교육부  고시  제2019-211호(2019.12.27.))

                                                           수업  1단위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
                                            16회                                  1회
                                     (해당  교과목  수업)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  교사들이  과목의  벽을  허물고  ‘융복합  수업’을  진행하여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가능
                      ㄱ.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교과목별  학생참여형  수업  및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  등에서  관찰한  내용

                      ㄴ.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특정  과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으로  한정
                         하기  어려운  경우

                    -  학생들이  수업에  더  즐겁게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사고력  확장에  기여
                    -  학기  말  등  다소  느슨해질  수  있는  시기를  활용해  학교  수업을  자율적으로  운영
                 2)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예시)

                    -  진로집중형  :  진로설계‧체험,  고등학교  1학년  대상  진로집중학기제  운영  시간
                    -  학습몰입형  :  교과목별  심화  이론,  과제  탐구  등  심층적  학습  시간  운영

                    -  보충수업형  :  학습  결손,  학습  수준  미흡  학생  대상  보충수업
                    -  동아리형  :  학습동아리  연계  운영,  교과목에  관한  학생  주도적  학습  시간  운영
                    -  프로젝트형  :  교과목  융합학습  등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직업  체험  프로젝트

                      등  운영






                                                                          오고 싶은 東山, 신뢰받는 東山人, 발전하는 東山敎育    |    145
                                                          -  3  -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