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5 - 2023교육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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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꿈두레공동교육과정 운영
1) 지역 학교 간 상호 협력을 통한 인천교육의 만족도 향상
- 고교학점제준비학교, 선진형교과교실제, 교과특성화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로서
지역사회 내 공교육의 책무성 강화
- 본교 외 타교 과목 개설에 대한 적극적 홍보 및 안내
2)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하여 과목 선택 기회의 확대를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
- 다양한 교과목 개설을 통한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과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 학생 참여중심 수업을 통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경험 제공
3) 개설 현황
- 1학기 : 국제경제, 지역이해, 물리학실험, 화학실험, 보건간호(총 5과목)
- 2학기 : 지역이해, 화학실험, 교육학, 보건간호(총 4과목 운영 예정)
라. 수업유연화(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1) 필요성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목별 1단위 수업량 17회 중 1회를 단위학교에서
학생의 진로와 적성, 학습 수준 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 가능(by 「고교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교육부 고시 제2019-211호(2019.12.27.))
수업 1단위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
16회 1회
(해당 교과목 수업)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 교사들이 과목의 벽을 허물고 ‘융복합 수업’을 진행하여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가능
ㄱ.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교과목별 학생참여형 수업 및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 등에서 관찰한 내용
ㄴ.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특정 과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으로 한정
하기 어려운 경우
- 학생들이 수업에 더 즐겁게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사고력 확장에 기여
- 학기 말 등 다소 느슨해질 수 있는 시기를 활용해 학교 수업을 자율적으로 운영
2)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예시)
- 진로집중형 : 진로설계‧체험, 고등학교 1학년 대상 진로집중학기제 운영 시간
- 학습몰입형 : 교과목별 심화 이론, 과제 탐구 등 심층적 학습 시간 운영
- 보충수업형 : 학습 결손, 학습 수준 미흡 학생 대상 보충수업
- 동아리형 : 학습동아리 연계 운영, 교과목에 관한 학생 주도적 학습 시간 운영
- 프로젝트형 : 교과목 융합학습 등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직업 체험 프로젝트
등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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